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모유착유기 올바른 사용법..."구입 전 반드시 인증 여부 확인해야"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모유착유기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사용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의료기기인 모유착유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방법 및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 전 준비사항...세척.소독 확인 완전히 말린 후 사용

깨끗이 씻고 완전히 말린 후 제품을 사용하며 모유 착유 전에 가슴에 이물질이 남아있지 않은 청결한 상태인지 확인한다.
  
사용 전에 모유가 접촉하는 부분품들이 올바르게 세척‧소독이 됐는지 확인한다. 깔때기, 역류방지장치, 젖병 등은 사용설명서에 기재된 방법에 따라 조립한다.
 
올바른 사용방법...착유시간 10~15분 정도 적당
  
모유착유기를 동작시키기 전에 유두가 깔때기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모유의 역류를 막기 위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너무 센 압력을 가하면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약한 압력에서 시작해서 압력이나 유축 속도를 적절히 조정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압력을 찾도록 한다.
  
모유 착유시간은 일반적으로 10~15분 정도이나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개인별로 편안한 기분을 유지할 수 있는 시간동안만 사용한다.
  
모유 착유 후에는 전원을 먼저 끄고 가슴과 깔때기 사이에 손가락을 집어넣어 천천히 분리한다.
 
사용 시 주의사항...공용 사용 교차오염 우려, 인증 여부 확인
  
전동식 제품은 잠잘 때나 졸음이 올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한다. 모유착유기를 공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교차오염의 우려가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
  
사용 중 모유 역류가 나타나면 즉시 동작을 중지시키고 깔때기와 호스를 분리한 후 모유를 제거해야하며 구매처에 문의해 제품 점검을 받도록 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의료기기에 대한 구입요령, 사용방법 및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가정에서 의료기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모유착유기는 의료기기에 해당하므로 구입 전에 반드시 인증(신고)받은 제품인지를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