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햄버거 등 나들이철 다소비 식품 식중독균 검사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햄버거 등 나들이철 다소비 식품 식중독균 검사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이 지난 19일부터 시중에 조리·판매 중인 프랜차이즈 햄버거, 샌드위치, 토스트 등에 대한 식중독균 집중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검사는 봄나들이 철 소비가 증가하는 프랜차이즈 조리식품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시민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실시된다.

연구원은 현재 프랜차이즈업체 햄버거 38건, 토스트 5건, 샌드위치 및 기타식품 8건 등 51건을 대상으로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따른 식중독균과 위생지표균인 대장균을 정밀 검사 중이다.

이재면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식중독균이 검출 될 경우에는 즉시 관련기관에 결과를 통보, 행정처분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된다”며 “기온이 상승하고 이동이 잦은 봄 나들이철은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은 만큼 영업주들의 자율적 위생 점검과 함께 시민들의 철저한 개인위생관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 대세는 슬로푸드… 고창군 구암마을 ‘슬로푸드 체험관’ 개관



전라북도 고창군(군수 박우정)이 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재료로 만든 전통음식을 판매하고 체험, 관광까지 할 수 있는 ‘슬로푸드 체험관’을 개관했다. 

군은 전북도 삼락농정의 일환으로 지역의 음식문화를 농촌체험 관광자원으로 발전시켜 사람 찾는 농촌을 구현하기 위해 아산면 구암마을에 슬로푸드 체험관을 조성하고 30일 개관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박우정 고창군수, 최인규 군의장, 군의원과 지역 기관사회단체장,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슬로푸드 체험관은 총사업비 5억원을 들여 주민역량교육, 체험프로그램 및 음식상품 개발, 도시민 초청행사 등 6개 사업에 1억2000만원, 슬로푸드체험관 신축과 음식체험장비 구축에 3억8000만원을 투입해 조성했다. 

체험관은 지상 2층의 연면적 221.2㎡ 규모로 체험장, 회의실 등을 갖춰 최대 100여명을 수용할 수 있고 두부, 복분자 등을 이용한 ‘두부야 놀자’, ‘복분자의 변신’ 등 다채로운 음식체험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이다.

박우정 군수는 “체험관광형 슬로푸드 사업은 전통 먹거리와 문화자원을 활용해 관광객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주민 공동체의 활력을 높이는 사업”이라며 “구암마을이 슬로푸드 체험관을 통해 고창의 청정 농특산물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도시민의 유입을 유도하고, 명실상부한 농촌체험의 최고 명소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인천시, 학교 우유급식 지원대상 3000명 확대

인천시는 올해 1만9000명에게 국내산 원유 100%로 생산된 백색우유 또는 강화우유 등을 무상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21억원(국비 60%, 시비 40%)의 사업비로 전년도 1만6000명보다 3000명이 증가된 학생들에게 무상우유급식을 제공한다. 학교우유급식을 통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공급, 고른 영양섭취를 통한 신체발달 및 건강 유지·증진을 위해 저소득층 및 차상위 계층, 사회적배려대상 가정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그동안 국가 사업지침에 따라 생계, 의료, 주거, 교육 수급자, 중위소득 100분의 50이하의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지원대상자 가정의 학생,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라 선정된 학생에게 지원해 왔다. 올해부터는 국가유공자 자녀, 3자녀 이상의 다자녀 가정의 학생등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가정에 무상우유급식을 지원 할 수 있는 근거가 추가됐다.

인천광역시는 2017년부터 차상위계층 지원대상을 100분의 70까지 확대하고 평생교육법 제31조에 따른 학교에 재학하는 학생 등 지원대상을 자체적으로 확대해 왔으며, 지원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추가 지원을 늘리기로 한 것. 

아울러 지원대상 학생의 신분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무상우유급식을 유상급식과 병행해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하게 무상우유급식만 실시하는 학교에서는 가정배달을 추진하고 등교일과 휴일을 포함해 지원할 방침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번 지원대상 확대로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 증진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함은 물론 우유소비 기반 확대를 통한 낙농산업의 안정적 발전에도 기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 “경기도 식품안전, 소비자가 직접 지킨다” 

경기도가 30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홀에서 식품안전확보를 위해 연중 활동 중인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520여명을 대상으로 정기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의 전문성과 직무수행 능력 향상을 통해 부정·불량식품을 근절하고, 식중독 사고를 사전 예방해 도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선무 경기도 식품안전과장의 식품안전정책 추진방향에 대한 설명에 이어 ▲식중독 주요원인 및 예방관리 요령 ▲업종별 식품위생감시 요령 ▲음식점 위생등급제 등 직무수행에 필요한 내용을 교육했다.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들은 이번 교육을 수료한 후 ▲식품안전사고예방 및 식품안전 정책 홍보 ▲민·관 합동 위생 지도·점검 ▲불량식품 유통·판매 차단을 위한 모니터링 ▲식품접객업 위생관리 상태 계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현재 경기도내에는 도 소속 98명, 시·군 소속 1756명 등 총 1854명의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활동 중이다. 지난해 민관 합동으로 고속도로 휴게소·유원지·학교 등 다중이용시설 및 위생취약시설 16만개소를 점검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쳤다.

신낭현 경기도 보건복지국장은 “이번 정기교육을 통해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의 식품위생감시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식품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교육 등 관련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경상남도, 느타리버섯 품종판별 35→1일로 단축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이 버섯품종 간 혼입에 따른 조기진단을 위한 느타리버섯 품종판별 기술에 관해 특허등록을 마쳤다.

이번 특허등록은 골든시드 프로젝터과제를 통해 수한1호, 화성2호, 김제9호 등 9품종을 대상으로 버섯 간 특이마커에 기반해 균사 상태에서 24시간 이내 품종을 판별 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것이다. 

지난해 기준 국립종자원에 등록돼 있는 버섯류 품종은 모두 169건으로 이중 느타리버섯류의 경우 62건이 등록돼 있다. 이는 품종로열티 문제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과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연구기관에서의 적극적인 연구결과로 짧은 시간에 많은 버섯품종을 육성한 성과다. 

지난 2016년 버섯류 생산실적 통계에 따르면 전국 느타리버섯 생산은 1035호 농가에서 5만8784톤이 생산되고 있으며, 이는 전체버섯 생산량의 36.2%로 1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버섯 품목의 다변화와 다양한 품종육성은 버섯 농가에게 있어 품종선택권의 확대와 함께 보다 높은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분석이다.

다만, 일부 버섯재배 농가에서는 다양한 품종을 구입해 재배하고 있으나 종균의 관리 소홀로 인해 기존 재배중인 품종과 새롭게 재배하고자 하는 품종 간에 혼입 또는 혼종이 돼 품종 구분이 어렵게 된다. 

이 경우 버섯 자실체가 완전히 성장될 때까지 기다려야 정확한 품종을 판별할 수 있기 때문에 버섯 재배농가에서는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이에 경남농업기술원은 느타리버섯 품종의 판별이 가능한 PCR 프라이머를 개발해 기존 35일에서 하루에 판별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이병정 경남도농업기술원 친환경연구과장은 “느타리버섯 품종의 혼입 및 혼종을 조기에 판별하고 진단해 잘못된 종균공급을 차단하고 버섯 농가에서는 정확한 품종을 재배 할 수 있게 됨으로서 버섯 종균산업의 안정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청년농업인 육성 박차… 전북도, 청년시책 농업에서 길을 찾다



전라북도는 농업의 혁신성장을 이끌 청년 창업농을 육성하기 위한 맞춤형 청년 창업농 정착 및 성장 지원체계를 마련해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

도는 청년농업인들이 영농진입 초기에 겪게 되는 소득 불안, 자금·농지 등 기반 확보 애로, 영농기술 문제 등 다양한 애로를 해소하는 데에 중점을 뒀다.

우선 올해부터 청년창업농에게 영농정착지원금을 지급한다. 청년창업농 중 영농의지와 발전 가능성이 큰 183명을 선발해 월 최대 100만원을 최장 3년간 지급할 예정이다.

농업의 혁신성장을 위해 미래농업의 핵심분야인 스마트팜, 사회적농업, 6차산업, 공동 창업(법인창업) 등에 대한 비전과 계획을 가진 청년들을 우대해 선발할 계획이다. 

또한 지원금을 수령하는 청년창업농에 대해 영농기간, 교육 이수, 경영장부 작성 등의 의무를 부여하고, 미 이행시 지원금 지급 정지, 환수 등을 통해 부정수급을 철저히 차단해 실효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사업’을 통해 스마트 팜 청년창업을 위한 입문교육과 교육형·경영형 실습 및 현장지도·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스마트 창농을 지원한다.

이는 지난 1월 송하진 도지사가 김영록 전 농식품부 장관 면담시 중점 건의한 ‘2018년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사업 운영기관 공모’에 전라북도가 최종 선정됨으로써 청년창업농을 핵심인력으로 육성하는데 타 지역보다 월등히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것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올해 시범 운영하는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 프로그램(이하 스마트팜 보육사업)’에서는 선발된 청년 교육생에게 기초부터 경영실습까지 전 과정(최대 1년 8개월)을 교육할 계획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청년창업농 육성 대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함과 동시에 향후에도 급속히 감소 추세에 있는 우리나라 40세 미만 농가경영주 비중이 증가세로 전환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 논리를 체계적으로 보강하고, 중앙부처와 지속 협의를 통해 청년창업농에게 희망이 될 수 있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 전남도, 봄 나들이철 음식문화 개선 총력 
 
전라남도는 봄 나들이철을 맞아 음식점 영업주 및 관계 공무원을 대상으로 30일 여수 디오션리조트에서 한국외식업중앙회전남지회와 공동으로 ‘음식문화 개선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송기현 한국외식업중앙회전남지회장, 음식점 영업주 및 공무원 등이 참석해 봄 나들이철을 맞아 전남을 찾는 관광객에게 안전하고 맛깔스런 음식을 선보이고, 식중독 예방과 낭비적이고 비위생적인 음식문화를 세계 수준의 음식문화로 바꾸는데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또한 지난해부터 시행하는 음식점 위생등급제 조기 정착을 위해 전남지역 음식점 위생등급제 ‘매우우수’ 지정 업소인 섬진강휴게소와 ‘좋음’ 지정업소인 순천 향토정 대표가 안전한 먹거리 제공 사례를 발표했다.

아울러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중독 예방과 담당관이 위생등급 지정 확대를 위한 위생등급 지정률 향상 방안을 소개했다.

문동식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은 격려사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기본 요건은 밝은 미소가 담긴 표정과 깨끗하고 안전한 음식 제공”이라며 “남도 음식이 문화관광 상품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외식업협회와 공무원들이 선도적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전남도는 앞으로도 계속 협회단체 등과 함께 개별 위생찬기 사용과 음식 덜어먹기 운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