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센스만점 주부가 되는 남은 설 음식 레시피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민족 대명절 설이 다가오며 귀성 준비나 친지에게 보내는 선물, 제수 음식을 위한 식자재 구매가 한창이다. 가족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명절이지만 주부들에게는 큰 부담이 되는데 특히 명절 음식은 베테랑 주부들도 하기 까다롭기 때문에 새내기 주부들에게는 부담이 이만저만 아니다. 

이에 새내기 주부들을 위한 명절 육원전 레시피와 함께 가족들이 같이 모여 먹기 좋은 불고기, 명절 이후 남은 전을 이용한 김치 모둠전골 레시피를 소개한다.



◇ 쉽고 빠르고 맛있게 만드는 육원전

지역마다 설음식으로 떡국을 준비하는 가정이 있는가 하면 만둣국을 준비하는 가정이 있다. 지역별로 상차림도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가정에서 준비하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가 육원전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 동그랑땡으로 불리는 육원전은 주로 쇠고기를 사용하지만 돼지고기를 혼합해 사용하기도 한다. 재료를 치댈 때 굴소스를 더하면 감칠맛이 더해지기 때문에 고수의 손맛을 낼 수 있다.

<육원전 레시피>

재료: 다진 쇠고기 200g, 부침용 두부 210g,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2와1/2큰술, 풋고추 2개, 양파 50g,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달걀 2개, 밀가루 3큰술, 식용유 3큰술

① 두부를 칼등으로 으깬 후 적은 면보에 올려 물기를 꼭 짠다.

② 파, 마늘, 양파, 씨를 제거한 풋고추를 잘게 다진다.

③ 그릇에 으깬 두부, 쇠고기, 풋고추, 양파, 파, 마늘, 굴소스 2큰술을 넣어 골고루 치댄다.

④ 동그랗고 먹기 좋은 크기로 빚는다.

⑤ 다른 그릇에 달걀을 풀고 굴소스(1/2큰술)를 넣어 섞는다.

⑥ 빚어낸 반죽에 밀가루, 달걀 물 순서로 묻힌다.

⑦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올려 중약불에서 뒤집어주며 굽는다.



◇ 가족과 함께 도란도란 불고기

가족들과 함께 먹으면서 남녀노소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음식을 찾는다고 하면 불고기를 꼽을 수 있다. 명절에는 갈비나 불고기용 고기를 선물로 많이 주고 받으며, 가족들이 모여 먹기 좋기 때문이다. 또한 불고기 양념은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아 새내기 주부들의 필수 레시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불고기 레시피>

재료: 불고기용 소고기 300g, 모둠 버섯 200g, 양파 1/2개, 홍고추 1개, 식용유 1큰술
양념 재료 : 다진 마늘 1큰술,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2와1/2큰술, 통깨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①  버섯과 양파는 채 썰고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② 쇠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다.
③ 그릇에 양념 재료와 썰어 둔 채소, 쇠고기를 넣고 버무려 10분간 재운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재운 불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준다.



◇남은 명절 음식도 센스있게 김치 모둠전골

명절은 다양한 음식을 하지만 양도 상당히 많이 준비한다. 그리고 명절이 지나서도 준비한 전과 과일들을 먹는 일이 대부분이다. 이럴 때 남은 전과 산적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전골 요리를 소개한다. 남은 명절 음식을 멋진 요리로 탈바꿈 시키는 모습은 새내기 주부를 주부9단으로 착각하게 만들며, 맛있는 김치를 활용한 국물 요리는 실패 확률이 낮기 때문이다.

<김치 모둠전골 레시피>

재료: 배추김치 150g, 전(호박전/생선전/육원전) 150g, 고기산적 100g, 두부전 100g, 대파 흰 부분 10cm, 국물용 멸치 20g, 다시마 1장(10ⅹ10cm), 물 1L, 소금 1/2작은술
양념 재료 : 이금기 중화 두반장 1큰술, 김칫국물 1과1/2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① 냄비에 물과 멸치, 다시마를 넣고 끓인 뒤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10분간 끓인다.
② 채로 멸치와 다시마를 건져낸다.
③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김치는 5cm 길이, 고기산적과 두부전은 4ⅹ5cm 크기로 썬다.
④ 양념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⑤ 전골냄비에 김치와 전, 고기산적, 두부전, 대파를 둘러 담은 뒤 육수와 양념을 넣는다.
⑥ 센 불에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인 후 3분간 더 끓이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