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부지원 없는 AI 무인거점소독시설 '무용지물'

실질적인 효과↓... ‘효율적’ 거점소독시설 운영 必
AI 집중 발생 10월~5월까지 '방역특별기간' 선정 건의


[푸드투데이 = 김병주. 최윤해기자] AI 발생 및 확진을 막기 위한 거점소독시설 운영에 文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3일 충북도에 따르면 거점소독시설은 현재 AI가 발생될 시에만 운영이 가능해 AI를 예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특히 충북도는 지난 2016년 충북 음성을 시작으로 발생된 AI로 도내 가금류 약 400만수를 살처분했다.

박재철 대한양계협회 충북지회장은 거점소독시설에 대해 “정부 차원의 지원이 없는 현재는 무인 거점소독시설만 운영돼 실질적인 AI 예방과 확산 방지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지회장은 “정부의 지원이 있어야만 사람이 직접 근무하는 거점소독시설을 상설 운영할 수 있다”며 “AI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기간을 방역 특별기간(10월~5월)으로 정해 그때만이라도 상설 운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축전염병의 기계적 전파 주요 원인은 축산차량에 있다”면서 “차량을 상시 소독하는 차단방역체계를 구축해야만, 지난 2016년 발생했던 AI 대참사와 같은 일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평상시 운영되는 무인 거점소독시설은 차량 부식을 염려해 소독을 받지 않고 이동하는 축산차량도 많은 상황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무인 거점소독시설이 아닌, 실제 사람이 근무하는 거점소독시설을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지만 상설 운영에 필요한 예산은 적지 않다.


충북도는 이와 같은 상설 거점소독시설 운영에 대해 “AI 예방 및 확산 방지 차원의 소독거점시설 상설 운영은 충분히 긍정적으로 검토할 만하지만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 부대비용 등은 지방지자체의 예산만으로는 어렵다”고 답했다.

도 관계자는 “AI가 주로 발생되는 10월에서 5월까지의 기간을 방역 특별기간으로 선정하고 그동안 거점소독시설이 운영만 되면 AI 방역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며 “그러나 운영에 필요한 예산은 정부에서의 지원이 없다면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충북도가 제시한 상설 거점 세척·소독시설 운영비 자료를 보면 상설 거점소독시설은 방역 특별기간 동안 운영 시 약 30억원의 예산(한 달에 1800만원씩 8개월, 20개소)이 소요된다.

이는 지난 2016년 AI 발생으로 약 300억원의 예산을 소요했던 것과 비교할 때, 약 270억원이 절감된 금액으로 충북도는 예산만 갖춰지면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가축전염병 예방법 제50조를 보면 소독에 드는 비용의 50% 이상을 국가가 지원 가능토록 명시돼 있다”면서 “정부가 국가방역사업 추진을 위해 불가피하게 운영되는 필수시설에 대한 지원을 긍정적으로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