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오늘의 외식가> KFC, 교촌치킨, 우아한청년들, 본아이에프, 파파존스 피자

 

[푸드투데이 = 이윤서 기자] KFC, 전국 151개 매장에 제로페이 도입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사장 윤완수)은 KFC에서 제로페이 결제가 가능하다고 15일 밝혔다.


전국 151개 KFC 매장에서 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 단 공항 및 역사 내 매장과 같은 특수 매장은 사용이 제한된다.


제로페이는 간편결제 앱과 은행 앱에서 이용할 수 있는 QR코드 방식의 간편결제 수단이다. 소상공인의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출시된 제로페이는 일반가맹점에서도 신용·체크카드보다 낮은 수수료율을 적용한다.


제로페이 이용자는 7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8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현금영수증과 달리 별도로 영수증을 발급받을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결제방식은 소비자가 가맹점의 QR코드를 인식하여 결제하는 방식과 가맹점이 리더기로 소비자의 QR코드를 인식하는 방식이 있다. KFC에서의 결제 방식은 가맹점이 소비자의 제로페이 QR코드를 인식하는 방식이다.

제로페이는 현재 18개 간편결제 앱과 19개 은행 앱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 가능한 앱은 계속 추가되고 있다.


◇간편결제 앱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SSGPAY △L.pay(롯데멤버스) △스마일페이 △SK페이 △티머니 △티머니페이 △레일플러스 △하나멤버스 △머니트리 △핫플레이스 △유비페이 △핀트 △트립패스 △로드페이 등 18개


◇은행 앱
△리브(국민은행) △i-ONE뱅크(기업은행) △NH앱캐시(농협은행) △올원뱅크(농협은행) △신한 쏠SOL(신한은행) △우리WON뱅킹(우리은행) △하나원큐(하나은행) △케이뱅크(케이뱅크) △투유뱅크(경남은행) △광주은행(광주은행) △포스트페이(우정사업본부) △뉴스마트뱅킹(전북은행) △NH콕뱅크(농협중앙회) △IM뱅크(대구은행) △썸뱅크(부산은행) △MG상상뱅크(새마을금고) △수협파트너뱅크(SH수협은행, 수협중앙회) △신협ON뱅크(신협중앙회) △뱅크페이(산업은행, 산림조합중앙회, 제주은행, SC제일은행) 등 19개

 


교촌치킨, 유튜브 교촌tv로 Z세대 ‘온택트’


교촌에프앤비가 유튜브 채널 콘텐츠 강화로 Z세대 소비자들과 적극적인 소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교촌tv는 교촌에프앤비에서 공식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로 기업 및 매장 정보, 브랜드 소식, 숨겨진 팁, 고객 궁금증 해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교촌tv에서는 유튜브 캐릭터인 The K가 교촌에 대해 알아가는 ‘The K도전기’, 교촌 먹방 및 제품 활용법을 소개하는‘KSMR(교촌에이에스엠알)’, 교촌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소비자 오해 해소를 위한 ‘교촌이 알고싶다’ 등 교촌과 관련된 풍성한 콘텐츠 및 브랜드 소식을 영상으로 생생하게 만날 수 있다.


특히 ‘교촌이 알고싶다’ 콘텐츠는 실제 교촌 본사 및 가맹점 직원이 직접 나서 소비자 궁금증을 해소하는 코너로 구독자 반응이 뜨겁다. 쿠폰 사용팁, 치킨 중량, 원부자재 특징 등 그 동안 소비자들이 교촌치킨에 가졌던 궁금증과 잘못된 정보로 인한 오해들을 직원들의 현실감 있는 이야기로 해소한다.

 
실제로 “역시 오피셜이 답이다 오피셜로 들으니 좋아요!” “관계자 분이 차분하게 설명을 잘해주셔서 이해가 너무 잘됐습니다!! 친절하고 상세한 설명 감사해요!!!”와 같은 긍정적인 댓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처럼 교촌은 과도한 설정으로 무리하게 구독자를 늘리기 보다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재미있고 진솔한 이야기로 교촌 매니아 고객들과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채널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교촌tv는 매주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며 구독자와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교촌tv 유튜브 계정을 구독하고 업로드 된 영상을 시청 후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교촌 드림교환권(모바일 상품권)을 선물로 증정한다. 댓글 이벤트를 통해 채택된 제품 활용 아이디어, 교촌에 대한 궁금증은 콘텐츠 제작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교촌 관계자는 “고객과의 더 친밀한 소통을 위해 기존 운영하는 SNS 채널과 더불어 유튜브 공식 채널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교촌치킨 제품 소개와 제품 관련 팁을 전하고 고객분들이 궁금증을 풀어드릴 수 있는 재미있고 진솔한 콘텐츠들로 운영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우아한청년들, 한국교통안전공단과 라이더 사고 예방을 위한 MOU 체결


우아한청년들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이륜차 배달원 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번 MOU는 지난 14일 한국교통안전공단 화성체험센터에서 김종현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본부장과 우아한청년들 윤현준 대표 등 양 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아한청년들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륜차 교통사고 감소 및 교통안전도 향상을 위해 배민 라이더/커넥터를 대상으로 전문적인 이륜차 교통 안전 교육을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 올해부터 이륜차 교통안전 체험교육을 배민 라이더들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륜차 교통안전 체험교육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올바른 이륜차 안전운전 방법을 이론과 함께 실기로도 배울 수 있다. 이론교육은 이륜차 특성 및 자체 점검요령 등 이륜차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실기교육을 통해서는 이륜차 운행 조작, 특수구조물을 활용한 이륜차 밸런스 유지 방법과 같은 실습 체험을 통해 안전한 이륜차 운전 방법을 체득할 수 있다.


또 라이더 안전교육 영상 콘텐츠를 통한 온라인 라이더 안전 교육도 강화한다. 교육 영상은 이륜차 사고 유형 중 최신 사례를 주제로 제작해 라이더/커넥터들이 영상을 통해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제작될 예정이다. 배민 라이더/커넥터들은 라이더 교육 유튜브 채널과 배민라이더스 앱 공지사항을 통해 이륜차 안전 교육영상을 수시로 시청할 수 있다.


우아한청년들 윤현준 대표는 “배달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라이더/커넥터 종사자의 수도 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과의 업무 협약은 라이더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꾸준히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제공해 안전한 배달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본아이에프, 코로나19로 거리두기 속 ‘기프트카드’ 거래액 지속 증가

 
본죽, 본도시락, 본설 등을 운영하는 국내 대표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본아이에프’가 지난 4월 기프트카드 구매 고객 대상 할인 쿠폰 증정 프로모션 진행 결과, 본아이에프 기프트카드 총 거래액이 전월 대비 약 8배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상대와의 접촉 없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언택트(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며, 온라인과 모바일로 쉽게 선물이 가능한 기프트카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영양 가득하면서도 깊은 맛과 정성을 담아낸 본죽의 전복죽, 삼계죽 등의 죽 메뉴에 대한 인기와 본죽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신뢰도 역시 수요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본아이에프 기프트카드는 선불식 충전 서비스로 '본죽', '본죽&비빔밥 카페', '본도시락', '본설' 등 전국 1800여 개 외식 오프라인 매장과 공식 온라인 홈페이지, 모바일 배달 앱 '본오더'에서 현금, 카드 결제보다 더욱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본아이에프 이진희 대표는 “언택트 소비가 일상화되며, 많은 소비자들이 친구나 가족에게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선물하기 좋은 본아이에프 기프트카드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신 것 같다”며 “계속해서 소비자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이 믿고 먹을 수 있는 메뉴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파파존스 피자, 가정의 달 맞이 날마다 할인 혜택 풍성 


한국파파존스가 고객들에게 풍성한 가정의 달을 선사하고자 각종 혜택을 한데 모아 소개한다.


월요일에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초특가 타임세일이 준비돼 있다. 파파존스 피자의 베스트 피자 5종 라지 사이즈 중 한 가지와 코카-콜라 1.25L를 1만9900원에 만날 수 있다. 


화요일에는 더블업 프로모션을 추천한다. 더블업 프로모션은 오리지널 라지 사이즈 피자와 코카-콜라 1.25L 구매 시 라지 사이즈를 패밀리 사이즈로, 오리지널 크러스트를 치즈롤/골드링 크러스트로 업그레이드돼 온 가족이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


수요일에는 파파존스 온라인(PC, 모바일, 앱)을 통해 오리지널 씬도우 피자를 주문하는 고객에게 25%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수퍼파파스를 포함한 전 메뉴 씬피자 패밀리 사이즈 주문 시 혜택이 적용된다.


목요일에는 카카오톡 주문하기로 파파존스 피자를 3천 원 할인된 가격에 만날 수 있다. 모든 피자 메뉴를 대상으로 하며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통해 주문하면 할인 가격이 자동 적용된다.


금요일에는 파파 프라이데이를 즐길 수 있다. 파파 프라이데이는 매주 금요일마다 매장 방문 포장 시 수퍼파파스를 비롯한 인기 피자 7종 라지 사이즈에 한해 1+1의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주말에는 헨리&미나 시그니처 세트 메뉴에 주목해 보자. 이는 전속 모델인 헨리와 미나가 각각 추천하는 라지 사이즈 피자와 사이드메뉴 조합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정상가 대비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피자와 사이드메뉴를 풍성하게 맛볼 수 있을 뿐 아니라 판매액 3%가 국제 구호개발 NGO에 기부되어 마음까지 훈훈해지는 메뉴이다.


최원제 한국파파존스 마케팅부장은 “고객들이 파파존스 피자의 다양한 프로모션과 함께 실속있는 가정의 달을 보내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가족들과 함께 파파존스 피자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기며 행복한 추억을 쌓는 시간 되시길 기원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