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12 (화)

지역소식

제천 글로벌 천연물 원료제조거점시설 ‘건강기능식품 GMP 인증’ 획득

한방·천연물 관련 기업 생산지원 오는 4월부터 본격 가동



[푸드투데이 = 이윤서 기자] 충북테크노파크(원장 김진태)는 기업지원시설인 글로벌 천연물 원료제조거점시설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기준(GMP) 적용업소’로 지정됐다고 12일 밝혔다.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이하 GMP)란, 품질이 고도화된 우수식품·의약품을 제조하기 위한 여러 요건을 구체화한 것으로 원료의 입고에서부터 출고에 이르기까지 품질관리의 전반에 지켜야 할 규범이다.

이는 현대화·자동화된 제조시설과 엄격한 공정관리로 식품·의약품 제조공정상 발생할 수 있는 인위적인 착오를 없애고 오염을 최소화함으로써 안정성이 높은 고품질의 식품·의약품을 제조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글로벌 천연물 원료제조거점시설은 충북 제천시 제2바이오밸리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충북도와 제천시가 천연물산업을 지역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자 총 사업비 181억 원(국비 72.4, 도비 41.3, 시비 58.3, 민자 9)을 들여 구축한 시설이다.

2014년 10월부터 시작해 올 3월 완료될 이 시설은 천연물 원료 GMP시설 및 장비구축(추출·분리·정제·농축·포장공정 등)과 천연물 원료 품질개선 및 표준화로 원료개발과 산업화단계 적용 등으로 도내 천연물 관련 기업들의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해 구축될 국내 유일의 천연물 거점시설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천연물 및 한방 관련 기업의 원료제조지원을 위한 기반시설로 품질분석실, 기술인력 등 건강기능식품 생산에 필요한 인프라도 갖추고 있다.

현재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인증을 준비 중인 충북테크노파크 한방천연물센터(제천시 소재)는 이번 건강기능식품 GMP 적합 판정을 받게 됨에 따라 4월부터 본격적으로 생산설비를 가동해 제천시를 포함한 충북 도내의 천연물 및 한방 관련 기업의 원료생산지원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충북테크노파크 김진태 원장은 “이번 GMP 인증으로 도내 천연물 원료를 사용하는 식품 분야 기업들에 대한 지원과 육성에 시너지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며 “향후 HACCP 인증을 더해 더욱 엄격하고 안전한 제품 생산에 만전을 기하여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 확보와 관련 기업들의 생산성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배너
[기고] '우직함의 대명사' 최고의 건강보양食 한우
안타깝게도 요즘 구제역으로 전국이 한바탕 소동을 빛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축산농가의 시름을 더하고 있지만 우리의 한우에 대한 사랑은 언제나 변함이 없듯이 전국의 농축산가가 지혜롭게 헤쳐 나가기를 기원 드린다. 오늘은 소고기 부위별 활용방법과 영양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소고기는 원기회복에 좋은 보양식품이다. 기력이 떨어지고 체력이 약할 때 쇠고기를 구워먹으면 무기력해진 체력을 복원시켜주고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스테미나 식품이다. 특히 쇠고기는 단백질 덩어리이다. 기력이 떨어졌다거나 체력이 많이 약해진 상태일 때 큰도움이 된다. 야외활동이나 운동하면서 식단관리가 필요한분들은 쇠고기를 먹게 되면 쇠고기속의 담백질이 포만감을 오랫동안 지속 되여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 소고기속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소고기를 먹으면 하루종인 컴퓨터를 봐야하는 직장인들과 스마트폰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아주 좋다. 쇠고기속의 단백질과 미네랄 라이신 철분은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 도움을 준다. 쇠고기에는 철분 비타민B12 성분이 풍부해 혈액의 생성을 돕는다. 따라서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민간요법 중 어르신들이 소화가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