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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브리핑]신춘호가 만든 히트작 '안성탕면' 올해 서른 다섯 살 됐다

농심, 1983년 9월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150억개 돌파...국민 1명당 300개씩 먹은 양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농심의 대표적인 장수식품인 ‘안성탕면’이 올해로 출시 35주년을 맞았다.


'안성탕면'은 1983년 9월 시장에 첫 선을 보인 안성탕면은 구수한 국물과 쫄깃한 면발로 대중적인 인기를 끌면서 올해 8월 기준 누적 판매량이 150억개를 넘었다. 매출도 3조 5천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라면시장에서 단일 브랜드로 누적 판매량이 150억개를 넘어선 제품은 부동의 1위 신라면(300억개)과 안성탕면 두 가지뿐이다.


현재까지 판매된 안성탕면을 일렬로 이으면 둘레 4만km 정도인 지구를 75번 휘감을 수 있는 양이다. 이 정도 양은 5천만 국민이 안성탕면을 1인당 300개씩 먹은 것과도 같다.


농심은 안성탕면의 35년 장수 인기비결로 흉내 낼 수 없는 특유의 구수하고 진한 국물맛을 이유로 들고있다. 실제로 안성탕면은 된장을 기본으로 소고기와 고춧가루가 어우러진 우거지장국 맛을 구현했다.


특히, 안성탕면은 1963년 이후 라면시장 정상을 지켜온 삼양라면을 제치고 처음 1위에 오른 제품으로, 농심의 시장역전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농심은 1985년 3월, 안성탕면의 인기에 힘입어 시장 1위에 오르기도 했다.

특이하게도 안성탕면은 경남과 부산지역에서 인기가 높은데, 이 지역에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신라면을 제치고 판매 1위에 오르고 있다. 농심은 인기비결로 된장문화에 익숙한 경상도민의 입맛을 꼽았다.


농심 관계자는 “안성탕면은 라면시장에서 대체할 수 없는 독창적인 맛과 문화를 가진 제품”이라며, “오랜 시간 함께 한 소비자들의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하반기 다양한 마케팅과 광고, 신제품 개발 등의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심이 국내 라면 탄생 55주년을 맞아 장수 브랜드의 누적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100억개를 넘어선 브랜드는 신라면, 안성탕면, 삼양라면 3가지였는데, 이 세 제품 모두 라면시장 1위를 차지했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짜파게티, 너구리, 진라면, 육개장사발면이 그 뒤를 이었다.


농심 관계자는 “이들 장수제품은 수십년이 지난 지금까지 독창적인 맛과 품질로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아온 간판스타”라며 “한국 라면시장의 역사와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시장의 산증인”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아대학교 법학과 출신인 신춘호 회장은 1958년 맏형인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을 따라 롯데에 입사했지만 일본 현지에서 눈여겨보았던 ‘라면’ 사업에 뛰어들어 오늘의 농심그룹을 일궈냈다. 농심그룹은 1982년에 ‘너구리’와 ‘육개장사발면’을, 1983년에 ‘안성탕면’을, 1984년에 ‘짜파게티’를 잇따라 선보이면서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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