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9시 영업 제한은 굶어죽으란 소리?'...文정부 향한 자영업자의 분노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연장하고 식당과 카페의 영업시간을 오후 9시까지로 단축시키면서 자영업자들의 불만이 거세지고 있다.

 

2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4단계 지역의 식당과 카페의 영업시간을 오후 9시로 지정했다. 3단계 지역은 오후 10시 이후에는 취식을 금지토록 했다. 4단계 지역의 식당·카페는 오후 9시 이후에는 포장·배달만 허용토록 운영시간 제한을 강화한다.

 

다만 백신접종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장기간 거리두기로 인해 피해를 입는 자영업자의 상황을 반영해 오후 6시 이후 식당·카페를 이용 시 예방접종 완료자를 추가하는 경우 4인까지 사적 모임을 허용키로 했다.

최근 집단감염 사례를 보면 식당과 카페를 통한 감염이 3분의 1에 해당하기 때문에 다른 다중이용시설보다 확산가능성 높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강남구 역삼동에서 와인바를 운영하는 A씨는 "영업제한이 10시까지일때도 매출의 타격이 엄청 났다"면서 "요식업은 그나마 피해가 덜하겠지만 주류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업장의 경우 9시와 10시는 하늘과 땅 차이"라고 분개했다.

 

청담동에서 일식주점을 운영하는 B씨 역시 "정부가 개인의 재산권과 생활을 위협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면서 "임대료와 대출금은 매달 나가는데 영업을 개시한 날이 손에 꼽을 정도"라고 말했다.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정부의 방역수칙을 성실하게 준수한 결과 64조 원에 달하는 빚더미에 앉게 됐다"면서 "특히 집합금지와 집합제한 등 헌법상 기본권인 재산권 제한을 당하면서도 손실보상도 없다"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또, "오후 9시 영업 제한으로 더욱더 강한 규제는 지금의 정부가 자영업자를 더 이상 국민으로 보지 않는다는 것"이기 때문에 "영업 제한 등 방역 조치를 강행할 경우 비대위 지부장을 중심으로 전국에서 정부 규탄 차량 시위를 열겠다"고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