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60) - 뉴질랜드

뉴질랜드 음식 문화의 개요
 

세상의 낙원, 자연의 보석 상자,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 지구에서 해가 제일먼저 뜨는 나라 뉴질랜드에는 여러 가지 전통 음식과 수입 음식들이 있으며 목초지에서 키운 양, 사슴, 쇠고기의 주요 생산국으로서 낙농 제품이 풍부하며 가격이 저렴하다.


상점에는 거의 모든 종류의 과일이 준비되어 있다.


뉴질랜드인들은 대부분 주식으로 고기, 생선과 야채를 균형 있게 섭취하며, 보통 저녁을 주된 식사로 취급한다.


뉴질랜드는 많은 레스토랑, 커피숍, take-away, 패스트푸드점들이 있으며 고급 레스토랑부터 간단한 음식을 파는 식당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뉴질랜드 음식 문화의 특징
 

뉴질랜드인들은 주요 식사로 생선 또는 고기와 야채를 균형있게 섭취하며 감자, 쌀, 파스타를 먹는다.


야채는 거의 삶은 것을 좋아하고 감자와 당근 콩을 많이 먹는다.


요즘은 중국음식들도 가정에서 많이 즐겨 먹는다. 또 하나의 특징은 뉴질랜드는 어딜 가나 Fish &Chips라는 간판이 있다. 말 그대로 이 뜻은 생선과 감자인데, 많은 뉴질랜드 사람들은 한 끼 식사로 Fish &Chips를 먹는다. 아침, 점심은 간단히 하나 저녁식사는 정식으로 먹는다.


또한 뉴질랜드에는 다양한 종류의 토착 음식 및 수입 음식이 있다. 뉴질랜드는 방목 사육한 양고기, 사슴 고기, 쇠고기의 주요 생산국 중 하나로, 낙농제품, 과일, 야채가 풍성하며 가격 또한 저렴하다.


뉴질랜드 대표적인 음식은 육류와 어패류가 있다.


목축국인 뉴질랜드는 질 좋고 비싸지 않은 육류 요리로 유명하다.


특히 램(lamp)은 새끼 양고기인데 이 양고기를 구어서 통조림 아스파라거스, 피망튀김생토마토, 크레송 등 곁들여 먹는 음식이고 또 다른 음식인 트림포크(trim-pork, 돼지고기를 이용한 요리), 사슴 요리(venison)가 대표적이다.

 
섬나라이므로 육류 못지않게 어패류도 대중적이다. 연어, 새우, 가재, 굴, 조개 요리가 있으며 해산물 전문 레스토랑에 가면 싸고 맛 좋은 음식을 맛볼 수 있다.


그리고 뉴질랜드의 전통 음식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안잭 비스켓, 베이컨 앤드 애그 파이, 브랜드 스냅, 코코넛 빵, 고구마, 카스터드 스퀘어, 과일민스, 과일케이크, 진저너트, 항이(지열로 익혀 요리한 마오리 토속음식), 샐리런/보스턴번(코코넛 아이싱이 있는 과자빵), 스콘, 베지미트, 마미트(샌드위치잼)등 있다.


뉴질랜드 원주민인 마우리 족의 음식 중 특징 있는 것은 바로 항이라는 방식의 음식인데 화산 지대인 로토루아 근처에 발달된 음식 문화이다.


항이란 부글부글 끓고 있는 온천수에 각종 고기 및 옥수수, 계란 같은 먹을 수 있는 것들을 집어넣어 익히는 아주 간단한 요리법이다.

 
뉴질랜드 대표적인 음식


○스테이크

소. 양 사슴. 돼지 등 재료가 풍부하나. 등산화 바닥과 같이두툼하고 큼지막한 스테이크를 저렴한 가격으로 먹을 수 있다, 지글지글 소리를 내면서 가져다주는 스테이크는 도저히 다 떡을수 없을 정도의 양이다.


○해산물

체류중에 한번쯤은 먹고 싶은 것이 크레이피시(뉴질랜드산새우)다. 삶아서 레몬이나 타르타르 소스를 얹어 먹을 때가 많으며 가끔 회로 먹는 경우도 있다. 짐박이 새우의 단맛에다 상큼한 감칠맛이 뛰어나며 테르미도르등 솜씨를 다한 요리 방법도 있다.


또한 잊어서는 안될 것이 굴인데 생으로 먹는다 비교적 큰 것은 퍼시픽 오이스터라는 이름으로 불려지며 해초 향기가 강하다. 블러프 근처에는 블러프 오이스터라는 특산품 굴이 있는데, 독특한 맛과 향으로 블러프의 향노 명물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피쉬 &칩스

흰살 생선의 프라이와 포테이토 프라이를 함께 담은 것으로 아삭아삭한 맛을 맛볼 수 있다. 간단하여 공복에 먹기 좋은 소박한 뉴질랜드와 음식이다.


○스콘과 밀크티

스콘은 달지 않은 소형 팬케이크의 일종이다. 하얀 제복의 아저씨가 상징인 미국의 튀김 전문 체인점 '비스킷'을 생각하면 된다. 여기에 스트로베리나 불루베리의 잼과 크림을 듬뿍 얹어서 홍차와 함께 먹는다. 홍차는 물론 뜨거운 밀크티이다.


○키위

바나나와 함께 싼 과일의 범주에 들어간 느낌조차 든다. 그러나 본고장에서 완전히 익어 즙이 가득한 키위는 색다른 기분과 함께 특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맛있을 뿐 아니라 비타민 C.E 외에도 식물섬유가가 샐러리의 몇 개분이 들어 있다고 한다.


○키슈, 파이

전 세계에 있는 미국, 자본의 패스트푸드 체인점이 뉴질랜드에서는 별로 인기가 없다. 뉴질랜드에는 햄버거나 프라이드 치킨대신에 얇게 저민 고기, 치킨, 시금치 등을 곁들인 키슈와 파이가 있다. 어디에나 있는 기본적인 요리로 매일 계속 먹으려면 조금 힘들겠지만 뉴질랜드다운 음식으로서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는 것이다. 데워서 먹으면 더 맛있다.


뉴질랜드 대표적인 음식


램 로스트 랙

<재료>

램 갈비 (늑골 7개 붙은 것 2장), 소금후추 약간, 마늘 1쪽, 토마토 2개, 아스파라거스(통조림) 1개, 피망 5개, 크레송 1다발
 

<만드는 방법>
 
1.램을 갈비를 준비하고 뼈의 고기를 2㎝정도 칼로 썰어서 지방과 힘줄을 뺀다.
2.마늘을 갈아 소금후추와 같이 1에 넣어 문지른다.
3.뼈 끝에 타지 않게 알루미늄 호일로 싸서 프라이팬에 빼낸 지방과 힘줄을 깔고 약 180℃로 낮게 한 어번에서 알맞게 굽는다.
4.구워지면 알루미늄 호일을 떼어 파피욧트(꽃장식)를 뼈 하나하나에 넣고 사진과 같이 두개를 끌어당기는 것처럼 하여 은쟁반에 담는다.
5.통조림 아스파라거스 피망튀김 생토마토 크레송을 색상 좋게 수북이 담는다.

 

세계음식문화연구원(www.wfcc.or.kr) ☎ 02)511-1540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