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광주지역 숨은 동네 밥집, 포털사이트서 만난다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광주지역 숨은 동네 밥집, 포털사이트서 만난다  



광주지역 숨어 있는 동네 밥집이 포털사이트 네이버 ‘백반위크 in 광주’를 통해 홍보된다.

광주시는 지역에 숨어 있는 동네 밥집을 찾아 네이버 모바일포털 메인을 통해 홍보하는 프로젝트 캠페인 ‘백반위크’가 서울, 경기에 이어 ‘맛과 예술의 고장’ 광주에서 진행된다고 22일 밝혔다.

다음달 1일까지 2주간 진행되는 ‘백반위크 in 광주편’은 광주지역의 역사와 전통이 담긴 대표지역을 5곳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블로거 추천과 인터뷰를 통해 ▲예술의 거리 ▲음식문화거리&대인시장 ▲조선대후문 ▲양림역사문화마을 ▲말바우시장 인근에 위치한 식당 65곳이 선정됐다. 

밥집 정보는 네이버 모바일 판 ‘우리동네’의 ‘백반위크 in 광주편’ 또는 검색어 ‘백반위크’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지도앱에서 ‘백반위크’로 조회하면 테마를 적용한 지도상 위치표시로 한눈에 볼 수 있다. 

이번 백반위크 캠페인은 대인·말바우 시장상인회, 광주시 오매블로그 기자단과의 협업으로 의미를 더했다. 대인·말바우 시장상인회는 백반위크 기간에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시장 내 안내방송과 현수막 등 홍보 지원을 하고, 호남대 자원봉사단과 전남대·조선대·동강대 총학생회도 대학 내 홍보를 지원하고 있다.

김용승 시 관광진흥과장은 “이번 협업을 통해 ‘맛과 예술의 고장’ 광주의 위상을 다시 한번 알리고, 민간기업과 교류를 확대해 지역 관광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이번 백반위크 프로젝트 캠페인에 이어 전국 세번째로 금남로에 스몰비즈니스와 창작자를 지원하기 위한 ‘파트너스퀘어’를 설립할 예정이며, 현재 위해 내부 공간계획 수립을 진행하고 있다. 광주지역 음식과 예술을 활용한 창업지원교육, 정보, 콘텐츠 등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 경북도 배달음식 불안감 ‘그만’… 배달 전문음식점 3000개 위생점검

경상북도는 위생관리가 취약해 식품안전 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배달 전문음식점을 대상으로 내달 27일까지 민관합동 위생 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최근 혼밥족 증가, 배달앱 보급 등에 따라 전화 및 인터넷 주문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음식이 배달돼 조리, 유통 과정의 위생 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 배달앱 등록 음식점 3000여 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무신고 영업 여부, 부패·변질 및 무표시 원료 사용 여부,  유통기한 경과제품 보관·사용 여부, 식품의 위생적 취급 여부, 종사자 건강진단 실시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

점검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조치하고 법령위반 등 중대한 사항은 관련 규정에 의거 행정처분 등 의법 조치할 계획이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와의 정보 공유를 통해 배달 앱에 이번 점검결과 등 식품안전 정보를 제공, 소비자가 배달 앱으로 음식을 주문할 때 해당 음식점의 영업신고 여부, 위생 수준, 식품위생법 위반에 따른 행정처분 이력 등의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이원경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앞으로도 먹거리 소비 패턴 변화에 따라 계절적, 시기적으로 많이 소비되는 업체에 대한 지도 감독을 강화해 나 가겠다”면서 “믿고 먹을 수 있는 외식문화 조성을 위해 다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 전남 명품한우 대축제 23일 곡성서 개최 

전라남도는 오는 23일부터 이틀간 곡성 세계장미축제 행사장에서 전남 한우산업 발전과 한우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전남 명품한우 대축제가 연다.

전남 명품한우 대축제는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와 전국한우협회 광주․전남도지회(지회장 안규상)가 주최하고, 전국한우협회 곡성군지부(지부장 유완식)가 주관한다.

행사에서는 한우고기 소비 촉진을 위해 등심과 불고기용 부위로 2100만원 상당의 무료 시식회를 비롯해 한우 OX퀴즈, 마술공연, 비보이 공연, 노래자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행사 기간 동안 한우고기 선물세트, 육포, 사골곰탕 등 한우고기 깜짝 경품 이벤트도 펼쳐진다.

곡성축협에서는 행사 기간 동안 전남에서 생산된 한우 안심, 등심, 채끝 등을 5~10% 이상 할인행사를 실시한다.

전국한우협회 광주․전남도지회는 곡성세계장미축제를 찾은 관광객과 지역민들에게 한우고기 무료시식회와 할인판매 등을 통해 소비 촉진 분위기를 확산하고, 전남산 고품질 한우고기를 널리 알려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배윤환 전라남도 축산정책과장은 “이번 축제를 통해 전남 한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계획”이라며 “지역별 브랜드 개발 및 동물복지 실천을 통해 농가와 소비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청정 전남산 축산물 공급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강원도, 복령 막거리 제조법 개발·특허등록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원장 이준희)은 국내 최초로 복령을 주원료로 하는 복령 막걸리 제조방법을 연구·개발해 특허등록을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등록된 복령 막걸리 제조방법은 지난 2015년부터 3년 동안의 연구·개발 과정을 거쳐 복령의 분말(균핵 가루)을 활용한 고두밥과 황기(잎과 뿌리)물 및 잣나무 구과의 향을 첨가해 항아리에서 발효시켜 만들어 내는 제조기술이다.

연구원은 작년 6월 29일 특허청에 특허출원해 지난달 23일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등록 결정을 받았고, 그 결과를 5월 16일 통보받았다.  

복령에는 다양한 항암효과 및 항산화 물질이 포함돼 탁월한 효능이 있으므로 기존 막걸리와 차별화된 제조방법은 막걸리 시장 등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며, 농산촌 임․농가소득 향상에도 기대되고 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김길수 도 녹색국장은 “이번에 개발한 복령 막걸리 제조방법 특허발명을 도내 주류회사와 통상실시권 허락에 관한 협의 등 기술이전을 통해 고부가가치 상품화에 성공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충남도, “제철 수산물 풍성한 전통시장에 오세요”

충청남도가 어촌특화지원센터와 함께 지역에서 생산되는 제철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홍성전통시장 내 공연장에서 어촌 5일장 문화한마당 행사를 추진한다.

이번 문화공연은 5일장이 열리는 오는 26일 14시부터 16시까지 홍성전통시장 내 공연장에서 ‘홍수多(다):홍성시장에는 수산물이 많다’라는 주제로 열린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역예술인과 상인 동아리들의 ▲사물놀이 ▲통기타 ▲무용 ▲난타 등 문화공연과 시장 상인들과 관람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어울림 한마당(노래방)이 진행된다.

이외에도 행사장에서 수산물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사은품을 제공하는 등 소비자와 판매자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홍성시장에서는 오전 11시부터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길거리 캠페인을 진행하고 바지락, 꽃게, 광어 등 제철 수산물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도는 이번 행사를 통해 홍성장, 갈산장, 광천장 등 5일장이 열리는 날짜와 위치, 구입 가능한 수산식품 정보를 표기한 홍보 리플릿을 제작·배포해 도내 5일장 활성화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김종섭 도 수산산업과장은 “이번 어울림 한마당 행사를 통해 전통시장의 활성화와 수산물의 소비촉진을 유도할 것”이라며 “홍성군 내에 위치한 홍성, 갈산, 광천 3곳의 전통 어시장에 지역민과 관광객이 많이 찾아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