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전년비 47% 하락… 경기도, 계란 가격 안정화 대책 마련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전년비 47% 하락… 경기도, 계란 가격 안정화 대책 마련  



경기도가 계란가격 안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도내 계란 생산·유통업체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댔다.

경기도는 지속적인 계란가격 하락으로 도내 산란계 농가의 경영 어려움이 가중됨에 따라 31일 도 북부청사에서 도 동물방역위생과장 주관으로 대한양계협회 경기지회장, 한국양계농협 계란유통센터장, 농협경기본부, 생산농가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계란유통 협의회’를 열고, 계란가격 안정화 방안을 모색했다. 

각 분야 대표들은 최근 계란 가격 하락의 원인을 살충제 계란 여파에 따른 소비위축과 AI 발생이후 산란용 병아리 과다 입식에 따른 계란 공급 과잉으로 판단, 정부 차원의 계란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시책과 함께 산란 노계 조기 도태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최근의 계란 소비 위축은 작년 8월부터 시작된 살충제 계란으로 인한 ‘에그 포비아’의 결과라는 점을 감안, 소비자의 계란에 대한 불신을 불식시키기 위해 양계농가의 책임의식 제고와 재발방지를 위한 철저한 품질 관리 등 농가 스스로 자구책 마련을 고민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계란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홍보 강화와 함께 살충제 성분 검출 우려가 높은 계군에 대해 우선 도태토록 정부차원의 지원을 요구하고, 공공기관, 학교급식, 군납, 집단급식소 등을 중심으로 ‘계란 한 개 더먹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동시에 관련기관의 적극적인 홍보 협조를 부탁했다.

또한 생산자 단체 측에는 계란의 신뢰도 회복을 위해 철저한 품질관리와 방역약제 사용 방법에 대한 농가 홍보를 강화하고, 산란계 공급 과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율감축유도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도 관계자는 “계란가격의 지속적 추락으로 산란계 농가의 근심이 깊어지는 만큼, 관련 기관과 단체들 힘을 모아 소비자의 신뢰회복을 위한 자구노력과 함께, 소비촉진운동으로 가금산업 안정화를 함께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도는 전국 계란 생산량의 27%를 차지하는 전국 최대 계란 생산지로 290농가 2200만여 수로 일평균 약 1200만여 개를 생산하고 있으며, 계란 소비자 가격이 전년 동월 대비 약 47.3% 하락으로 도내 양계농가들이 경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 전남지역 구제역 백신항체 양성률 역대 최고치… 소 98%·돼지 86.%

전라남도는 국내 육지부 유일의 구제역 청정지역을 지켜내기 위해 백신접종을 철저히 실시한 결과 항체양성률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발표한 지난달 말 검사 실적에 따르면 전남지역 항체양성률은 소 98.0%, 돼지 86.5%를 기록해 전국 평균(소 97.1%․돼지 84.8%)을 웃돌았다. 2017년 말 소 96.9%, 돼지 73.1%와 비교하면 무려 1.1%p, 13.4%p가 오른 수치다.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0.1%p 올리기도 힘든 점을 감안할 때 민․관의 적극적인 노력이 엿보이는 부분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전라남도는 구제역 비발생지역을 유지하기 위해 100% 예방접종과 올바른 접종 방법 지도에 힘썼다. 지난 3~4월에는 도 경계지역 5개 군에서 소를 사육하는 2000농가와 항체양성률이 낮은 8개 시군의 돼지 240농가를 일제히 검사했다. 

지난 29일에는 항체양성률이 낮은 농가를 대상으로 구례 소재 산수유양돈교육농장(대표 수의사 박건용)에서 백신 접종 방법과 관리 등 올바른 백신접종 요령 전문교육을 했다. 항체양성률이 기준치 미만인 12농가에는 17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으며, 농가별 전담공무원은 농장별 소독과 출입통제 등 차단방역을 생활화하도록 힘써왔다.

전종화 전라남도 농림축산식품국장은 “전남지역 구제역 백신항체 양성률의 꾸준한 상승은 백신반응의 피해보다 청정지역을 유지하겠다는 2만여 소 등 우제류 사육농가의 100% 예방접종 실천의지가 높았기 때문”이라며 “구제역 청정지역 유지를 위해 스트레스 완화제 등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해 농가의 접종 피해와 구제역 발생 피해를 막겠다”고 말했다.

◆ 강원도, 지속가능한 축산환경 조성 ‘가축분뇨 관련업체’ 일제점검  

강원도는 지속가능한 축산환경 조성을 위해 관리가 소홀한 가축분뇨 관련시설로 인한 악취발생 등 환경문제 대응과 장마철 대비 환경오염 사고 등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내달 1일부터 15일까지 시군 합동으로 가축분뇨 관련업체 현지점검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배출농가에서 가축분뇨 또는 액비를 축사내 과다 보관하거나 축사주변 및 농경지 등에 방치·야적 등을 점검하고 가축분퇴비생산업체 및 액비유통업체에 대해서는 원료적재 보관시설 상태 등과 미신고 농경지 액비살포, 퇴액비의 농경지 과다살포 등을 살핀다.  

강원도는 점검에 따른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즉시 보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아울러 가축분뇨 배출시설 관련업체서는 축사의 가축분뇨 적정 처리 및 관리, 시설의 적정운영 준수, 액비살포기준 준수 등을 통해 악취 없는 쾌적한 축산환경을 조성을 추구한다. 이를 통해 청정 강원축산의 위상을 제고해 국민과 상생할 수 있는 축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 AI 특별방역대책기간 8개월 만에 종료… 평시 방역체계 전환

충청남도가 지난해 10월 1일부터 8개월간 운영됐던 AI 특별방역대책기간이 31일자로 종료됨에 따라 AI 위기경보단계를 ‘주의’에서 ‘관심’으로 하향 조정하고 평시 방역체계로 전환한다.

이번 특별방역대책기간 중 도내에서는 고병원성 AI가 3건 발생했으나, 적절한 초기대응과 특별방역조치를 통한 전략적인 방역관리로 사태를 조기에 마무리했다고 도는 밝혔다.

도는 이번 특별방역기간 중 AI 바이러스 발생 위험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조기에 검색하기 위한 예찰활동과 방역실태 집중점검 등을 강화 추진했다.

특히 충남은 전국 최대 철새도래지 보유 지역으로 야생조류에서 AI 바이러스가 가장 많이 검출된 것에 비해 농장발생(전국 22건 발생)이 비교적 적었다.

또 상시발생 축종인 오리농가에 대해서는 위험요소별 선제적으로 사육제한 사업을 추진한 결과 인접 시도 오리농장에서 AI가 발생했음에도 도내에서는 비 발생을 유지할 수 있는 배경이 됐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방역대책 추진의 결과로 AI 발생률은 작년 대비 4.7%, 피해액은 28% 수준으로, 고위험 요건 속에서도 비교적 성공적으로 사태를 마무리 할 수 있었다. 

다만 논 가운데 및 하천인근에 위치한 취약농가에 대해서는 철저한 방역관리와 농가단위 방역수칙 미준수 등 문제점에 대해서는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도는 특별방역대책기간이 종료되더라도 방역조치과정에서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책을 마련하는 등 중앙 방역개선 대책과 연계한 특화된 방역대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민·관 합동점검을 실시해 연대 방역의식 제고 및 방역 습관화 정착을 유도하고, 축협의 신규·보수교육 일정에 따라 권역별 현장 밀착형 교육도 실시한다. 
  
이와 함께 도는 차단방역의 핵심으로 농가단위 방역의식 제고를 꼽고, 장기적으로 상시 교육이 가능한 교육센터 건립을 목표로 국비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박병희 도 농정국장은 “AI 특별방역대책기간이 종료됐지만 농가 단위에서 소독, 차단방역을 소홀히 할 경우 잔존바이러스에 의한 재발 가능성이 있다”면서 “앞으로도 축산농가에서는 긴장을 늦추지 말고 농장의 방역수칙과 도의 방역대책을 철저히 이행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