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경북도, “꽃차 항노화 성분 함유 및 안전성 확인”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경북도, “꽃차 항노화 성분 함유 및 안전성 확인”  



경상북도가 도내에서 생산되는 꽃차에 인체 항노화(Antiaging) 작용 주요 성분인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고, 인체 유해 성분은 거의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기호성 웰빙 음료시장의 규모가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도내에서 생산되는 꽃차들의 기능성 성분과 안전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일반적으로 꽃차는 적당하게 핀 꽃송이를 수확해 말려, 찌기, 덖기, 굽기 등의 과정을 거쳐 수분을 제거한 후 온수에 침출해 음용하는 침출차다. 특히 꽃차에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내기 전에 꽃송이가 찻잔 속에서 피어나는 모습을 눈으로 즐기며 침출 후 꽃향기를 맡으며 맛을 음미하는 웰빙(Well-being) 다류다. 

이번 연구에 사용된 도내 생산 꽃차는 생강나무꽃, 국화꽃, 목련꽃 등 9종이다. 꽃 자체의 안전성 분석 결과 일부 꽃차에서 납, 카드뮴이 0.1~0.3 mg/kg 정도 검출됐으나 실제 소비자가 마시는 조건인 100℃ 온수에서 5분 정도 침출한 액에서는 9종의 꽃차 모두에서 중금속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 꽃차 자체에서 검출된 중금속의 양 또한 식품공전의 침출차 중금속 기준(납 5.0mg/kg)을 볼 때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100℃ 온수로 5분간 침출한 침출액을 시료로 인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노화(항산화), 항염증 및 항균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화합물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분석한 결과, 폴리페놀은 3.1~53.7mg/g, 플라보노이드는 2.0~21.2mg/g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연구에 사용된 대부분 꽃차의 총폴리페놀 함유량은 온수에 침출하는 시간을 고려하면 녹차(85.62mg/g), 보이차(72.03mg/g)의 열수추출물의 총폴리페놀 함량(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 2009)과 유사하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분석 대상 꽃차들 중에서 생강나무꽃차는 맛과 향이 뛰어나고 꽃차 침출액에서 폴리페놀 및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각각 53.7mg/g, 21.2mg/g로 고농도를 함유하고 있어 향후 건강 꽃차로서의 대중화 가능성이 높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정광현 보건환경연구원 보건연구부장은 “최근 꽃차소믈리에 자격증 취득 등 꽃차 관련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우리 도내에서 꽃차를 제조하는 곳도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꽃차의 안전성과 기능성 성분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며 “생강나무꽃차와 같이 꽃차 향과 맛, 인체 유익 성분 함유량 등이 뛰어난 경우에는 커피 중심의 음료 시장에서 새로운 기호음료로서 경쟁력이 충분할 것”이라고 말했다.

◆ 고추, 일라이트 부직포 터널재배로 소득 올린다



전라북도 고창군이 고추 터널재배 신기술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는 지난 26일 대산면 이균영씨 고추재배포장에서 신기술 성과 발표를 위해 고추재배 농업인, 관계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평가회에서는 일라이트 부직포 터널재배 기술을 적용해 재배한 고추 시범포장의 성과를 발표한 후 재배포장을 순회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 농업인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일라이트 부직포 터널재배 기술은 기존 비닐대신 일라이트 부직포라고 하는 특수소재를 활용한 신기술 재배방법이다. 

비닐터널재배법에 비해 ▲7~10일정도 조기정식으로 수량증대 ▲터널환기구 설치 작업생략으로 노동력 절감 ▲서리·우박 피해 방지 ▲진딧물, 총채벌레 유입차단으로 바이러스병 예방 ▲비가림 효과로 탄저병 예방 효과 등이 있다. 

일라이트 부직포 터널재배기술을 적용한 농가는 9~10% 수량증대로 12.5% 정도의 소득 향상의 결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기상 군수는 “고창 고추가 전국 소비시장을 넘어 세계시장에서도 품질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이라며 “이번 평가회와 같이 지역실정에 적합한 새로운 기술을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고품질 농산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등 농민들과 힘을 모아 청정 고창의 농산물을 대한민국 모든 식탁에 올려놓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경남도, 축산관계시설 출입차량 식별 쉬워진다

경상남도는 축산관계시설 출입차량을 보다 쉽게 식별하기 위해 기존 축산차량 등록 마크와 식별 스티커가 통합된 스티커를 전 시군에 배부, 오는 9월 30일까지 부착하도록 하고 10월 1일부터는 도내 전 축산차량에 이행사항을 점검하기로 했다.

현재 운영 중인 축산차량등록제는 소유자가 축산차량 등록 후 GPS단말기 장착, 등록 마크와 식별 스티커를 별도 부착해 운행하고 있어 가축방역관의 가축방역실태 조사 시 점검지연 등의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통합형 스티커로 축산차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가축전염병예방법이 일부 개정되어 지난 5월 1일부터 개선 시행되고 있으며 스티커 미부착 축산관계시설 출입차량은 500만 원 이하가 과태료가 부과된다.

김주붕 경상남도 동물방역과장은 “최근 축산차량 등록대상 유형이 19개에서 24개로확대 되면서 추가된 5개 유형(난좌·가금부산물·남은 음식물 운반차량, 가금출하 등 인력 운송차량, 농장 화물차량)의 총 890여대를 주요 방역관리 대상으로 선정했다”면서 “식별스티커 외 차량교육 이수·GPS장착 및 작동 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해 축산농가 출입차량에 의한 AI·구제역 등의 가축전염병이 발생되지 않도록 철저히 방역에 임하겠다”고 전했다.

◆ 괴산군, 여름사과 ‘썸머킹’ 올해 첫 출하



충청북도 괴산군이 여름사과시장 점유율이 높은 쓰가루(아오리)를 대체할 있는 국내 육성품종 ‘썸머킹’ 출하를 시작했다.

27일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썸머킹은 농촌진흥청 사과연구소에서 ‘후지’에 ‘골든딜리셔스’를 교배·육종한 신품종으로 모양과 색감이 좋고 아삭하면서도 상큼한 맛이 특징이다.

출하시기 또한 그동안 풋사과로 출하됐던 아오리보다 약 10일 이상 빠르고, 우수한 품질에 수확량도 20% 가량 많아 여름 휴가철 틈새시장을 겨냥한 사과품종으로 각광받고 있다.

괴산군은 6개 농가가 지난 2012년부터 썸머킹 재배를 시작해 2014년부터 출하하고 있으며, 올해는 묘목이 성목으로 자라 12톤(ton) 정도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연풍면에서 썸머킹를 재배하고 있는 지영규씨(46세)는 “썸머킹은 당도가 13브릭스(Brix·당을 재는 단위)로 단맛과 신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새콤달콤한 맛을 지니고 있어 특히 젊은 소비층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관계자는 “수입과일 증가와 국내과일 소비 위축으로 과일가격이 하락해 과수농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신품종을 더 많이 보급해 위축된 과일소비시장을 활성화하고, 썸머킹이 관내 사과농가의 신소득원으로 자리잡게 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