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15 (화)

식품

[업계는 지금]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식품포장 속 과학

CJ제일제당 '고메 함박스테이크' 개봉하지 않고 그대로 특수 증기배출 파우치 적용
대상 청정원 '휘슬링쿡' 쿠킹밸브 시스템 가장 맛있는 상태 되면 휘슬소리로 알려줘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가장 맛있는 상태가 되면 소리가 나고, 제품을 개봉하지 않고도 전자레인지로 조리가 가능하다. 바로 포장의 기술 때문인데 단순히 보관 수준을 넘어 조리의 편의성을 제고한 것이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편리하면서도 간편한 최신 포장기술을 적용한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CJ제일제당(대표 신현재)의 '고메 함박스테이크'는 특수 증기배출 파우치 기술을 적용해 제품을 개봉하지 않고 전자레인지로 조리할 수 있다. 제품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2분간 조리하면 완성된다. 파우치 구조를 우묵한 그릇(Bowl Type) 모양으로 설계해 별도 용기에 덜어 먹을 필요도 없어 간편하다.

특수 증기배출 파우치는 조리하는 과정에서 내용물의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아 부드럽고 촉촉한 제품을 즐길 수 있으며 일반 파우치 포장 대비 조리시간을 15% 단축시켜 열 전달 효율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포장재 연구, 개발, 설계에 연간 10억원 이상 투자해 포장재 소재부터 디자인까지 자체 개발하고 있다.



대상 청정원(대표 임정배)의 '휘슬링쿡'은 요리가 가장 맛있는 상태가 되면 휘슬소리로 알려 준다. 이 제품에는 국내 최초 'CV(Cooking Valve)시스템'을 적용했다. 제품 용기 덮개에 쿠킹밸브를 부착, 제조 과정에서 쿠킹터널을 통해 재료를 단시간 내에 빠르게 조리해 열에 의한 원재료의 손상을 최소화 했다. 또한 진공포장을 통해 요리의 맛과 신선함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게 했다. 제품은 냉장 보관이며 제품 용기째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가열하면 된다.

대상 관계자는 "휘슬링쿡은 대상의 원조 조미기술과 소스시장 1위의 소스품질력, 간편식 제조운영 노하우가 더해 져 탄생한 요리과학의 결정체"라며 "기존 간편식 수준을 뛰어 넘는 맛의 구현을 위해 국내 특급 호텔과 세계적인 요리학교 출신의 셰프들을 영입해 오랜 기간 레시피 개발 및 연구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샘표식품(대표 박진선)이 최근 출시한 '우리아이 순한 간장'은 안심밀폐용기에 담아 사용 중에도 공기 유입을 차단해 간장의 신선한 맛과 품질을 끝까지 유지할 수 있다. 

여기에 한 방울식 조절되는 미세 조절 특수 캡까지 적용해 간 조절이 어려운 이유식을 만들 때 쉽게 양을 조절할 수 있게 했다. 용기를 눌러야 내용물이 나오는 구조로 사용시 흐르지 않다 보니 깔끔하고 낭비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특수 포장기법을 사용하는 업체가 늘고 있다"며 "앞으로 이러한 포장 기술은 제품의 상품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김수범의 건강칼럼> 4차 산업혁명 시대 사상체질의학
최근에 4차산업혁명이 시작이 되면서 주위의 많은 것이 변하고 있다. 인공지능, 무인자동차, 드론, 3D프린터, 로봇, 비트코인, 블록체인 등이 새롭게 나오면서 우리의 주변이 어느 정도까지 변할지 예측을 못할 지경이다. 또한 세상이 변하면서 기존의 많은 직업이 없어진다고 한다. 가장 큰 관심은 자신의 직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의문과 두려움이다. 그중 하나가 의료계이기도 하다. 앞으로는 인공지능로봇의 등장으로 의사가 하는 처방과 진단을 대신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사상체질의학도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궁금하다.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지도 고민이 되기도 한다. 검사를 하여 데이터를 가지고 진단하는 경우에는 인공지능로봇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사상체질의 진단하는 경우에도 어느 정도는 판단을 하지만 마지막의 확정하고 진단하는 부분에서는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요즘은 유전자의학, 맞춤의학에 대한 관심과 함께 자신의 체질에 대한 궁금증이 높아 졌다. 나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좋은가, 어떤 음식이 해로운가? 나에게는 어떤 직업이 좋은가? 나에게 맞는 배우자는 어떤 체질이 좋을까? 대인관계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그래서 관련 책과 인터넷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