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인은 밥심” 식품외식업계, 각양각색 '밥' 신제품 출시 활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민 1인당 쌀 소비량이 매년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가공용 쌀 소비량은 오히려 늘고 있다. 관련 업계에서 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정간편식이나 쌀 가공식품 등 쌀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을 속속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식품외식업계에서는 쌀을 주 재료로 사용한 메뉴로 ‘밥’ 형태의 각양각색의 신메뉴 출시가 활발하다.

 
간편하게 즐기기 쉬운 컵밥 형태나 사람들이 선호하는 볶음밥 등의 사이드메뉴에서부터 가정간편식까지 다양한 신제품들이 쏟아지며 새로운 ‘밥맛’ 대결을 펼치고 있다.

 
죠스푸드의 떡볶이 브랜드 ‘죠스떡볶이’는 최근 새로운 사이드 메뉴로 옛날 도시락의 맛을 재현한 ‘죠스컵밥’을 출시했다.

 
죠스컵밥은 야채 볶음밥과 분홍 소시지 튀김, 계란 후라이 등 다양한 토핑이 조화를 이뤄 추억의 맛을 떠올리게 하는 제품이다. 죠스떡볶이의 대표 메뉴인 매콤달콤한 죠스떡볶이 또는 쫄깃한 식감과 감칠맛이 어우러진 부산어묵과 곁들이기에도 좋다.

 
교촌치킨은 지난 3월 온라인을 통해 내놓았던 간편식 제품 ‘교촌 닭갈비 볶음밥’을 최근 매장용으로도 선보였다.


고추장 소스를 사용한 매콤한 맛에 깻잎과 깍두기를 넣은 '교촌 닭갈비 볶음밥'과 간장 소스로 볶아낸 '교촌 궁중 닭갈비 볶음밥' 2종으로 구성됐으며, 일부 매장에서 시범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고깃집에서 고기를 구워먹은 뒤 마무리로 먹는 볶음밥을 재현한 제품도 나왔다.

 
대상 청정원 집으로ON은 ‘마무리볶음밥’ 시리즈로 ‘고깃집볶음밥’, ‘닭갈비볶음밥’, ‘훈제오리볶음밥’ 3종을 내놨다.

 
프라이팬에 약 3분 또는 전자레인지에 약 4분간 조리하면 완성돼 손쉽게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재료를 첨가해 별다른 반찬 없이도 한 끼 식사로 든든하게 해결할 수 있다.

 
풀무원은 전문점의 볶음밥을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황금밥알 200℃ 포크&스크램블 볶음밥’과 ‘황금밥알 200℃ 새우&갈릭 볶음밥’을 최근 출시했다.


전문점 방식대로 웍에 기름을 두르고 밥, 계란 등 재료를 함께 볶아내 차별화했으며, 재료와 밥을 섞는 기존 냉동 볶음밥에서 맛볼 수 없는 식감과 볶은 풍미를 즐길 수 있다. 고슬고슬한 식감을 위해 밥에 신선한 계란을 부어 함께 볶아 내는 ‘밥알계란코팅’ 기술을 적용해 밥알에 찰기를 없애고 밥알끼리 뭉치지 않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