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OOO눈물미스트 쓰고 뾰루지"...인체세포.조직 배양액 화장품 검사한다

식약처, 수렴·유연·영양 화장수 52개 품목 미생물.보존제 등 검사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눈이 충혈되고 눈꼽이 계속 끼는 사태가 발생돼 ***에 문의글을 올렸지만 좋은 성분으로 만들었다, 전혀 문제가 없다고로만 답하고 환불은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안전한 제품인지 검사 부탁드립니다."(식약처 국민청원안전검사제 청원인 A씨)


"지난 2019년 12월 **미스트를 쓰고난후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안과치료받고 약먹고 안약넣고 고생한 사람인데...나한테 안맞아 반품환불 요청했지만 이뤄지지않고 있다. 왜 결막염과 시력저하, 눈꼽.눈시림 눈물 줄줄 뿌연흐린막으로 눈앞이 흐리면서 안보일까요? 성분분석좀 해주세요."(식약처 국민청원안전검사제 청원인 B씨)


최근 OOO눈물미스트의 부작용을 호소하고 해당 화장품의 성분분석을 요구해달라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국민청원이 잇따르자 식약처가 인체세포·조직 배양액을 함유한 화장품에 대한 검사에 나선다.


식약처는 인체세포·조직 배양액을 함유한 화장품을 국민청원 안전검사 대상으로 선정하고 시중에 유통 중인 제품을 수거해 미생물, 보존제 등을 검사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채택된 청원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한 인체세포·조직 배양액 함유 미스트 제품을 사용한 뒤 뾰루지, 홍조, 피부 가려움증 등이 생겼는데 안전한지 알고 싶다”라는 내용으로 이번 국민청원 안전검사에서는 수렴·유연·영양 화장수 제품을 중심으로 피부 자극성 및 제품 오염 여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미스트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건조함 등을 해결해 주는 제품으로 기초화장용 제품류 중 수렴‧유연‧영양 화장수에 해당한다.


검사대상은 인체세포·조직 배양액을 원료로 만든 ‘수렴·유연·영양 화장수’ 제품이며 국내 유통 중인 총 52개 품목을 직접 수거해 검사한다.
 

검사항목은 피부 자극도를 파악하기 위한 ➊pH 및 ➋보존제 함량, 제품 오염 여부 확인을 위한 ➌미생물한도(세균 및 진균수) 및 ➍특정세균(대장균, 녹농균, 황색포도상구균 3종) 이다.
     

검사 진행과정과 결과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공개하고,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경우 회수·폐기 등 신속히 조치할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국민 눈높이에서 소통하며, 국민이 중심인 식품·의료제품 안전관리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청원 안전검사제에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한편, 식약처 국민청원안전검사제는 국민들이 불안해 검사를 요청하는 식품.의약품 등을 식약처가 직접 수거.검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는 제도다. 국민 다수가 추천한 내용에 대해 심의위원회 논의를 거쳐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한다. 청원은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검사 대상은 식약처가 관리하는 농.축.수산식품, 가공식품,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품, 의료기기, 의약외품, 화장품 등 모든 물품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