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오늘의 외식가> 더본코리아, 버거킹, 매드포갈릭, 죽이야기, 죠스떡볶이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더본코리아, ‘백종원의 장사이야기’ 34회차 만남 모집


2013년 9월부터 시작된 ‘백종원의 장사이야기(이하 장사이야기)’가 내달 9일 34회차 만남에 함께할 참가자를 모집한다.

‘장사이야기’는 외식업에 종사하는 분들이나 미래에 외식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이 백종원 대표와 만나 외식업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는 자리다. 현장에 모인 참석자들이 질문을 던지면, 백종원 대표가 경험에 비춘 자신의 생각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이뤄진다.

메뉴 개발부터 상권 분석, 직원 관리까지 평소 점포 운영과 외식업 창업에 대해 궁금했던 것들을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으며, 백종원 대표는 정답이 없는 외식업계에서 26여 년간 몸담으며 겪은 생생한 경험담을 공유하며 참석자들과 뜻깊은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올해 ‘장사이야기’ 1분기 모임은 3월 9일 오후 1시부터 2시 30분까지 90분 동안 더본코리아 별관 2층에서 진행된다. 참석을 희망하는 지원자들은 3월 4일 오후 5시까지 더본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모집 인원은 총 50명이며, 참석자는 3월 6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더본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장사이야기’는 백종원 대표에게 장사에 대한 정답을 확인하는 자리가 아니라, 외식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외식업에 대한 고충을 나누고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라며, “장사에 대한 고민을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 갈증을 느끼는 외식인들을 위해 백종원 대표가 2013년부터 마련한 자리인 만큼 관심 있는 분들이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버거킹, 카톡 플친 브랜드 채널 중 친구 수 1위 등극

버거킹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채널 친구 수가 286만명을 돌파했다. 현재 버거킹은 카카오톡 플친 수 1위, 280만명을 넘는 유일한 브랜드 채널 계정이다. 버거킹은 SNS활용이 활발한 타깃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소식을 적극적으로 전파하고 쿠폰이나 할인 프로모션 등의 실질적 혜택을 꾸준히 제공한 것을 1위 등극의 요인으로 꼽았다.

버거킹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이하 카톡 플친) 채널 친구 수는 2월 22일 현재 2,867,140명이다. 버거킹은 국민 메신저라 불리는 카카오톡이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상업성 채널인 카톡 플친 서비스를 런칭한 초기에 입성, 일찌감치 공식 계정을 오픈했다. 그 동안 1천여 개가 넘는 카톡 플친 브랜드 계정 중 줄곧 친구 수 상위권을 유지해왔는데 지난 12월 중순 281만명을 넘기며 카카오 내부 채널 및 비수익성 브랜드 채널을 제외한 브랜드 채널 중 친구 수 랭킹 1위 자리를 차지했다. 그 후 2개월 넘게 카톡 플친 수가 꾸준히 증가하여 2위와의 격차를 크게 벌리고 확고한 1위로 자리매김했다.

버거킹의 카톡 플친 운영의 성공 비결은 SNS의 특징인 즉시성과 활동성, 유용함 등을 지키고 있기 때문이라는 평이다. 실제 버거킹 카톡 플친은 주 1회 꾸준히 메시지나 쿠폰을 발송하며 활발한 계정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가성비와 가심비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카톡 플친을 통해 신제품 소식, 제품의 쿠폰, 매장 할인 행사 등을 가장 먼저 알린다. 특히, 버거킹은 부담 없는 가격에 신제품을 맛볼 수 있도록 신제품 출시 때마다 무료 세트 업그레이드 쿠폰을 발행, 고객들이 버거 단품 가격에 세트 메뉴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꾸준히 시행하고 있다. 또한 버거킹 카톡 플친에는 주문하기 기능이 있어 딜리버리 서비스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버거킹 마케팅 담당자는 “오프라인에서 구매를 하더라도 먼저 온라인에서 정보를 서치하는 소비자들이 일반화되어 버거킹은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옴니채널(Omni-Channel)' 전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타 기업들의 카톡 플친 친구 수가 증가와 감소로 제자리 걸음을 하는 것과 달리, 버거킹 카톡 플친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버거킹 카톡 플친에 접속하면 구매 혜택이 상시 구비돼 있다는 점을 학습하여 버거킹 카톡 플친을 계속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고 귀뜸했다.



매드포갈릭, 앱 ‘예약하기’ 론칭 5개월 만에 누적 이용건수 10만 건 돌파

매드포갈릭이 멤버십 전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예약 기능의 누적 이용건수가 약 100,000건을 돌파했다.

메드포갈릭은 고객들이 웨이팅 시간 없이 편리하게 매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 UI를 전면적으로 개편한 작년 9월 6일부터 지난 1월 31일까지 약 5개월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예약하기 기능을 이용한 고객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집계했다. 이는 동기간 타사 플랫폼 이용 대비 약 1,500% 정도 증가한 수치다. 이번 결과는 각종 모임, 가족 식사, 데이트 등이 잦은 연말과 연초 시즌이 흥행의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매드포갈릭 어플리케이션은 2015년도 3월 론칭 이후 작년 9월 리뉴얼 과정을 거치기 까지 이용 고객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아오며 현재 50만 이상의(2019년 2월 구글 플레이 스토어 기준)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지난 9월 방문 전 미리 매장 예약이 가능한 ‘예약하기’와 매장 도착 500m전 앱을 통해 자유롭게 대기 신청을 할 수 있는 ‘대기하기’ 기능의 도입으로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강화하여, 모바일 앱 사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처럼 매드포갈릭은 기존의 다른 F&B브랜드에서 시도해온 단순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획일화된 모바일 앱에서 벗어나, 최신 디지털 트렌드를 반영하고,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으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드포갈릭 관계자는 “매드포갈릭만의 유니크한 레시피, 고급스러운 매장 분위기와 함께 편리한 모바일 앱 예약 기능을 통해 매드포갈릭을 찾는 고객들이 증가한 것 같다”며, “앞으로도 매드포갈릭은 고객들에게 진일보된 디지털 서비스 제공을 통해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죽이야기, 베트남 창업 이민 전담팀 구축

죽이야기가 베트남 창업 이민 전담팀 구축으로 해외 창업 이민 사업에 적극 나선다.

‘베트남 창업 이민 전담팀’은 베트남 정부와 협력해 정식 절차를 통한 창업 이민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노하우를 제공할 예정이다.

죽이야기의 베트남 창업 이민의 경우 국내 창업 비용과 동일해 현지 교포 및 주재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실제 죽이야기에서 베트남 정부의 공식 이민 절차를 통해 오픈한 ‘호치민 푸미흥점’은 국내 매장의 같은 평수 대비 2배 가량 높은 매출을 보이고 있다.

또한 현지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 ‘본사 관리 대행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본사 관리 대행 프로그램은 우리나라에서 현지 매장을 운영 중인 점주들의 매장 관리를 본사가 대행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죽이야기 임영서 대표는 “최근 베트남 내 한류 열풍으로 K-푸드에 대한 인기도 날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며, “다양한 창업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유익한 정보들을 나눌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죠스떡볶이, 졸업 축하 메시지 작성하고 ‘죠스떡볶이 교환권’ 받자!

죠스푸드의 떡볶이 브랜드 ‘죠스떡볶이’가 오는 28일까지 공식 페이스북에서 졸업 축하 메시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에 참여하려면 죠스떡볶이 공식 페이스북에 접속해 해당 이벤트 게시글에 댓글로 이번에 졸업하는 친구를 태그하고 축하 메시지를 작성하면 된다.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죠스떡볶이 만원 교환권을 증정하며, 당첨자는 오는 28일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발표된다.

죠스떡볶이 관계자는 “졸업 시즌을 맞아 작은 선물과 함께 축하의 뜻을 전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다가오는 입학, 봄 시즌에도 즐거움을 드릴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