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56) 퓨전 음식의 천국 '싱가포르'

싱가로프 음식 문화의 개요
 

중국이 음식의 천국이라면 싱가포르는 퓨전 음식의 천국이라고 할 수 있다.


싱가포르가 퓨전 음식을 발달시킬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에 위치한 지리적인 조건 때문이다. 그래서 1959년에 자치정부가 수립되기 전까지 동네북처럼 세계 여러 나라들로부터 무수히 얻어맞으면서 나름대로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게 되었고 그 중의 하나가 바로 결합의 성격을 띤 퓨전이며 요리에서도 이것이 적용된 것이다.


싱가로프 음식 문화의 특징


싱가포르는 오래 전부터 여러 나라의 식민지로 있으면서 다양한 인종(중국계 78% , 말레이계 14%, 인도계 7%, 기타 인종 1%)들이 모여 조화된 사회를 구성하고 있다. 이런 속에서 각 나라의 문화와 음식들이 독자적인 것을 유지하거나 혹은 서로 어울러져 퓨전 형식으로도 자리 매김을 하게 되었고 이런 다양한 문화의 뒤섞임은 싱가포르의 문화를 더욱 살찌우게 했던 밑거름이 되기도 했다.


중국의 다양한 요리법과 근면성, 말레이시아의 향신료와 이슬람교 문화, 인도계의 종교만큼 강렬한 맛이 느껴지는 음식들이 한 데 모여 싱가포르에서만 맛볼 수 있는 독특한 음식문화를 탄생시키게 된 것이다.


대표적인 요리로는 '노냐'로 중국계 남성과 말레이시아계 여성의 결합으로 생긴 후손 '페라나칸(Peranakan)'들이 즐겨 먹던 음식이다. 또 코코넛 국물에 두부와 쌀 국수 등을 넣어 만든 음식 '락사'는 매콤하면서도 달착지근한 맛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도 착착 달라붙어 인기가 높다.


이렇듯 싱가포르의 음식은 고유의 맛이 아닌 세계 여러 나라 음식의 장점과 특징만을 살려 접목시켜 만든 독특한 음식 문화를 가진 곳이다.


싱가포르 음식 즐기기


○락 사 Laksa


말레이 음식에서 유래한 논야음식이다. 조금 굵직한 쌀 국수나 쌀 버미첼리(스파게티보다 가는 국수)와 콩나물 , 얇게 저민 어묵, 그리고 새우를 듬뿍 넣고 양념을 한고깃 국물에 코코넛 밀크를 넣어서 만든다. 그 국물은 약간 걸쭉하면서 구수한 맛으로 한국 사람 입맛에 잘 맞는다.


이 지역을 여행하다 시장기를 느끼면 한 그릇 사먹어 보는 것도 좋다. 일반적으로 값도 저렴해 3~5달러면 맛을 볼 수 있다. 이를 파는 곳은 싱가포르의 후드 센터나 음식백화점 같이 여러 종류의 음식을 파는 곳에서 찾을 수 있다.


○바쿠테 Bak Kut T-eh


이 이름을 그대로 번역하면 '돼지 뼈 차' 즉, 돼지 갈비를 푹 고아 국물을 낸 맑은 곰국이다. 아침 식사나 밤참으로 인기 있는 음식으로 한국 사람들 입맛에도 잘 맞는다. 국물도 구수하고 고기도 연해 먹기도 편하다. 값은 3~5달러면 충분하다.


○미 고랭 Mee Goreng


인도식 후라이드 국수이다. 밀가루 국수와 삶은 감자, 후라이드 두부, 콩나물, 토마토, 완두, 콩, 달걀 등이 재료이다. 싱가포르에서는 인기 있는 요리의 한가지로 부담없이 먹을 수 있고 국수가 깔끔한 맛을 준다.


○나시 레막 Nasi Lemak


말레이 음식으로 인기있는 종류이다. 쌀을 코코넛 밀크와 함께 요리를 한 것으로 튀긴 생선과 오믈렛 슬라이스 그리고 오이 썰은 것을 곁들여 칠리 파스타나 이칸 빌리스와 함께 먹는다.


○칠리 크렙 Chilli Crabs


싱가포르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 요리를 꼽으라면 단연 '칠리 크렙'이다. 이 곳에서 나는 게는 크기도 크기이지만 맛이 좋다.


싱가로프 대표적인 음식


Crab singapore 싱가포르 크랩


재료 -2인분


게- 깨끗하게 쪄낸 것으로 등껍질을 포함
마늘 3쪽
다진 생강  1 Ts
샐러드 오일 1 Ts
싱가포르 칠리소스
신선한 cilantro  -선택 사항
뜨거운 밥 2 c


만드는 법


1. 게의 등껍질을 깨끗이 씻어서 헹군다. 게살은 따로 나둔다.
2.  마늘과 생강으로  garlic- giner  paste를 만든다. 5 ~ 6 quart 짜리 팬을 달궈 놓는다. 
3. 기름을 두르고 기름이 뜨거워지면  garlic-ginger paste를 넣는다.
4. 30 초에서 1분간 금빛으로 변할 때 까지 저어준다.
5. 싱가포르 칠리소스와 게살을 넣는다.
6. 게살이 뜨거워지고 소스가 끓을 때 까지 3~4분간 넓은 spatula로 저어 준다.
게살을 접시에 담는다.
7. 게살위에 게 등껍질을 눕히고 cilantro로 장식한다. 밥과 함께 낸다.


 

 

세계음식문화연구원(www.wfcc.or.kr) 02)511-1540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