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천시 로컬푸드사업 기본계획 최종보고회' 개최

지역농업네트워크협동조합, 컨트롤타워 유통사업단 구성 제시


[푸드투데이 = 최윤해기자] '제천시 로컬푸드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지난 8일 제천시청 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 사업은 시 로컬푸드 여건 분석을 통해 생산·유통·가공·소비자 등 지역 내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로컬푸드 시스템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농업네트워크협동조합에 따르면 현재 제천시는 생산인구 여건으로 로컬푸드 활성화에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조합에서는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관내 기존 생산·유통·소비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로컬푸드 연계 체계 마련의 시급함을 강조하고 핵심 컨트롤 타워 유통사업단 구성을 제시했다.

유통사업단은 시행될 시, 지원·유통·인증센터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지원·인증센터는 시에서 운영, 유통센터는 위탁 운영된다.

아울러 조합은 로컬푸드 TF팀 운영과 로컬푸드센터 건립 등 2022년 목표,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투자계획을 제안했다.

시는 이번 보고회에서 도출된 사업계획과 의견을 반영해 추진 가능한 사업의 구체적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로컬푸드시스템 구축으로 농업인은 더 높은 소득을 얻고 소비자는 안전한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을 것"이라며 "로컬푸드를 매개로 한 공동체 형성이 지역 경제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