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감국 ‘옥향’, 신품종 품종보호출원 20년간 권리 보호받는다



[푸드투데이 = 이윤서 기자]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 약용자원연구소는 감국 ‘옥향’ 신품종에 대해 품종보호출원을 마쳐 향후 20년간 독점적인 권리를 보호받는다고 24일 밝혔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옥향’ 품종은 지난 2012년 제주도에서 선발해 그동안  특성검정과 생산력검증, 지역적응시험을 통해 지난 18일 품종보호출원을 완료했다.

감국 ‘옥향’은 생육이 양호하며 꽃이 빽빽하게 나는 다수확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 잎 부분이 둥근 모양으로 약용으로서뿐 아니라 분화용으로도 겸용이 가능하다.

특히 감국 ‘옥향’은 ‘원향’ 품종에 비해 크기가 작아 비나 바람에 잘 쓰러지지 않는 장점이 있다. 

약용자원연구소는 지금까지 둥글레 ‘건강백세’, 산국 ‘상쾌’, 감국 ‘만향, 금향, 감로, 원향’ 등 11품종을 육성해 9품종에 대한 품종보호권을 획득했다.

이들 신품종의 농가 보급을 위한 실증시험을 추진하면서 품종별 특성과 상품성에 대하여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홍보활동을 펴나가고 있다.

품종육성자인 도 농업기술원 하정석 농업연구사는 “감국은 국화과의 다화성 자원식물로 관상용, 약용, 밀원용으로 이용하며 예로부터 차나 생약으로 널리 이용해왔다”고 말하고 “금년도에 출원품종 재배심사를 통해 품종보호권 획득이 되면 농가실증시험을 통해 조기 확산 보급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