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쌀의 가치를 재조명 하다(3)

쌀, 밥 이상의 가치 지닌 '보물창고'

최근 키 크는 쌀, 다이어트쌀, 고영양쌀, 뇌활성쌀 등 다양한 기능성 쌀 등이 출시돼 화제를 모으면서 쌀의 새로운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다. 그야말로 '남아도는' 이미지로 상품성마저 의심받던 쌀의 환골탈태라 할 수 있다.


이에 본지는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쌀의 영양학적 가능성과 상품성에 대해 농촌진흥청 답작과 오세관 박사로 부터 듣는 자리를 마련, 순차적으로 연재한다.


세 번째로 ‘쌀의 용도 확장과 무궁무진한 가능성'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식의약.에너지 생산 분야까지 영토 확장
맞춤형 품종.가공기술 개발 이용성 증대


쌀 산업의 가치와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쌀 산업을 생산업 뿐 아니라 가공, 유통, 소비 및 연관 산업을 포함하는 가치사슬(기업의 모든 활동들과 그 활동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반응하는가를 분석하는 방법(M.Porter, 1985))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더구나 쌀이 인간에게 포만감을 주고 에너지원으로서만 역할을 하는 ‘밥’뿐 아니라, 최근 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산업소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 쌀 산업의 생산액은 총 9.3조원(2008년)이나 가공, 유통, 소비를 모두 포함한 총 부가가치는 16.8조원이나 된다. 더구나 쌀은 논의 홍수조절 및 경관보전 가치 등을 포함하면 국내 쌀 산업의 총 부가가치는 32조원에 이른다.

 


아울러 쌀 산업의 가치사슬에는 주변관련 산업으로서 전기밥솥 산업이 포함되며 쌀의 비식품 용도인 기능성가공제품 및 바이오에너지소재 산업도 포함한다. 나아가서는 쌀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생산단계 뿐 아니라 가공, 소비, 기능성 식·의약품 등을 포함한 새로운 시장창출이 필수적이다.


쌀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본이 되는 것은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서 용도별 맞춤형 신품종개발 측면과 기존에 개발된 품종의 특성을 살려서 가공기술을 부가하여 이용성을 증대시키는 측면 등으로 구분이 가능하며, 쌀의 용도를 일반적으로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식용 : 쌀은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주식으로서 가정을 중심으로 일반적으로 밥으로 소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떡이나 술 등에 원료로 사용되어 왔다. 쌀로 밥을 지어먹게 되면 사람에게 포만감을 오래도록 유지시켜 주고, 특히 각종 에너지를 공급하게 되어 행복한 인생을 영위할 수 있는 중요한 식량이다.


최근 들어 쌀에 각종 건강증진성분(다이어트, 성장촉진, 혈액순환 개선, 항산화, 항암, 면역증진 및 기억력 증진 등)을 강화한 ‘식용 쌀’이 개발되어 건강 기능성식품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의약용 : 또한 국민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웰빙식품의 소비증가에 부응하여 쌀에 함유되어 있는 약리성분을 강화하거나 생명공학기술을 활용하여 질환의 치료목적에 적합한 의약용 맞춤형 쌀 품종개발과 품종에 따른 효능구명을 통한 의약소재개발연구가 급증하여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강화형 : 일반적인 쌀의 표면에 인체건강에 좋은 다양한 물질을 코팅하거나 발효처리하여 가공한 쌀이나, 현미 쌀을 발아시켜서 쌀 자체에 함유된 각종 유용성분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영양학적 가치를 높인 쌀을 말한다.


현재 국내시장에는 ‘베타카로틴, 키토산, 셀레늄 및 감귤 쌀’ 등 50여 가지 코팅 쌀이 개발되어 유통되고 있으며, 균을 발효시켜서 효능을 가미시킨 홍국 쌀, 현미에 잠재되어 있는 GABA 등 기능성분을 발아과정을 통해 증대시켜서 만든 발아현미 제품 등의 다양한 기능성강화 쌀이 판매되고 있다.


◎산업소재 : 마지막으로 최근 들어서는 쌀(현미)에 존재하는 항산화성분을 활용한 보습, 안티에이징, 미백 화장품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쌀 전분을 이용한 바이오 필름 및 플라스틱 등도 개발해 건축자재나 산업자재로 활용하거나, 쌀에서 에탄올을 생산해 바이오에너지용으로 이용되는 등 쌀 자체가 각종 산업소재로 활용될 가능성을 무궁무진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상과 같이 쌀이 밥으로서만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로 하는 각종 생활용품에서 식.의약소재 및 에너지생산 분야까지 용도가 확장되고 있으며, 금후 쌀에 대한 가치가치는 나날이 증대될 것 이며, 인류역사상 최대의 보물창고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