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가정간편식 인기 편승 불법 제조·판매업체 무더기 적발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가정간편식 인기 편승 불법 제조·판매업체 무더기 적발  



경기도가 1인가구 식습관 변화 등으로 가정간편식(HMR) 수요가 급증한 것을 틈타 유통기한이 지났는데도 당일 조리한 것으로 제조일자를 속이거나 곰팡이가 핀 식자재를 조리용으로 보관해 온 불법 제조·판매업체들을 대거 적발했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지난달 14일부터 20일까지 가정간편식 제조·판매업체 330개소를 집중 단속한 결과 불법 제조·판매업체 99개소를 적발했다고 12일 밝혔다. 특히 이들 적발 업소 가운데는 반찬 전문 프랜차이즈 5개 브랜드 가맹점 19곳과 본사 2곳이 포함돼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단속에서는 대형마트 등에 가정간편식 제품을 공급하는 제조업체와 온·오프라인을 통해 소포장 반찬류를 판매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제품 제조일자, 유통기한 준수여부, 유통기한 경과 식자재 사용 여부 등을 중점 단속 했다.

단속결과를 살펴보면 ▲미신고 영업 13개소 ▲제조일자(유통기한)허위표시 6개소 ▲기준규격(보존·유통)위반 5개소 ▲유통기한 경과 원료사용 및 보관 15개소 ▲표시기준 위반 36개소 ▲원산지 허위표시2개소 ▲영업자준수사항 위반 등 기타 22개소 등이다. 

경기도 특사경은 이들 위반업체 가운데 반찬 전문 프랜차이즈 소속(가맹점) 21개소를 포함해 총 94개소를 형사입건하고 나머지 5개소는 관할 자치단체에 행정처분을 의뢰했다.
 
주요 적발 사례를 살펴보면 성남시 소재 반찬 전문 프랜차이즈 A가맹점에서는 본사에서 공급받은 소고기 고추장볶음의 유통기한이 지났는데도 당일 조리된 것처럼 제조일자를 허위 표시해 판매하다 적발됐다.

하남시 소재 B도시락생산업체는 원료를 보관하는 냉장실에 오래된 식자재를 방치해 곰팡이가 피어있었고, 제조가공실 바닥과 조리대에도 곰팡이와 음식물 찌꺼기가 있는 등 불결한 업소관리로 단속에 걸렸다.
 
학교급식과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판매되는 핫도그를 제조·납품하는 화성시 소재 C업체는 튀김 기구에 기름때가 찌들어 있는 등 조리기구가 불결하고 천장에서 물이 떨어지는 냉동보관실에 걸레와 핫도그를 함께 보관해왔다. 

경기도 특사경은 적발 업체가 보관 중이던 유통기한 경과 제품 등 8개 품목 983kg을 현장에서 압류 조치했다. 

김종구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장은 “단속결과 프랜차이즈의 경우는 가맹 업주들이 본사 관리와 지원에만 의존하다 보니 관행적 위법행위가 많았다”면서 “이번 단속이 가맹본사와 영업주의 식품안전 관리의식이 전환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호주산 ‘흑염소’ 국내산 둔갑… 대전시, 흑염소 업소 5개 적발



대전시가 지난 5월과 6월 두 달간 흑염소 취급 음식점 50곳을 단속해 원산지를 속이거나 거래명세서를 거짓발급하는 등 위법행위를 한 5개 업소를 적발했다. 

대전시 특별사법경찰에 따르면 ▲흑염소 원산지 거짓표시 1개 업소 ▲식육판매업 미신고 영업 1개 업소 ▲축산물 거래명세서 거짓 발급 1개 업소 ▲축산물 거래명세서 미보관 1개 업소 ▲흑염소 원산지 미표시 1개 업소 등 모두 5개 업소가 단속에 걸렸으며, 시는 이들 위반업소에 대해 검찰 송치 등 형사처벌과 행정처분을 병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적발된 유성구 ‘A 흑염소’ 식당은 지난 1월경부터 5월경까지 호주산 흑염소 총 1202kg 금액 1200만원 상당을 구입해 조리 판매 하면서 메뉴판에 호주산 흑염소를 국내산 흑염소로 원산지를 거짓 표시했다.

동구 ‘B식육판매업소’에서는 2014년 5월경부터 2018년 5월경까지 3개 업소에 호주산 양고기 총 구입량 1298kg, 금액 1144만원 상당을 구입해 공급하면서 거래명세서를 거의 발급하지 않았고, 그 중 일부 날짜에 발급한 거래명세서는 호주산 양고기를 호주산 흑염소로 거짓 발급하다 적발됐다.

충북 보은군 보은읍에서 흑염소를 키우는 ‘C 농장’에서는 관할 관청에 식육판매업 영업신고를 하지 않고 대전지역 3개 업소에 작년 9월경부터 올해 5월경까지 흑염소 총 40마리 1200만원 상당을 유통하다 단속망에 걸렸다.

대전시 관계자는 “흑염소를 취급하는 음식점에서 아직까지도 법에 규정되어 있는 원산지 표시나 거래명세서 등에 대해 원산지를 거짓표시하거나 거래명세서를 거짓 발급하는 사례가 있가”며 “공정한 거래질서 확보 및 시민들의 알권리 충족을 위하여 지속적인 단속을 하겠다”고 말했다.

◆ 충남도, 여름철 ‘먹는 샘물’ 안전성 확보 나선다

충청남도가 여름철 수인성 전염병 발생과 먹는 샘물로 인한 바이러스 감염병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도내 제조업소의 먹는 샘물 보관·유통 상황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다.

충남도는 도내 먹는 샘물 제조업소는 총 6곳으로 이곳에서 하루 총 3639㎥의 생수를 생산하고 있다면서 도는 지난 9일부터 이들 업체에 대한 제조시설과 관리상태 등에 대한 점검에 돌입했다고 12일 밝혔다. 

도는 오는 16일까지 종업원들의 위생관리 실태, 생산제품 보관시설 및 보관상태, 보관기간 등을 중점 점검한다. 특히 도는 제조업소에서 생산된 먹는 샘물을 수거, 전문기관인 보건환경연구원에 수질 검사를 의뢰했다.

이와 함께 도민을 대상으로 먹는샘물 구입과 마신 후 보관할 경우 지켜야 할 주의사항 등을 적극 홍보해 여름철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을 예방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먹는 샘물 구입 및 보관 시 주의사항으로는 우선 구매 시 생산일자를 확인하고, 수원지·업소명 및 소재지·유통기한 등이 표시된 제품 가운데 용기 훼손·변형이 없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구입한 제품은 가능한 컵 등을 이용하되 개봉 후 가능한 빨리 마시는 것이 좋으며, 보관 시에는 뚜껑을 닫아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하고 청결한 장소에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차량 안에는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고, 다 마신 빈 용기는 재사용하지 말고 부득이 재사용할 경우에는 소독을 하고 사용해야 한다.

충남도 관계자는 “이번 점검은 최근 먹는 샘물 소비량이 계속 증가하는 상황에서 여름철 먹는 샘물로 인한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선제적 대응의 일환으로 실시한다”며 “도민들도 먹는 샘물 구입 및 마실 때와 보관할 때의 주의사항 등을 준수해 여름철 개인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급식 재료 생산지 직접 살핀다”… 서울시 초·중학교장 담양 생산지 체험 



전라남도 담양군은 서울특별시 6개 자치구 초·중학교장 50여 명이 GMO로부터 안전한 서울시 학교급식사업의 신뢰를 높이고자 담양군 친환경 생산지 체험 연수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지난 10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진행됐으며, 친환경 학교급식 식재료 생산과정에 대한 이해와 도농상생의 의미를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학교장들은 친환경 전통장 생산지 견학, 전통고추장 담그기 체험, 공공급식 납품센터 견학, GMO 먹거리 환경 특강 및 토론, 친환경 블루베리 수확체험 및 생산자 강의, 로컬푸드를 활용한 체험 등에 참여했다.

최형식 담양군수는 “친환경 학교급식이 확대됨에 따라 먹거리의 안전성과 생산자의 책임성을 확보하고, 지역 농식품의 가치를 높여 농가소득 증대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담양군은 지난 5월 서울시와 6개 자치구가 추진하는 GMO(유전자 변형 농산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사업 납품 산지로 선정, 담양농협 공공급식납품센터를 통해 7월 2일부터 48개교에 Non-GMO 가공식품 22개 품목을 납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