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순천대 박종철 교수 '일본 약용식물 도감' 펴내

 

전남 순천대 박종철 교수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일본 약용식물 및 한방약 연구 길라잡이 책을 펴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박 교수는 일본의 약용식물이나 한약에 대한 전문 연구가는 물론 관심있는 일반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최근 '일본 약용식물 한방약 도감'을 펴냈다고 최근 밝혔다.

  
이 도감은 박 교수가 지난 2007년부터 2010년까지 4년동안 도쿄약용식물원을 비롯해 도야먀대학 약용식물원, 쓰쿠바 약용식물원 등을 탐방하며 약용식물을 비롯한 한방약 자료 등을 직접 촬영한 800여장의 생생한 컬러사진을 곁들여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약용식물의 단순한 소개가 아니라 생약명, 약용부위, 약효 설명과 함께 한방관련 기관과 약대 홈페이지 게재, 약도와 지도 등을 활용한 찾아가는 길 소개 등 자료에 접근을 돕고 있다.

  
이밖에 부록인 일본 약용식물 및 한방약 관련 대학과 단체 명단, 우리나라를 포함한 국내외 약용식물원 명단 등도 아주 유용한 자료로 평가된다.

  
박 교수는 "일본의 약용식물과 한방약을 정리한 안내서로는 국내 처음"이라며 "관심있는 전문 연구가는 물론 일반인들이 활용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순천대 김치연구소장으로 김치 전문가로도 널리 알려진 박 교수는 한.중.일 김치 관련 책자를 펴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