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슈 현장] 지자체 너도나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 경쟁...그러나 정작 농민은 '한숨'

충북지역 농민들 반발 "미래 농업 대안될 수 없어, 농산물 가격 교란 일으킬 것"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충북지역 농민들이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에 반발하고 나섰다. 극소수 농업인을 위한 스마트팜 사업은 미래 농업의 대안이 될 수 없다는 것.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스마트팜 규모화·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등 생산·교육·연구 기능을 모두 갖춘 일종의 산업단지이다.



농식품부는 2022년까지 권역별로 스마트팜 혁신밸리 4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은 농식품부는 스마트팜이 마치 미래농업의 대안인 것 처럼 호들갑을 떨며 국비지원을 빌미로 지방정부 공모를 독려하고 있지만 극소수 농업인만을 위한 정책은 미래농업의 대안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전농 관계자는 "스마트팜 사업에 수천억원이 든다고 하는데 차라리 그 예산으로 청년농업인 영농 정착 지원사업과 농민수당을 지급하는 데 쓰는 것이 농민들에게 더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상정 더불어민주당 충북도의원 역시 "스마트형 혁신 밸리 사업은 탁상행정"이라며 "혁신밸리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시장에 출하됐을 때 가격 경쟁력이 있을 것인지, 현재 시장에서 일반 농민들이 짓고 있는 가격에 교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1800억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서 농업에 대안을 찾지 못하고 거기에서 일한 청년 농민들이 계속해서 농업에 종사할 수 있을지, 그에 대한 대안도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은 농민들의 의견을 반드시 들어봐야 한다"며 "농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서 농민들이 원하는 사업을해야 된다. 그렇지 않으면 농민들의 반발과 저항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