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김현수 장관 사퇴하라"...극으로 치닫는 농식품부-축산농가 갈등

'축산업 말살하는 농식품부 규탄 축산농가 총궐기 대회' 개최
축산농가 방역강화 가전법 개정 즉각 철회 요구 대규모 집회
손세희 대한한돈협회 회장 비롯 관계자 단체 삭발식도 진행

 

[푸드투데이 = 황인선.홍성욱 기자] 가축전염병예방법(이하 가전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반대하는 축산단체들이 27일 대규모 항의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가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의 즉각 철회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퇴진을 요구하며 삭발식을 진행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 대한한돈협회 등은 이날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5동 농식품부 정문 앞에서 이승호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 손세희 대한한돈협회장, 축산농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축산업 말살하는 농식품부 규탄 축산농가 총궐기 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축산업 말살정책 김현수는 사퇴하라", "규제만 강화하는 농식품부 필요없다"는 피켓을 들고 가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의 즉각 철회를 외쳤다. 


또한 가전법 개정을 저지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담은 손세희 대한한돈협회 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의 단체 삭발식과 조형물 격파 퍼포먼스도 펼쳤다.

 


앞서 지난 12일 농림축산식품부는 ‘가축전염병 예방법 시행령’을 입법예고한 바 있다. 해당 시행령에는 △ 8대 방역시설 설치 전국 의무화 △규정 위반 농가에 대한 세부적 처벌 규정 등이 포함됐다. 특히 벌칙 규정에는 사육제한·농장폐쇄 등이 포함됐다.


이에 축산농가는 이미 가전법은 동일한 사항에 대해 벌칙 및 과태료 기준을 두고 있어 과태료 또는 벌금과 사육제한 등의 추가조치까지 더해질 경우 축산농가는 폐업 수준의 행정처분 기준, 축산업 말살정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가전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 즉각 철회,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퇴진, ▲한돈농가 8대 시설 의무화 철회, ▲방역규제 철폐와 상생대책 제시 등의 요구 사항을 담은 결의문을 농식품부에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