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오늘의 외식가> 디딤, 료리집 북향, 맘스터치, 굽네치킨, 맥도날드, 맘스터치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디딤, 온라인 유통사와 업무협약...가정간편식 시장 진출


디딤(대표 이범택)이 온라인 유통 전문회사인 ‘어니스트플래닛’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업무협약은 디딤이 HMR 시장의 성장세에 발맞춰 외식 사업으로 쌓아 온 노하우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가정간편식 제품을 출시. 이를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 등의 채널에 유통하기 위해 진행됐다.
 
디딤은 그 동안 외식매장만 운영해왔으나 최근 집에서도 디딤의 메뉴를 즐기고 싶다는 고객들의 요청이 늘고 있어 가정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충분하다고 판단, 본격적인 HMR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디딤의 첫 가정간편식 제품은 디딤의 브랜드 중에 가장 인지도가 높은 연안식당, 마포갈매기, 백제원의 메뉴들을 사용한 제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마포갈매기에서 선보이는 불고기, 양념갈비, 갈비찜 등 육류 제품과 고객들 반응이 좋은 장아찌 등 반찬류, 그리고 연안식당의 히트상품인 꼬막비빔밥의 주재료인 꼬막과 참기름, 백제원의 대표 점심 메뉴인 보리굴비를 가정간편식 제품으로 준비 중이다.  
 
디딤은 상반기 중 제품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제품 판매처는 유통비용이 적은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진행 될 전망이다. 
 
디딤은 현재 인천 논현동에 위치한 HACCP 인증을 받은 자체 공장과 연구시설을 운영하고 있어, 앞으로도 다양한 가정간편식 제품들을 개발, 확대하여 고객들의 니즈에 부응한다는 방침이다
 
디딤 관계자는 “당사의 브랜드파워와 고객데이터를 바탕으로 HMR사업 외에도 1차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여 저렴하게 좋은 식자재를 구매할 수 있는 자체 온라인 유통몰도 구성할 계획이다”며 “또한 디딤 브랜드가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해외수출 또한 긍정적이라고 보고 선 외식매장 진입, 후 HMR제품 출시 라는 디딤만의 독특한 유통방식을 정착시키기 위한 준비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놀부와 월향의 합작법인 1호-료리집 북향, 가맹사업 본격 개시

놀부와 전통주 전문점 월향의 합작법인 ‘서울의 맛 : TOS’(이하 ‘서울의 맛’, 공동대표 안세진, 이여영)가 북한 가정식 전문점 료리집 북향의 가맹사업을 본격 시작한다.

서울의 맛은 국내 최초 북한 가정식 프랜차이즈인 ‘료리집 북향’ 1호점을 작년 11월 송도 트리플스트리트에 개장했다. 료리집 북향은 자극적이지 않은 건강한 맛을 추구하며 이를 편안한 분위기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해 일상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북한 음식을 깔끔하게 선보이고 있다.

료리집 북향의 송도 1호점은 평일 점심에도 연일 만석을 이어가며, 인근 고객의 호응을 받아왔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서울의 맛은 5월부터 료리집 북향의 본격적인 가맹 사업을 시작하고, 가맹 1호점은 보다 많은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서울 지역에 오픈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합작 법인 서울의 맛은 지난해 업계 최초로 선보인 가맹 모델로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즉, ‘가맹점이 돈을 벌지 못하면 가맹 본부도 수익을 내지 못하는 구조’를 기본으로 ▲식자재 마진 제로화 ▲가맹점 최저 수익 미달 시 로열티 제로화 ▲가맹점 광고비 분담 제로화 등으로 료리집 북향 가맹사업에서 이 3가지 원칙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료리집 북향은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료리집 북향의 음식을 소개하고자 시그니처 메뉴인 ‘평양 온반’을 소재로 한 HMR식(Home Meal Replacement: 가정식 대체 식품)을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출시할 계획이다. 평양온반은 고기를 우려낸 맑은 육수의 국밥으로, 북한에서 냉면보다 대중적이고, 대표적인 평양 4대 음식 중 하나이다.

료리집 북향 관계자는 “평양 온반 HMR식은 손쉽게 가족 건강식을 챙기고 싶은 분, 북한 음식 마니아, 싱글족에게 인기가 높을 것”이라며, “단순히 북한의 맛을 흉내 낸 것이 아닌 정통방식 그대로 만들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료리집 북향은 건강한 맛을 지향하고자 하는 브랜드 콘셉트에 따라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주메뉴와 가격으로는 만두온반 9500원, 만두온면 9000원, 두부밥 5000원, 돼지앞다리찜 2만9000원 등이다.


굽네치킨, ‘굽네피자’ 전국 출시

굽네치킨(대표 홍경호)이 인기메뉴의 소스 3종을 피자로 담아낸 굽네피자를 5월 1일 전국 출시한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굽네피자 3종은 굽네만의 특제 소스와 더불어 12시간 저온 숙성한 흑미도우 위에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고구마, 치킨, 비프 등의 신선한 토핑을 얹어 오븐에서 갓 구워 낸 피자다. 합리적인 가격인 1만5000원으로 12인치 라지 사이즈 피자를 만나 볼 수 있다.

먼저 ‘그릴드 비프 갈비천왕 피자’는 특제 갈비천왕 소스로 정통 갈비맛은 살리고 직화구이 그릴드 비프, 담백한 포테이토 큐브 토핑이 더해져 단짠단짠의 풍미를 극대화했다. ‘스윗 포테이토 허니멜로 피자’는 달콤한 고구마 무스, 큐브 토핑과 허니머스타드, 갈릭, 베이컨의 은은한 향미가 특징인 특제 허니멜로 소스의 조화가 어우러지는 피자다. 스모크 풍미 가득한 햄과 고소한 스위트콘을 토핑해 입안 가득 달콤하고 풍부한 맛을 선보인다.  ‘바베큐치킨 볼케이노 피자’는 맛이 살아있는 특제 볼케이노 소스 위에 스모크 향의 바베큐치킨과 할라피뇨 토핑이 듬뿍 얹어져 매콤한 맛을 살린 색다른 피자다. 모짜렐라 치즈와 버터갈릭 소스의 부드럽고 고소한 풍미가 매콤한 소스와 잘 어울린다.

굽네피자 3종은 자체 소비자 조사를 통해 1030대 여성들에게 맛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작년 11월부터 서울 및 제주 일부 매장에서 시범 판매를 시행해 판매 기간 동안 SNS상에서 화제를 불러 일으키는 등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제품이다.

굽네치킨 홍경호 대표는 “굽네피자는 특색 있는 흑미도우와 굽네만의 특제 소스,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토핑을 담아낸 특별한 오븐 피자”라며 “전국 출시 전 소비자 테스트와 시범 판매를 통해 맛 품질을 검증하고 출시하는 만큼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맥도날드, 1등급 원유 사용한 아이스크림 3종 출시

맥도날드는 본격적인 여름 시즌을 맞아 1등급 원유를 사용한 아이스크림 3종을 다음달 1일부터 선보인다.
 
먼저 ‘솔티 카라멜 콘’은 신선한 1등급 원유로 만든 아이스크림 표면에 달콤 짭조름한 ‘솔티 카라멜’이 코팅된 아이스크림 콘이다. ‘솔티 카라멜 맥플러리’는 1등급 원유 아이스크림에 달콤 짭조름한 솔티 카라멜과 바삭한 오레오가 섞인 맥플러리 신제품이다. 단짠단짠의 진수를 보여줄 두 제품은 오는 9월말까지 한정 판매된다.

함께 출시되는 ‘스트로베리 콘’은 신선한 1등급 원유에 국내산 딸기를 넣은 아이스크림 콘으로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선명한 딸기우유 빛깔의 비주얼로 먹는 즐거움에 보는 즐거움까지 더한 신제품으로, 시원하면서도 깔끔한 디저트로 제격이다. 매력적인 디저트로 자리매김할 스트로베리 콘은 전국 맥도날드 레스토랑 중 147개 레스토랑에서 고정 메뉴로 판매될 예정이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본격적인 여름 시즌을 맞아 디저트 강자 맥도날드에서 신선한 1등급 원유로 만든 아이스크림 3종을 내놓게 됐다”며 “오직 맥도날드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맛에 가격까지 합리적인 아이스크림 3종으로 올 여름 더위를 시원하게 날려 버리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솔티 카라멜 콘과 솔티 카라멜 맥플러리의 가격은 각각 900원, 2500원이며 스트로베리 콘은 700원이다.


맘스터치, ‘큐브치즈빙수’ 3종 출시

맘스터치가 치즈의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는 큐브치즈빙수 3종을 30일 출시했다.

큐브치즈빙수는 딸기, 망고, 단팥 등 다양한 토핑에 크림치즈큐브와 치즈크림이 더해져 치즈의 풍미를 다양한 맛으로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치즈의 풍미에 딸기의 상큼함을 즐기고 싶다면 ‘치즈딸기야’, 망고의 매력에 빠지고 싶다면 ‘치즈망고야’, 단팥의 달콤함을 좋아한다면 ‘치즈팥이야’를 추천한다. 합리적인 가격대로 맘스터치만의 높은 가심비를 자랑하는 것도 장점. 빙수 3900원, 컵빙 2900원.

30일부터 맘스터치 일부 매장에서 판매하며 판매 매장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진한 치즈맛의 빙수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확실하게 만족감을 선사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인 만큼, 중고등학생이나 대학생들이 맘스터치의 큐브치즈빙수로 다가오는 여름철 더위를 시원하게 날리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