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태백시, RFID 음식물 종량기 보급 확대 운영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강원 태백시(시장 류태호)는 19일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 억제 및 감량과 자원화를 위한 RFID 음식물쓰레기 종량기를 유진2차아파트 내 5대를 설치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3월부터 태백 소도LH천년나무단지 아파트에 RFID 종량기 6대를 설치하고 운영한 결과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47% 감소했으며, 개별 계량방식으로 인하여 음식물 발생량이 적은 세대수 납부 수수료가 감소됐다.

 

이에 음식물쓰레기 감량과 주거환경 개선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FID 음식물쓰레기 종량기는 음식물쓰레기를 버릴 때 개별 카드를 사용해 배출량만큼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음식물 쓰레기 감량효과 뿐만 아니라 음식물 쓰레기통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앞으로 시는 수요조사를 통해 공동주택에 15대를 설치·지원할 계획이며, 올해 말에는 RFID 종량기 설치 공동주택과 감량의무 사업장을 대상으로 종량제 봉투와 음식물 수수료 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설치를 희망하는 공동주택은 신청서와 함께 입주대표회의 동의서 사본을 환경과 생활환경팀으로 방문 제출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쓰레기 제로화를 위해 음식물쓰레기 감량에 효과가 높은 RFID 종량제 기기를 확대 보급해 도시미관 개선과 저탄소 녹색성장 실천에 앞장서는 태백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