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줄서서 기다리는 맛집 메뉴 집에서 간편하게 즐긴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최근 셀럽들이 레스토랑을 운영하거나 골목 식당을 컨설팅하고 한국을 그리워하는 외국인들에게 한식을 만드는 방송까지 다양한 형태로 진화해 소비자들의 입맛을 당기는 요리를 소개하고 있다. 

특히 인기가 상승한 식당들은 새벽부터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로 늘어나고 재료 소진으로 먹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방문을 포기하거나 집에서 직접 만드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기에 방송에서 소개된 메뉴를 집에서 맛집만큼 맛있게 만들 수 있는 특급 레시피를 소개한다.

# 온면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호평을 받은 청파동 냉면집은 항상 겨울철 메뉴로 고민을 하고 있었다. 이때 백종원이 제안한 메뉴가 바로 온면이다. 온면은 말 그대로 쇠고기로 끓인 따뜻한 육수에 말아 먹는 국수로 장수를 기원하며 혼인이나 생일 때 대접하는 음식이다. 오랫동안 냉면을 만들어온 청파동 냉면집 사장님은 새로운 온면 메뉴도 빠르게 만들어내며 솜씨를 뽐냈다. 이번에 소개할 온면 레시피는 냉면과 같은 면을 사용하여 만들 수 있는 레시피로 기호에 따라서는 방송에 나온 것과 같은 밀가루 면을 사용해도 좋다.


<온면 레시피>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2큰술, 간장 2큰술, 후추 약간, 물 600ml, 냉면 면 200g (기호에 따라), 차돌박이 100g, 실파 한 줌, 청양고추 1개, 반숙 달걀 1개

①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실파는 송송 썬다.
② 냄비에 물을 끓이고 끓기 시작하면 굴소스, 간장, 후추를 넣어 육수를 만든다.
③ 육수가 끓으면 차돌박이를 넣고 청양고추를 넣어서 중불에서 2분간 끓인다.
④ 다른 냄비에 적당히 물을 넣은 후 면을 삶아낸다.
⑤ 그릇에 면을 담고 육수와 차돌박이 등 재료를 넣은 후 실파를 올려 완성한다.

# 모자 새우

수미네 반찬은 연예계에서 요리 잘하기로 소문난 김수미 씨가 한식 반찬을 중심으로 요리를 알려주는 방송으로 여경래, 최현석, 미카엘 셰프 및 다양한 게스트들에게 자신의 요리비법을 알려줘 화제가 되었다. 또 매회 셰프들이 자신들의 요리를 선보여 왔는데, 그중 여경래 셰프가 선보인 모자 새우는 실제로 여경래 셰프가 운영 중인 홍보각의 시그니처 메뉴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여경래 셰프는 제자들과 함께 출연했던 중화대반점에서도 필살기 요리로 모자 새우를 선보인 적이 있다. 모자 새우의 새우등에 올리는 재료는 취향에 따라 변화를 줄 수 있는데, 수미네 반찬에서 여경래 셰프가 선보인 모자 새우는 넓게 편 대하에 다진 대하 살을 얹었고 중화대반점에서는 새우와 고기를 더한 레시피를 선보였다.


<모자 새우 레시피>

재료: 새우 8마리, 다진 돼지고기 200g,  다진 물밤 4~5개, 다진 대파 3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감자전분 200g, 달걀 1개, 물 적당량

소스 재료 :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식초 1큰술, 물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를 약간

① 감자 전분이 잠기게 물을 부어 1시간 정도 둔 뒤 윗물을 따라낸다.
② 남은 전분 앙금에 달걀을 섞어 튀김 반죽을 완성한다.
③ 새우는 머리, 껍질, 내장을 제거한 뒤 등에 칼집을 넣어 넓게 편다.
④ 볼에 다진 돼지고기, 다진 물밤, 다진 대파(2큰술)를 섞어 반죽을 만든다.
⑤ 새우 등 사이에 돼지고기 등 재료를 섞은 반죽을 채운 뒤 튀김 반죽을 입힌다.
⑥ 180℃의 식용유에 새우를 넣어 노릇하게 튀겨준다.
⑦ 팬을 달궈 다진 대파(1큰술), 다진 생강을 넣고 향이 나게 볶은 후 소스 재료를 넣고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튀긴 새우를 넣어 버무린다.

# 닭볶음탕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가장 화제가 된 식당을 뽑으라고 한다면 포방터의 돈까스집과 닭볶음탕으로 메뉴를 바꾼 모자식당을 뽑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특히 모자식당의 아들은 이후에도 백종원과 한 약속을 이행하고 메신저로 메시지를 보내 시청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성실함을 보여왔다. 이후 닭볶음탕은 회기동 편에서도 한 번 더 등장해 많은 시청자의 침샘을 자극했다. 이번에 소개하는 레시피는 회기동편처럼 닭을 삶아내는 대신 냄비에서 닭고기를 구워내는 비법을 사용했다. 닭을 한번 구워내면 비린 맛을 잡고 육질을 쫄깃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재료에 김치를 더 해 칼칼함을 더했다.


<닭볶음탕 레시피>

재료: 닭 1마리, 김치 1/2포기, 양파 1개, 감자 2개, 대파 1개, 물 2컵

양념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김칫국물 1/2컵,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청주 1/2큰술, 설탕 1과1/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① 양파와 감자는 한입 크기로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 준비한다.
② 달궈진 냄비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닭의 겉면이 노릇해질 때까지 구워준다.
③ 구워진 닭에 김치를 올린 후 물을 부어준다.
④ 썰어둔 양파와 감자를 넣어준 후 양념 재료를 넣고 끓인다.
⑤ 감자가 익을 때까지 15~20분가량 끓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