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라이더유니온 "코로나19 진정시까지 비대면 배달 시행해야"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배달 노동자들로 구성된 노동조합 라이더유니온은 23일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에 따라 바이러스 진정시까지 모든 배달대행이 고객과 비대면이 가능하도록 조치를 강구할 것을 촉구했다.


라이더유니온은 "바이러스 진정시까지 비대면으로 배달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고객과 상점에 안내하고 배달은 모두 선결제주문만 받는 것이 적절하다"면서 "배민, 요기요와 같은 중앙통제가 가능한 플랫폼이 먼저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라이더유니온은 또 "모든 라이더에게 하루1개의 마스크와 충분한 손세정제를 제공해야 하며 의심증상이 있어 자가격리를 하는 라이더에게 최소2주간의 생계비가 지원돼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플랫폼기업, 대행업체가 방법을 강구하고 정부차원의 지원도 필요하다"며 "의심증상이 있어 자가격리를 희망하는 라이더에게는 렌탈비 부과 등 불이익조치를 취해선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지역사회감염으로 인해 배달대행업체와 음식점에서 영업을 중지할 경우에도 생계대책이 필요하다"며 "실제 부산의 우리 조합원중 한명은 배달업체의 배달중단으로 생계수단을 잃었다"고 설명하고 특수고용노동자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라이더들이 보다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정부 플랫폼기업 대행업체의 적극적이고 조속한 대책"을 촉구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