메뉴

안동서부시장 간고등어 축제 21일 개막

서부시장 안동간고등어축제가 오는 21일부터 1박 2일간 안동 태화동 서부시장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안동시와 서부시장 상인회, 안동간고등어협회가 주최하고 안동간고등어축제 추진위원회가 주관하며 “삶의 문화가 된 안동간고등어, 침체된 전통시장 살려요”라는 테마로 개최된다.


축제 개막에 앞서 식전행사로 ‘안동간고등어 육로운송 재현’이 있다. 안동간고등어 50년 간잽이 이동삼 명인이 고등어를 가득 실은 소달구지를 이끌고 앞장서면 만장꾼들과 지게꾼, 봇짐꾼들이 그 뒤를 따른다. 여명의 강구항을 떠나 황장재 넘어 해질녘 임동의 챗거리장터에 이르렀던 간고등어 운송 풍속을 재연하게 된다.


행렬은 21일 오전 10시 웅부공원을 출발해 안동역, 중앙신시장, 교육청, 안동중학교 앞을 지나 축제장으로 들어오게 되며 이 때 검은치마에 흰저고리를 입고 장에 나온 아낙네들이 저마다 간고등어를 한 손씩 사서 집으로 돌아가 독간잽이를 하는 풍속도 재현된다.


운송행렬과 함께 한바탕 흥겨운 길놀이를 펼친 태화동 풍물패의 지신밟기에 이어 오전 11시 개막식이 치러지면 안동간고등어 전통염장시연을 시작으로 안동간고등어 시식회와 뮤지컬 공연이 이어진다.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이어지는 노래자랑대회에서는 초대가수 현철, 최석준, 한영주의 축하공연으로 한껏 고조된 분위기가 참가자들의 노래자랑 열기로 절정에 달하게 된다.


이틀간의 행사에는 그동안 안동탈춤페스티벌에서 인기를 모은 도로변 좌판식 안동간고등어 숯불구이 마당이 열리고 막걸리 노점 카니발, 안동한우와 삼겹살 구이마당이 푸짐하게 펼쳐진다. 또 서부시장 일원 어느 식당에서든 안동간고등어 구이, 조림, 찜 등 안동간고등어 요리를 맛 볼 수 있다.


축제기간 중 열리는 서부시장 테마관, 안동간고등어요리 전시관과 안동간고등어 홍보관, 전통염장시연관, 각설이 상설공연장은 모두 포토존으로 손색이 없다.


김대일 서부시장 안동간고등어축제 공동추진위원장은 “서부시장과 안동간고등어가 만나서 서부시장이 활성화 됐다”며 “시원한 막걸리 한잔을 들이키며 지난 시절 서부시장의 추억을 이야기하는 자리마다 서로의 정이 가을처럼 깊어질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