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53)

남아메리카 중앙부‘볼리비아’

볼리비아 음식 문화의 개요


안데스 산맥의 중앙을 차지하고 있는 볼리비아는 남미의 티벳이라 불릴 만큼 고지대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전통음식들은 척박한 식재료를 아기자기하게 꾸며 놓은 것 같은 느낌이 들게 한다.


볼리비아 음식 문화의 특징


볼리비아 음식의 주재료는 감자, 쌀, 스프, 과일이다. 프라이 요리가 많고 향신료를 많이 쓴다. 매끼니의 메인디쉬는 육요리이다. 대부분의 사람 이 우유와 치즈를 섭취한다.

 
볼리비아의 주 요리는 빵과 감자, 국수 그리고 고기로 요약된다.


각 지역마다 즐겨하는 음식이 약간씩은 차이가 있지만 이들이 즐겨하는 음식은 주로 이 4가지에서 그리 벗어나지 않는다고 보아도 좋다.


볼리비아만의 음식으로는 삐깐떼데 뽀요라는 매운 소스의 닭고기 요리와 땅콩스프, 차이로 스튜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 외부인들에게 가장 큰 호응을 받고 유명한 음식이 바로 남미식 만두 형식으로 구워진 살떼냐(Saltena)라는 음식이다.


만두처럼 속을 넣는 과정은 비슷하지만 결국 오븐에 넣어 빵처럼 구워내는 살떼냐는 안에 들어가는 음식에 따라서 다양한 맛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살떼냐는 페루, 에콰도르는 물론 칠레나 아르헨티나도 가끔씩 전문 간이 음식점이 생길 정도로 유명하다.


볼리비아 대표적인 음식


꼬르데로(Cordero)


꼬르데로는 구은 양고기 갈비 부분이다.


구은 양고기 한짝과 삷은 옥수수 튀긴 감자가 곁들어 나온다. 양고기 요리는 볼리비아에서도 오루로市가 유명하다. 오루로 지방은 토질에 염분이 만아서 이곳에서 자란 양이 더 맛이 있다고 한다.

 
삭따 데 뽈요(Sajta de Pollo)


양념한 국물에 삶아낸 통닭 위에 소스를 덮고 그 위에 양파, 토마토 파슬리를 잘게 썰어 넣은 양념을 얹는다.


밑에는 겨울에 얼려서 말린 삶은 감자를 깔고, 주먹만한 삶은 감자를 같이 놓았다 푹 삶은 닭은 양념들과 곁들어 먹는다


Pork And Chile Soup (Bolivia)


준비재료(6인분)


올리브 오일 1 Ts
기름기 없는 돼지고기 1㎏ -주사위 모양으로 자른다
양파 큰 것 1개 -채썬다
커민(cumin) 1Ts
소금 2Ts
후투 약간
고추 2개-조금 말린 것, 다진다
마늘 2쪽 -다진다
물 5C
감자 (중) 2개-껍질을 벗기고 4등분한다
옥수수 알 2C
Bell Pepper 작은 것 1개-다진다
라임 주스 1/4 C
다진 Cilantro -장식용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를 5분정도 기름을 두른 팬에 볶는다.
2. 양파, cumin, 소금, 후추, 고추를 넣고 2분간 저어 준다.
3. 마늘, 물을 넣고 뚜껑을 덮고 30분간 끓인다. 감자를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계속해서 20분 동안 조리한다.
4. 옥수수, bell pepper, lime juice 를 넣어 섞고 10분 동안 끓인다. 
5. 각자의 bowl에 국자를 사용해서 떠 담고 cilantro를 뿌려 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