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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상권 '전통주'거리로 변신

하루 평균 유동인구 수 50만명인 대한민국 대표 먹거리 상권 종로 거리에 최근 막걸리를 필두로 한 전통주 바람을 타고 향긋한 전통주의 내음이 일고있다.

종로는 예로부터 먹거리와 만남의 장소로써 그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강남권에서 느끼기 어려운 서민적인 정취를 간직한 종로는 피맛골로 유명했던 전통주의 주 소비지 만의 특별함이 있다.

종로 먹거리 상권의 모태가 된 피맛골은 1930년대에 약 220개의 선술집이 늘어선 유흥가로 불야성을 이뤘으며, 종로거리는 수 많은 예술가와 문필가들의 삶과 서민들의 애환이 담긴 추억과 역사의 장이다.

이러한 역사와 사연을 가진 종로거리에 최근 막걸리 열풍에 힘입어 다양한 맛과 개성을 가진 전통주점들이 속속 등장하며 전통주 거리 종로 상권의 부활에 시동을 걸고 있다.

최근 종로에 53번째 매장을 오픈한 ‘짚쌩’은 오픈 하자마자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종로 상권 대표적인 전통주 매장으로 자리매김 했다.

'짚쌩'은 젊은 층의 입맛과 감성을 사로잡는 ‘코리안 펍’ 개념의 새로운 주점 프랜차이즈로 전통을 바탕으로 서양의 멋을 더한 20여종의 전통주와 다양한 퓨전한식을 구비해 젊은 고객층이 한층 편하고 세련되게 우리 술의 멋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최근 막걸리, 전통주의 수출 호조세에 힘입어 전통주를 즐기는 외국인도 부쩍 늘어 외국인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세계맥주전문점 ‘WABAR(와바)’로 꾸준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인토외식산업도 ‘창작‘이라는 새로운 전통주점 브랜드로 4월 중 종로에 오픈할 예정이다.

남도 전통주점이라는 컨셉으로 전남도와 손을 잡고 새로이 선보이는 ‘창작’은 비옥한 토지와 맑은 물로 생산된 남도 전통주와 호남평야에서 생산된 풍부한 농산물에 남도의 전통 손맛이 어우러진다.

백세주로 유명한 국순당에서 운영하는 전통주점 프랜차이즈 ’백세주마을’도 종로 주점거리의 대표적인 매장으로, 종로거리가 시작되는 종각의 보신각 옆에 이미 자리를 틀었다.

다양한 연령층의 폭 넓은 인기를 얻고 있는 ‘백세주’를 메인 아이템으로 직장인들과 친구들의 최고의 모임자리로써 인정받겠다는 계획이다.

리치푸드 여영주 대표는 “종로점은 서울 중심 상권의 핵심으로 젊은이들과 외국인의 전통주 소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역사와 전통이 있는 종로 거리가 전통주의 중심 거리로 부활하고 있는 만큼 `짚쌩`에서는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서비스와 메뉴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