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프랜차이즈업계, 다양한 지원으로 창업자 유혹

기존 가맹점주 위한 마케팅 지원도 강화

경기불황과 실직에 대한 공포로 프랜차이즈 업계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 사업 경험이 없는 초보 창업자들이 본사 지원 시스템이 확실한 프랜차이즈 창업에 몰리고 있기 때문.

이처럼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자 가맹점 확대를 위한 관련 업체들의 경쟁도 뜨거워지고 있다. 업체들은 가맹점 매출 확대를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비롯해 가맹 계약 시 할인이나 물품 지원 혜택 등 다양한 카드로 예비 창업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BHC치킨은 오는 10일까지 가맹 계약을 하는 창업자들에게 1700리터 냉장고를 무상으로 지원해 준다.

올해 초 수도권을 비롯해 강원도, 대전, 부산, 제주 등 지역별 창업설명회를 진행한 바 있는 BHC는 4일부터 6일까지 열리는 ‘2010 프랜차이즈 서울 Spring' 박람회에 참가하는 것을 계기로 다시 냉장고를 무상 지원키로 했다고 밝혔다.

BHC는 가맹점 매출 확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다이아몬드 경품이벤트, 홈페이지 댓글 달기 이벤트, 해바라기유 증정 이벤트, 3000만원 장학금 이벤트 등 올해 들어 진행한 이벤트만도 4개에 달한다.

치킨업계에 아이돌 모델 발탁 바람을 일으킨 장본인이기도 한 BHC는 올해 자사 얼굴을 대변할 모델로 요즘 최고 주가를 올리고 있는 ‘2AM’을 기용할 예정이다.

BHC는 지난해 빅뱅 대성이를 모델로 기용하면서 20~30%의 매출 신장 등 아이돌 효과를 톡톡히 본 바 있다.

BHC는 이처럼 다양한 프로모션과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지난해 말 현재 820여 곳인 가맹점 수를 올해 안에 1000곳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멕시카나치킨'도 3월 신학기를 맞아 치킨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3월 말까지 다이어리 증정 행사를 실시한다. 다이어리에는 올 연말까지 일자별로 치킨을 1000원 할인받거나 콜라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쿠폰이 들어 있다.

멀티방 프랜차이즈 업체인 '휴먼인터랙티브'는 자사 브랜드인 '스마일 멀티방'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동영상 및 사진 촬영스티커 사진 및 일반 사진 인화 무료 서비스를 해준다.

'한솥도시락'은 오는 15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신메뉴 출시를 기념해 경품 이벤트를 실시한다. 신메뉴인 '스파이스 치킨 라이스'를 구매한 후 회사 홈페이지에 수기를 올리면 추첨을 통해 넷북아이팟 등을 증정한다.

건강기능식품 유통 프랜차이즈업체인 네이처바이오텍은 비타민C와 가르시니아 혼합추출물을 함유하는 다이어트 비타민제를 선보이는 등 최근 제품력을 강화했다.

정육 전문 프랜차이즈업체인 짬장정육상회는 자금 때문에 창업을 망설이는 고객을 위해 무이자 무담보 대출을 알선해 주고 있다.

BHC치킨 관계자는 “창업 열풍이 거세지면서 브랜드 인지도가 큰 프랜차이즈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신규 가맹 계약 시 지원 혜택뿐만 아니라 기존 가맹점주들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지원도 적극 전개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