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서울시-농식품부, 학교급식 ‘Non-GMO’ 위해 맞손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서울시-농식품부, ‘Non-GMO’… 학교급식에 친환경 가공식품 공급 외



서울시(시장 박원순)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과 손잡고 학교급식에 친환경 고추장, 된장, 간장, 식용유 등 가공식품을 공급한다. 

시는 가공식품을 초·중학교 학교급식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조달시스템 구축을 정부와 협력해 전국 최초로 추진한다.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유전자 변형 농산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 사업’이다.

박원순 시장과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6일 한국프레스센터(19층 기자회견장)에서 ‘지속가능한 학교·공공급식과 도농상생 정책 실현을 위한 서울시-농림축산식품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서울시와 농식품부는 ▲서울시 학교‧공공급식에 쌀 대체작물 가공품의 안정적 공급 ▲서울시 학교·공공급식에 친환경농산물 조달시스템 구축 ▲도농교류 활성화 및 교육·홍보사업 확대 등 크게 세 가지 분야에 대해 공동 협력한다. 

현재 농·축·수산물은 ‘서울시 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안전한 식재료가 신청학교에 공급되지만, 대부분의 가공식품의 경우 각 학교별로 업체와 제품을 선정·구입하는 방식이어서 별도의 검품단계가 없는 실정이다.

농식품부가 올해부터 ‘쌀 생산조정제’를 새롭게 시행 중인 가운데, 이를 통해 확대 재배되는 국내산 콩과 유채 등의 작물이 아이들의 학교 급식재료로 사용·공급되도록 추진해나가겠다는 것.

농식품부는 콩과 유채 같은 산지의 쌀 대체작물이 서울 학교급식에 안정적으로 납품될 수 있도록 ‘쌀 생산조정제’ 시행을 통해 적정 물량을 확보한다. 서울시는 생산조정제로 생산된 가공식품을 서울시 공공급식센터’(강동구·동북4구·서대문구)와 산지 친환경농산물 급식센터를 연계하는 조달시스템을 구축한다.

특히, 현재 콩과 유채 등 작물은 90% 이상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가운데 식량자급률과 학교급식 안전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우선 올해 10억을 투입, 6개 자치구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오는 2020년까지 25개 전 자치구 초·중학교 전체(총 939개교)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나아가서 향후 어린이집·복지시설 등 공공급식으로도 확대를 유도해 학교·급식 품질을 한 단계 높여나갈 방침이다. 

박원순 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친환경 학교‧공공급식사업과 농식품부의 쌀 생산조정제 정책이 동반 상승하는 효과가 있기를 기대한다”며 “나아가 서울시와 농림축산식품부 간 지속적인 협력으로 다양한 도농상생 정책을 펼쳐 식량자급률을 높이고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국민 먹거리 기본권 보장에도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 “국내산 발효차 갈산 함량 보이차와 비슷하다” 



체지방을 줄이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갈산(Gallic Acid) 성분이 많다고 알려지면서 중국 보이차의 인기가 높은 가운데 국내산 발효산에도 갈산 함량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하동녹차연구소(소장 이종국)는 국내산 발효차와 중국 보이차의 갈산 함량을 분석한 결과 국내산 발효차에서도 보이차에 존재하는 갈산 함량이 충분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국내산 발효차는 홍차, 백차, 황차, 미생물 발효차 등을 통칭하며, 산화 발효 및 미생물에 의한 후(後) 발효가 일어난 것을 일컫는다.

갈산은 체지방 감소와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능이 있으며, 특히 보이차의 경우 갈산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시중에서는 중국산 보이차의 다이어트 효과를 홍보할 때 갈산을 표준물질로 사용하고 있다.

이에 하동녹차연구소는 최근 국내산 발효차들과 보이차의 갈산 함량을 분석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조사한 결과 국내 발효차와 보이차 간의 갈산 함량 차이가 크지 않음을 확인했다.

제다법에 따른 갈산 함량 차이는 녹차보다 발효차, 보이차가 더 높았으며 발효차와 보이차 간의 갈산 함량 차이는 크지 않았다.

국내 발효차의 갈산 함량은 0.33%(3.3mg/g), 보이차는 0.40%(4.0mg/g)로 나타났으며 국내 발효차의 갈산 함량은 녹차보다 약 3배 높았다.

그러나 같은 발효차라 해도 발효법에 따라 갈산 함량 차이가 나타는데 녹차(0.11%), 국내산 발효차(0.33%), 중국 보이차(0.40%), 잭살발효차(0.51%), 국내산 금화차(1.24%) 순이었다. 

특히 하동녹차연구소가 만든 햇볕발효차(잭살홍차)나 금화차의 경우 중국 보이차보다 갈산 함량이 오히려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녹차연구소 관계자는 “앞으로 더 많은 중국 보이차와 국내산 발효차를 비교할 필요가 있다”며 “결론적으로 다이어트나 건강을 위해 안전성이나 출처가 불분명한 중국산보다 안전한 국내산 발효차를 마셔도 그 효과는 충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강원도, 패럴림픽 개최 전 AI·구제역 차단방역 ‘일제소독의 날’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동계올림픽 이후 철새가 북상하는 시기 등을 고려할 경우 고병원성 AI와 구제역의 발생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해, 안전한 패럴림픽 개최를 위해 오는 7일을‘전국 일제소독의 날’로 운영한다.

이번 소독은 축산농가와 도축장·사료공장 등 축산관계시설, 축산시설 출입차량 및 방역취약지역 등을 중점으로 일제 청소 및 소독을 실시한다. 또한 중앙점검반과 도 자체 점검반에서 소독 실시여부와 소독기록부 작성여부 등 소독실태 이행사항에 대한 특별점검을 통해 위반사항 적발시 강력한 행정처분을 실시할 방침이다.

강원도는 축산농가는 활용 가능한 소독장비를 총 동원해 축사 내·외부 및 기계·장비 등에 대해 세척·소독을 실시하고, 축산차량은 거점소독장소 및 소속회사에서 운전자와 차량 내부까지 철저히 소독해 줄 것과 시·군과 농·축협에서는 방제차량, 공동방제단 소독장비와 군 제독차량 등을 총 동원 소독을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지난 동계올림픽기간 사전 차단방역 조치로 고병원성 AI 및 구제역 발생을 차단했다”면서 “패럴림픽 기간에도 보다 강도 높은 사전 차단방역 추진으로 AI·구제역 없는 안전한 패럴림픽 개최에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인천시, 안전한 식품제조기반 조성 ‘안심 멘토링’ 추진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안전한 먹을거리 제조를 위해 식품제조·가공업체 중 식품위생법 위반업체 및 소규모 영세업체 45개소를 대상으로 ‘2018년도 찾아가는 안심 멘토링(현장코칭)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안심멘토링 사업은 식품제조·가공업체 중 식품위생법을 위반하거나 소규모 영세업체에 대해 식품위생에 경험과 지식이 많은 공무원을 멘토로 지정해 제조시설 위생상태 및 식품 등의 위생적 취급기준 등 위생관리 사항을 찾아가는 맞춤형 코칭을 실시, 시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시에 따르면 인천에 있는 식품제조·가공업체 998곳 중 47% 정도가 150㎡이하이거나 종업원수 5인 미만인 소규모 영세업체로 영업주가 직접 생산 및 제품 배송을 담당하는 등 위생관리에 시간적 여유가 없다. 1년에 한번 실시하는 정기 위생교육으로는 식품위생 관련규정을 파악하기에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어, 위생점검시 식품위생법 규정을 위반해 행정처분을 받는 일이 되풀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시에서는 직접 현장을 찾아 위생 상태를 진단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며 식품위생법 관계서류 작성을 도와주는 등 위생관련 전문 공무원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지도하는 현지코칭을 실시하기로 했다.

시는 이달부터 12월까지 대상업체를 년 2회 방문해 현장 위생관리평가를 실시하고, 12월에는 안심멘토링 실시 전․후 성과분석 및 평가 후 군․구와 자료 공유 등 피드백을 통해 식품제조․가공업체의 위생수준 향상에 기여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공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식품안전관리가 최우선”이라며 “안전한 식품의 제조․유통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충북도, 식품위생업소 시설개선자금 융자 최대 2억원 


충청북도(도지사 이시종)는 식품위생업소의 위생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품진흥기금을 활용한 시설개선자금 융자사업을 실시한다.

융자대상은 도내 식품제조·가공업소 및 식품접객업소 등이며, 식품제조·가공시설 개보수 및 주방, 객실, 객석, 화장실 개선 등 영업장 위생시설 개선 등에 지원된다.

융자한도액은 HACCP적용업소 2억원, 식품제조․가공업소 1억원, 식품접객업소 5000만원, 화장실 시설개선에 1000만원이며, 연 1~2%의 금리에 2년 거치 3년 균등분할 상환이다.

다만 연간 매출액이 100억원 이상인 대형 식품제조․가공업소와 이미 시설개선 융자를 받은 후 10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업소, 휴․폐업 및 무신고 업소, 영업신고 후 6개월이 경과되지 않은 업소 등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융자를 희망하는 영업자는 신청서와 영업시설 개선사업 계획서 등을 작성하여 관할 시‧군 위생부서로 신청하면 되고, 융자액에 대한 담보력이나 신용도에 대한 상담은 NH농협은행 시‧군지부에서 가능하다.

도 관계자는 “이번 시설개선 융자사업 실시로 식품위생업소의 위생수준이 향상돼 영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업소들의 위생수준 향상과 안전한 먹거리 환경조성을 위해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