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계란 난각 산란일자 표시 전면 거부"...양계농가, 식약처 앞 무기한 장기농성 돌입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내년 2월 계란껍데기에 산란일자 표기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양계농가들이 "난각에 산란일자 표시를 전면 거부한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대한양계협회(회장 이홍재)는 오는 13일 충북 오송 식품의약품안전처 앞에서 전국 3000여명의 양계농가 및 양계 관련인이 모인 가운데 ‘산란일자, 식용란선별포장업 관련 집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식약처는 내년 1월 1일부터 세척란의 냉장유통 의무화가 시작하고 2월 23일부터는 계란 껍데기에 생산자 고유번호와 사육번호 등 6자리 외에도 산란일자 표기를 의무화 한다. 또 4월25일부터는 전체 계란소비 중 56%(약 80억개)를 차지하는 가정용 계란의 유통·판매는 식용란선별포장업 허가를 받은 곳에서만 가능하도록 했다.

이를 두고 양계농가들은 계란에 산란일자를 표기할 경우 산란일자 확인 과정에서 세균오염 등 오히려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소비자들이 최근 생산된 계란만을 선택해 나머지 계란의 폐기처리 또한 농가가 부담하게 된다고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인력 부족 등으로 일일히 계란마다 산란일자를 표기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계란 껍질에 난각표시 보다는 유통기한 포장 표기가 현명하다는 것.



이날 집회에서 양계협회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내년부터 난각의 산란일자표기와 식용란선별포장업 시행을 들고 나와 나와 어떻게든 산란계농가를 삶의 터전에서 내몰려고 하고 있다"면서 "식용란선별포장업을 농가에 전가시켜 국민안전은 나몰라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식약처는 국민의 식품안전과 동떨어진 정책을 제시하면서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대책을 제시하지 못한채 뒷북대처로 우리나라 계란안전을 내 팽겨치고 있다"고 꼬집고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산란일자의 경우 금번 살충제사태와 산란일자표기는 전혀 연관성이 없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알권리만 강조하면서 세계 어떤 나라에도 시행하지 않는 산란일자표기를 강행하는 이유를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채 국민 안전을 볼모로 계란산업 자체가 무너지는 고충을 망각하고 있는 식약처가 과연 국민의 식약처인지 묻고 싶다"고 비난했다.

양계협회는 ▲난각에 산란일자 표시는 전면 거부, 만약 꼭 표시를 해야 한다면 포장지에 유통기한을 표기하되 내년부터 시행될 '가금산물이력제' 내용까지 포함해 계란 생산관련 전 내용을 바코드 또는 QR코드로 표기할 것과 ▲식용란선별포장업 시행은 전국 단위 GP 센터 설치가 완료된 시점부터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양계협회는 이날 궐기대회 이후 14일부터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 까지 무기한 장기농성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