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57) 메카와 메디나가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사우디아라비아 음식 문화의 개요

 

사우디아라비아의 문화는 거의 모두 이슬람교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이슬람의 가장 성스러운 두 도시가 이 나라에 있으며 스스로 이슬람교의 탄생지로 자부하고 있다.


이슬람법은 돼지고기를 먹는 것과 술을 마시는 것을 금하고 있으며 이 법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상당히 엄격하게 지켜지고 있다. 또한 타 이슬람 국가와 마찬가지로 오른손만을 이용해서 식사한다.


사우디아라비아 음식 문화의 특징


돼지고기, 조패류(해삼.전복.조개.소라 등), 오징어, 개고기, 해초, 멸치 등은 절대로 먹지 않는다. 전통적으로 달콤하게 감미한 대추를 즐겨 먹는다.
 

전형적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요리로는  양념으로 맛을 낸 쌀밥과 닭고기 요리이다.
 

차와 커피를 많이 마시며 버터밀크.라반(laban:요구르트의 일종)은 사우디인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이다. 후식으로는 계절과일을 먹는다.
 

선지자 무하마드의 탄생과 같은 종교적 기념일에는 마룻바닥에 흰색 식탁보를 펴고 식사한다. 이 때 식사는 스푼과 포크만으로 한다. 하지만 평상시에는 식탁에서 식사를 하며 나이프도 사용할 수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대부분의 음식에는 고기와 쌀, 밀, 야채, 특별한 맛이 나는 양념이 첨가된다.


가장 유명한 요리 중의 하나는 캅사인데 이것은 닭고기, 돼지고기 등의 흰 고기나 혹은 소고기, 양고기 등의 붉은 고기와 함께 조리한 쌀 요리로 다양한 양념과 샐러드 등을 곁들여 먹는다.  


사우디아라비아에는 독특하게 고기를 조리하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서 만디라고 하는 방법과 마트비라고 하는 방법이 있다. 만디는 땅에 깊은 구멍을 파고 양고기나 닭고기를 밥, 양념, 물과 함께 넣고 조리하는 것이고 마트비는 불에 놓인 평평한 돌에 양념한 양고기나 닭고기를 굽는 것이다.


해안 지역에서는 해산물과 쌀 요리가 유명하다.


사우디아라비아 대표적인 음식


코우지
khouzi : 통째로 구운 양으로 사우디아라비아 요리
양 코우지(Lamb khouzi)


준비재료

고수풀 2Ts(미나리과), 양 1마리(3.5~5.5㎏), Zahtar spice blend(옻나무 열매) 2ts
코팅소스 : Baharat spice blend 3ts, 올리브오일 150㎖


만드는법

1. 코팅 소스를 만든다.
2. 양에 코팅 소스를 문질러 바르고, 남은 코팅소스는 한쪽에 따로 둔다.
3. 160℃로 예열된 오븐에 양을 넣는다.
4. 450g 당 30분씩 굽는다.
5. 매 20분 마다 고기를 돌려가면서 소스를 발라준다.
6. 다 구운뒤에 30분 정도 방치해둔다.
7. Zahtar와 고수풀로 장식하고 쌀을 깔아서 낸다.

 


세계음식문화연구원(www.wfcc.or.kr) ☎ 02)511-1540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