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55)

중앙아시아 '투르크메니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음식 문화 개요


국토의 대부분이 건조한 사막지대이다. 오아시스농법을 통해 대량의 면화생산, 세계10위의 면화생산국이다. 가축은 소·돼지·양·염소 등을 많이 사육하며 그 밖에 말·낙타 등도 있다.


농경지에서는 소와 말, 카라쿰사막의 목초지에서는 낙타와 양이 사육되며 특히 모피(아스트라한)용 카라쿨종(카라쿠리양) 사육은 세계적이다.


운하와 저수지 건설에 의한 관개시설 보급으로 사막이 경지로 바뀌면서 면화·야채·박과(瓜科)식물류·곡류 및 포도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수세기 동안 목축·농업은 이들의 주요 생계 수단이었으며 빵과 쌀밥을 주식으로 하고 있다.


투르크메니스탄 음식 문화 특징


투르크멘의 음식은 다른 중앙아시아의 민족과 유사한데 빵 이외에도 쌀밥 필라브라고 하는 볶음밥 같은 것을 많이 먹는다. 


음식은 양념이나 향료가 적은 비교적 순한 것들이 많다. 고기 요리는 토마토, 양파를 넣어 끓여 만든 다양한 종류의 스튜가 있는데 다량의 양지방과 소금을 사용하고 있어 한국 사람이 먹기에는 기름기가 많아 느끼한 편이다. 


양고기는 이들의 최고 음식이자 주식이며 대표적 요리는 케밥이라고 하는 것인데 양고기를 먹기 좋게 썰어 소금과 향료로 간단히 양념한 것을 꼬치에 꿰어 숯불에 구워 먹는다. 이때 양파와 토마토 등의 야채를 살짝 양념하여 무친 야채 샐러드와 빵과 함께 먹는다. 또한 투르크 인들은 말린 과일을 가지고도 필라브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투르크메니스탄 대표적인 요리

 

플라브(Plov)


준비재료

당근 1파운드(더 많이 넣을수록 달고 맛이 진해진다)
마늘 1쪽
양파 4~5개
소고기 1 1/2 파운드

소금
식용유


만드는 법

1.양파는 잘게 썬다,
2. 당근은 3인치 길이, 1/8인치 넓이로 채썬다.
3. 고기는 1~2인치의 저육면체로 썬다.
4. 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열을 올린후양파를 볶는다. 양파가 갈색으로 될 때까지 볶은 뒤 따로 담아 둔다.
5. 소고기와 마늘을 볶는다.
6. 그 고기에 볶은 양파오 오일을 첨가한다음 가끔 저어 주면서 볶는다.
7. 당근도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함께 볶는다.
8. 소금으로 간을 한다.
9. 냄비에 쌀과 물을 넣고 밥을 한다. 물 양의 조절에 유의한다.
10. 밥이 다 되면 고기,양파,당근이 있는 팬에 담는다. 잘 섞어주고 뜨거울 때 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