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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그룹 “정부 업계와 의논하라”

롯데 “특정기업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일 아냐”

롯데그룹이 소상공인들이 롯데 제품 불매운동에 대해 유감의 뜻을 내비쳤다. 롯데는 전국 200만 자영업자들의 롯데 제품 불매운동에 대해 그룹 차원에서 특별히 대응하지 않을 것을 나타냈다. 롯데 개별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닌 만큼 롯데그룹이 단체들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것.
 
롯데그룹 송노현 홍보팀 차장은 17일 푸드투데이와의 통화에서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과 유권자시민행동 등 자영업자 단체에서 이메일로 보낸 문서를 확인한 결과 이들 단체의 요구 사안은 그동안 체인스토어협회, 카드업계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오던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들 단체는 업계 및 정부와 대화를 해야 한다”며 “업계와 정부측에서 방침을 내리면 당연히 따르겠지만 업계 사안을 놓고 롯데만 쳐다보고 있으면 사실상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골목상권살리기 소비자연맹과 유권자시민운동은 지난달 말 한국체인스토어협회에 대형마트 의무휴업 준수, 신용카드 수수료 체계 개편 수용 등을 요구했다 성과를 거두지 못하자 롯데그룹에 불매운동을 통해 투쟁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후 16일부터 불매운동에 돌입했다. 이들은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롯데슈퍼도 이용하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롯데그룹은 단체들이 요구하는 사안들이 개별 그룹 아닌 체인스토어협회 등에 문제를 제기한 것인데 잘 안됐다고 특정 기업을 상대로 불매운동을 벌이는 것에 대해 유감을 나타냈다.
 
자영업자들의 롯데 불매운동 참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 일반 소비자들이 음식점이나 동네슈퍼 등에서 롯데 제품을 찾기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불매운동에 참여한 소상공인 단체의 회원은 200만 명에 이른다.
 
이에 대해 김석진 롯데칠성음료 홍보담당은 “불매운동 내용과 추진 단체 등을 현재 파악중에 있다”면서 “회사 차원의 대응 역시 아직까지 전달된 것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상인단체가 공언한 것 처럼 롯데제품 불매운동이 무기한 전개될 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롯데가 대기업 골목상권 침해논란의 주역으로 집중포화를 맞으면서 영업손실 및 기업이미지 하락에 대한 후폭풍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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