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오늘은 뭐먹지! 10분 레시피] 혼밥에 딱 '가시없는 제주고등어톳덮밥'

 

[푸드투데이 = 황인선.홍성욱 기자] 코로나19 대유행이 2년째 계속되면서 밀키트는 집콕생활 필수품이 됐습니다. 실제 국내 밀키트 시장 규모는 2017년 2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1880억원 규모로 성장해 3년 만에 100배가량 커졌습니다. 그야말로 밀키트 전성시대가 된 것이죠. 간편하지만 든든하게 한 끼 해결해주는 효자템. 여기에 우리 농축수산물을 사용한 밀키트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푸드투데이는 제주 청정 식재료를 이용해 건강한 밀키트를 생산하고 있는 제주소반과 함께 간편함은 물론 먹는 즐거움, 여기에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밀키트 한 끼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첫번째 시간은 청정 제주 고등어와 제주 톳을 이용한 '가시없는 제주고등어구이톳덮밥' 입니다. 

 


제주 '고등어'

고등어는 삼치나 참치 등과 같은 과에 속하는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입니다. 제주에서 가을을 보내다 봄에 북상하는데요. 제주에서는 갓 잡은 고등어를 손질해 소금 간을 하고 말린 후 때마다 구워먹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등어는 새우와 멸치를 먹는데 비해 제주도 근해 고등어는 해초를 먹고 자라 아는 사람들은 제주산 고등어를 최상품으로 친다고 합니다.


제주 '톳'
톳은 제주에서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해조류 입니다. 거친 제주바다에서 나고 자란 톨의 꼬들 꼬들 오도독 씹히는 상쾌한 질감이 특징입니다. 옛 제주에서는 흉년이 들면 배를 채우기 위한 구황식품이었습니다. 지금은 건강을 위해 찾아먹죠. 일본에서는 '톳의 날'을 지정해 성장기 학생들의 급식으로 제공할 정도로 인기입니다. 
 

 

<보내드리는 재료 - 2인분>

①제주 고등어, ②제주 톳, ③양파, ④양념소스, ⑤계란, ⑥마요네즈

 

 

<만드는 법>
1. 고등어를 전자레인지(또는 에어프라이어)에 30~1분간 돌려 온기를 넣어주세요.

 

2. 계란(2개)을 풀어 준비해 둔 후 팬(중불)에 기름을 두르고 풀어둔 계란을 넣고 잘 저어가며 에그스크램블을 만들어 주세요.

 

3. 냄비(중불)에 양파와 양념소스를 넣고 2분 정도 졸여 줍니다. 취향에 따라 양파 익힘 정도를 조절해 주세요.

 

4. 그릇에 따뜻한 밥을 올리고 그릇 주변을 따라 계란을 둘러주세요.

 

5. 가운데 공간에 졸인 양념소스(2스푼 정도)를 두르고 가운데 볶은양파, 톳을 올리고 마요네즈를 취향에 맞게 뿌려주세요. 양념소스를 취향에 따라 조절해 주세요.

 

6. 마지막으로 고등어구이를 올리고 마무리합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