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오리협회, "의도적 입식 늦춰 오리산업 말살"

전남도청서 전국 오리 산업 종사자 300여명 모여...삭발식 시행


[푸드투데이=김병주. 최윤해기자] “의도적인 입식 검사 지연과 살처분 비용 부담, 사육시설 폐쇄 운운 등 오리 산업을 말살하고 있는 정부와 지방지자체는 각성하라”


한국오리협회(회장 김병은)는 26일 전라남도 도청 앞 광장에서 ‘오리산업 말살 저지를 위한 집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우리 오리 산업 종사자들은 올해 2월 개최된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비, 정부가 추진한 오리 사육 휴지기제에 생업을 포기하면서까지 적극 동참했다”며 “그러나 정부에서는 이후 의도적으로 입식을 늦추며 오리 산업 말살정책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오리 산업은 휴기기제 시행과 입식 제한 등에 따른 생산부족, 가격 상승으로 소비자 이탈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다”면서 “붕괴 위기에 놓인 오리 산업을 위한 산업진흥은 뒷전인 정부와 지자체를 볼 때, 이는 오리 산업 말살 의도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주장에 따르면 정부와 몇몇 지방지자체에서는 휴기기제로 인해 오리 산업이 전·후방적으로 붕괴되고 있음에도 불구, 오리 산업 안정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또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실시요령(SOP)에서 정하고 있는 이동 제한 해제 기간이 지났음에도, 오리 산업 안정을 위한 조치 또한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김병은 한국오리협회장을 비롯한 협회관계자 4인은 이날 집회에서 오리 농가 생존권을 위한 삭발식을 진행하고 죽을 각오로 끝까지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김병은 한국오리협회장은 “축산학적 측면에서 산업 진흥을 위한 대책 수립 및 가금류의 면역력 증진 등 과학적인 연구를 통한 AI 대안 제시가 필요한 상황에서 단순히 오리 사육을 막는다는 식의 정책은 진정한 대책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오리를 키우지 않으면 AI가 안 나온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라며 “그러나 이는 오리 산업의 생존권을 생각하지 않고 단순히 일처리만 하려는 무책임한 행동임이 분명하다”고 전했다.


아울러 전국 오리 산업 종사자들은 AI를 막기 위한 서해안 밸트와 가금 밀집 사육 지역 농가들을 다른 지역으로 분산 이전할 대책 마련과 지원 방안 마련을 정부와 지방지자체에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