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계란난각 산란일자' 표기 놓고 농가-소비자 찬반 '팽팽'

"냉장유통이 우선, 달걀 산업 파탄" vs "반품 증가 우려 기우에 불과"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계란난각의 산란일자 표기 의무화를 놓고 찬반양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양계농가는 달걀 산업을 파탄 내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며 철회를 주장하고 있는 반면 소비자단체는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 산란일자 표시제를 계획되는 시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 2017년 8월 사상 초유의 계란 판매 중단 사태를 불러온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온 국민이 충격을 받았다. 이는 닭과 계란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졌으며 축산업계에도 큰 타격을 줬다. 

이에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식품안전관리개선 TF를 구성해 모든 계란 껍데기에 △산란일 △생산자 고유번호 △사육환경번호까지 총 10자리의 난각 코드를 표시하는 개선방안을 마련했고 2017년 10월부터 의무화하려고 했으나 즉각 시행에 대한 농가의 어려움을 받아들여 준비 기간을 고려해 2019년 2월 23일로 시행을 미뤘다. 기존에는 생산자고유번호와 사육환경번호 두가지만 표시돼 왔다. 

그러나 양계농가 측은 산란일자 표시에 앞서 냉장유통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40여일이 넘게 충북 청주시 오송읍 식품의약품안전처 앞에서 산란일자 표기 의무화 철회를 요구하는 농성 중이다.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과 대한양계협회(회장 이홍재)는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식약처가 추진하고 있는 달걀 안전관리 대책은 소비자 보호를 뒤로하고 달걀 산업을 파탄 내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며 철회를 요구, 대국민 호소에 나섰다.

대한양계협회는 신선한 달걀 유통을 위한 안전 관리 대책 마련에 동의한다면서도 포장 유통이 의무화된 현 상황에서 달걀 껍데기에 표시된 날짜는 소비자가 식별할 수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홍재 양계협회장은 "국민들이 계란 안전성과 알권리를 보장하고 신선한 계란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제도와 대책을 강화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그러나 산란일자표기는 소비자 이익에 부합하지 않을뿐더러 양계농가들에게도 막대한 피해를 준다”고 말했다. 

또 "계란 산업에 엄청난 비용을 부담하게 되는 이번 대책은 안전성 확보도 후퇴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며 산란일을 기준으로 신선도가 보장되는 유통기한을 법으로 정하자는 것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와 관련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강정화)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즉각 반박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달걀 산란 일자 표시제도 시행을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양계 농가에서는 달걀의 안전성과 무관한 정책이라며 전면 철회를 요구하고 있어 안타까울 따름이다"면서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 ‘달걀 산란일자 표시제’를 계획대로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달걀 구매 시 직접 산란일자를 확인하는 것이므로 생산자들의 주장대로 유통기한 표시로 소비자가 산란일을 추정해 확인하는 것은 개선안의 도입 취지에도 적절하지 않다"며 "생산자들은 산란일 표시로 소비자들이 유통기한이 남아있음에도 구입을 꺼릴 수 있다고 주장하나 가능한 신선한 식품을 선택하는 것은 소비자의 기본적인 행태이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도 일부에서는 산란일과 유통기한을 병기하면서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이로 인해 반품이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