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남도, 예년보다 기온 높은 올 여름 식중독 주의 당부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는 거리두기 조치 해제로 행사, 모임, 대면수업이 확대되면서 회식과 단체급식이 정상화되는 가운데 최근 기온이 예년보다 높아 식중독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1일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중독 발생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식중독 신고 건수의 64%가 4~9월에 발생하는데 원인병원체는 살모넬라(11%), 병원성대장균(10%), 캠필로박터제주니(8%)로 주로 세균성 식중독이다.

 

올 들어 전남에서 신고된 식중독 검체에선 살모넬라균이 15건, 장출혈성대장균 2건, 캠필로박터제주니가 2건 분리됐다.

 

살모넬라균은 균을 보유한 동물의 분변으로 오염된 육류나 계란, 우유 등을 통해 장관감염을 유발하며, 병원성 대장균은 제대로 세척되지 않은 채소류를 통해 주로 감염된다.

 

캠필로박터균은 주로 닭이나 칠면조의 장에서 발견되는 세균으로 균을 보유한 생닭을 조리할 때 사용한 물이나 도구를 통해 다른 음식이 교차 오염돼 그 음식을 섭취하면 감염된다.

 

신미영 보건환경연구원 미생물과장은 “식중독 예방을 위해 손씻기, 육류·어패류 익혀먹기, 물 끓여먹기, 식재료와 조리기구 세척·소독하기 등 예방요령을 잘 지켜야 한다”며 “식중독이 의심되면 지역 보건소에 즉시 신고해 원인병원체 파악이 신속히 이뤄지도록 해야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