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충북도, 상하이 국제식품박람회서 401만불 수출 계약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충북도, 상하이 국제식품박람회서 401만불 수출 계약



충청북도가 상하이 국제식품박람회에 참가해 401만불의 수출 계약을 성사시키는 등 성과를 얻었다.

충북도는 충북기업진흥원과 공동으로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상하이 뉴인터내셔널 엑스포센터(SNIEC)에서 열린 ‘2018 상하이 국제식품 박람회(SIAL China)’에 도내 10개 수출유망기업과 함께 충북기업관을 운영해 321건, 5961만불 바이어상담과 더불어 401만불의 수출계약 성과를 거뒀다고 23일 밝혔다.

상하이 국제식품박람회는 아시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세계 4위 규모), 67개국 3200여 업체가 참여하는 식품관련 무역박람회로서 도내 참가기업들은 시식코너운영, 홍보영상 및 팜플릿 제공, 바이어초청 등 활발한 해외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이번 상하이 박람회에는 참가한 업체는 이킴, 경천식품, 한백식품, 천년애푸드 등 10개 수출기업이다. 도내 참가업체 대부분은 지난해 사드문제로 인해 중국시장에서의 매출감소를 겪고 전시회에 임했지만, 최근 중국정부의 ‘사드 보복’ 해제로 인한 기대감이 작용하면서 예전의 분위기를 되찾는듯 했다고 전했다.

특히 여러 참가업체 중 김 가공제품을 전시 상담한 한백식품은 현장에서 바이어 및 참관인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직접 쌀밥과 함께 시식을 제공함으로써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200만불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큰 성과도 얻었다. 

충북도는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에 충북관 부스위치를 전시장의 국제관 메인입구와 근접하고 바이어 유동성이 많은 곳을 선점해 전시기간 동안 수준 높은 바이어들이 주를 이루어 기업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고 말했다.

◆ “한우산업 발전·농가소득 증대”… 강원도 한우산업 발전 포럼 개최

강원도는 강원대학교, 전국한우협회 강원도지회와 함께 오는 24일 오후 2시 양양 쏠비치리조트에서 ‘강원도 한우산업 발전 포럼’을 개최한다.

도는 축산 선진국과의 지속적인 FTA 체결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축산 정보 교류를 통한 지속가능한 한우산업 육성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생산자단체, 행정, 학계, 유관기관, 유통분야 전문가 등 19명을 주축으로 포럼을 창립하고 이번에 3회째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고재근 도 축산과 사무관의 ‘강원도 한우산업 발전 5개년 계획(안)’에 대한 설명과 개선의견을 수렴하고, 박연수 축산기술연구소 연구관의 ‘강원도형 종모우 개량 방향’, 백장수 축산물품질평가원 강원지원장의 ‘쇠고기 등급제 개편 대응방안’에 대한 주제 발표가 진행된다.

또한 송영한 강원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박영철 전국한우협회 강원도지회장(포럼 대표) 및 시·군 지부장, 석성균 도 축산과장, 주영건 도 축협운영협의회장, 김병숙 한국종축개량협회 강원지역 본부장, 이준호 기준글로벌 대표 등이 패널로 참석해 종합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강원도 관계자는 “이번 포럼과 연말에 시행하는 심포지엄 등을 통해 한우농가의 소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한우산업 시책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전남도, 임산물 친환경 인증… 안전한 먹거리 공급 총력 

전라남도는 오는 25일 강진읍사무소에서 임업인, 생산자단체, 산림조합특화지도원 등을 대상으로 친환경 임산물 인증절차 등 교육을 하는 등 안전한 먹거리 공급에 나선다. 

이번 교육은 호두, 대추 등 수실류와 더덕, 고사리, 취나물 등 산나물류, 약초류 등 재배 품목과 재배자가 늘어남에 따라 친환경 인증에 대한 도움을 주기 위해 준비됐다.

임업인 누구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으며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친환경인증절차, 친환경농업 임업 분야 지원 내용 등을 교육한다.

봉진문 전라남도 산림산업과장은 “최근 아토피, 환경성질환 등이 늘면서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전남의 깨끗한 자연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임산물 인증 확대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많은 임업인의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 “어민 스스로 수산자원 보호”… 고창 하전자율관리공동체 바지락 판매장 준공



전라북도 고창군이 정부주도의 수산자원관리 틀에서 벗어나 어업인 스스로 수산 자원 보호와 관리를 위한 우수 자율관리공동체를 선정해 어업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총 7억1400만원을 투입해 하전에 바지락 판매장을 완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자율관리어업 육성사업은 해양수산부가 불법어업을 예방하고 자원증가와 어업생산성 향상을 통한 소득증대를 위해 전국 어업 공동체를 대상으로 전년도 주요활동 실적을 심의해 우수 공동체에 지원하는 사업이다.

하전 자율관리공동체는 2001년 결성해 꾸준한 활동을 통해 지난 2016년에 선진 공동체로 선정됐다. 작년에는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에서 7억1400만원의 사업비를 확정하고, 2017년 7월 착공해 올 4월에 하전자율관리공동체 바지락 판매장을 완공해 최근 준공식을 가졌다.

이길수 고창군수 권한대행은 “하전 바지락 판매장을 통해 공동체의 새로운 수익 창출과 경쟁력 강화로 어촌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자율관리어업의 성공적인 정착과 어업인 참여의식 고취를 위해 신규참여를 유도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고창군에는 12개 자율관리공동체가 결성돼 약 750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마을어업단위 자율관리공동체 7개소, 어선어업 공동체 2개소, 복합어업 공동체 2개소, 내수면 공동체 1개소가 결성돼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 광주시, 농산물 생산자 대상 잔류농약 검사 결과 알림제 시행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에 대비해 ‘농산물 검사결과 알림제’를 운영한다.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는 농산물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된 농약 이외에는 일률적 기준(0.01 ㎎/㎏ 이하)을 적용하는 것이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역 농업인들이 현행대로 농약을 사용해 출하할 경우 향후 PLS 제도 시행 시 부적합 판정이 증가할 수 있어, 농산물에 대한 선제적 안전관리 차원에서 농산물 검사결과 알림제를 추진했다.

이에 따라 오는 25일부터 농업인을 대상으로 전화, 문자를 활용해 농산물 잔류농약 검사결과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시행한다.

알림제 대상은 잔류농약 208개 항목을 정밀 분석한 결과 내년 PLS 제도 시행 시 부적합이 예측되는 농산물과 2회 이상 잔류농약 검출이력이 있는 농산물 등이다. 또 기준에는 적합하지만 기준치의 1/2 이상 농약이 검출된 농산물에 대해서는 휴약기간을 늘리도록 권고할 방침이다.

앞서 연구원은 이달 초 농산물 검사결과 알림제를 시범 실시하고 농산물 생산자 32명에 대해 유선 연락 및 문자로 검사결과와 PLS 제도를 안내했으며, 농약 안전 사용 등도 당부했다.

김진희 농수산물검사소장은 “농산물 검사결과 알림제를 시범 실시한 결과 농업인들의 호응이 컸다”며 “지역에 안전한 농산물이 유통되도록 검사능력 및 장비 보강에 힘쓰고, 촘촘한 검사가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