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16 (일)

화장품.의약

'레모나'신화 쓴 경남제약, 어쩌다 상장폐지까지 됐나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국민 비타민'으로 큰 사랑을 받았던 레모나를 판매하던 경남제약이 상장폐지가 결정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15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기업심사위원회 심의에서 경남제약의 주권 상장을 폐지키로 했다고 밝혔다. 거래소는 빠른시일내에 코스닥시장위원회를 열어 상장폐지와 개선 기간 부여 등을 최종 심의할 예정이다.


레모나는 경남제약의 대표적인 히트 상품이다. 올해 발매 35주년을 맞은 레모나는 가루형 비타민C로 시장상큼한 맛과 편의성으로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최근에는 한류스타인 탤런트 김수현을 모델로 기용해 해외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도 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중국 내 직접 수출을 위한 보건식품 등록을 마쳤으며 올 초 중국 상하이 창닝구에 현지법인 설립도 완료한 바 있다.


지난 2016년에는 홍콩과 마카오에 본격적으로 수출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3월 증권선물위원회는 경남제약에 대한 감리 결과, 매출 채권 허위 계상 등 회계처리 위반 사항을 적발했으며,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에 오른 바 있다.


당시 사측은 분식회계에 따른 과징금 4000만원과, 감사인 지정 3년, 검찰 고발 등 제재를 받았다.


한편, 1993년에 설립된 경남제약은 경남 의령이 소재지이며, 2001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배너
[기고] 달걀 구매 시 생산정보를 꼼꼼히 살펴보자
달걀은 일상적인 식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식품이다. 요리도 간편하며 맛도 좋아 늘 식탁 한곳을 차지하는 달걀은 영양학적으로도 ’완전식품‘으로 불릴 만큼 건강에 유익하다. 달걀은 풍부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주는 레시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D, 피부와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 복합체 등이 있어 건강에 매우 유익한 식품이다. 영국의 일간지 데일리 익스프레스 및 공영방송 BBC에서는 슈퍼푸드 TOP 10에 달걀을 선정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 훌륭한 완전식품이 ’살충제 파동‘으로 소비가 급감하고 있어 안타깝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달걀 소비 실태 변화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8월 살충제 달걀 발생 전후로 소비량이 46%나 급감했다고 한다. 산란계 농장에 대한 전수검사와 부적합 달걀 유통 차단 및 회수·폐기 조치 등 즉각적인 대처로 일단락되었지만 아직도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여전한 상태이다. 이에 정부는 식품안전에 대해 보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식품안전개선 종합대책을 수립(‘17.12)하였다. 주요 내용으로는 밀집·감금사육 등 열악한 산란계 사육환경을 동물복지형으로 전환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