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수입산이라 무한리필 가능했나… 국내산 둔갑 업소 적발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수입산이라 무한리필 가능했나… 경기도, 국내산 둔갑 업소 적발



경기도(도지사 남경필)가 값싼 수입 돼지고기를 국산으로 둔갑해 판매하거나 표시기준을 위반한 무한리필 업소를 적발했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지난달 15일부터 19일까지 성남, 남양주, 구리, 하남, 광주 등 5개 시 70개 무한리필 업소를 집중 점검한 결과, 원산지표시법과 축산물위생관리법을 위반한 15개 업소를 적발 했다고 22일 밝혔다.

적발 내용은 ▲원산지 거짓표시 및 미표시 10개소 ▲표시기준 위반 2건 ▲영업자 준수사항 위반 2개소 ▲허위표시금지 위반 1개소 등이다.

남양주시 A와 B무한리필 업소는 kg당 4750원인 미국산 목전지(목살과 앞다리 살이 붙어있는 부위)와 kg당 7600원인 멕시코산 목살을 kg당 2만1770원인 국내산으로 속여 팔다 적발됐다. 

같은 수입산을 단가가 더 비싼 나라로 원산지를 바꿔 판매한 경우도 있었다. 구리시 C무한리필 업소는 kg당 5600원인 독일산 돼지고기를 kg당 7000원인 칠레산 등으로 속여 판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업체들이 돼지고기 원산지를 속여 부당 판매한 총량은 13톤이 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D식육가공업체는 성남시 소재 무한리필업소에 유통기한을 최대 5개월 늘려 표시한 쇠고기를 납품하다가, 하남시 E포장처리업체는 유통기한이 6개월 지난 식육 부산물을 판매하다가 덜미가 잡혔다. 

이밖에 중국산 김치를 사용하면서 국내산으로 거짓 표시하거나 원산지를 고의로 미표시 한 업소도 적발됐다. 

경기도 특사경은 이들 업소를 원산지표시법과 축산물위생관리법 위반으로 형사입건하는 한편, 원산지 거짓표시와 미표시 행위는 즉각 시정 조치했다. 

김종구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장은 “무한리필 업소를 이용하는 사람 대부분이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학생과 서민이라는 점에서 이들 업소의 정직한 먹거리 정착을 위해 단속을 지속하겠다”라고 말했다.

◆ 경남도, 봄 개학대비 어린이 기호식품 판매업소 위생점검 

경상남도는 봄 개학기를 맞이하여 학교 주변의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 내 모든 업소를 대상으로 오는 26일부터 3월 9일까지 일제 위생 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 대상은 어린이가 즐겨 먹는 과자·음료류, 캔디류, 빙과류, 떡볶이, 핫도그 등 어린이 기호식품을 조리·판매하는 학교매점, 학교주변 편의점, 분식점, 문구점 등 2350여 개소다.
  
주요 점검내용은 ▲학교주변 무신고(허가) 영업 및 제품 판매 ▲유통기한 경과 제품 사용·진열·판매 ▲냉장·냉동시설 온도기준 준수 ▲식품 취급 종사자의 건강진단 및 개인위생 ▲어린이 정서저해식품 판매 ▲학교매점 및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판매업소에서는 판매금지 대상인 고열량·저영양 식품 및 고카페인 함유 식품 판매 여부 등이다.
 
이번 위생점검은 민간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 합동으로 실시하며, 조리·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과 영업자 기본안전 수칙 관련 캠페인 및 어린이 대상 건강한 식생활 실천 홍보 캠페인을 병행하여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학교매점 및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고열량·저영양 식품 판별 모바일 앱’ 설치를 유도하는 등 행정지도도 병행한다.
 
장민철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은 “학교주변 식품조리·판매업소의 위생수준 향상과 건강한 식품판매 환경 조성으로 어린이와 학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위생점검 및 교육을 강화하겠다”라고 전했다.

◆ “청년 창업농 지원한다”… 대전시, 농업분야 청년지원 추진

대전시가 농업분야 청년지원 정책에 본격적인 시동을 건다. 

대전시는 올해부터 새롭게 청년 창업농 영농정착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청년 창업농 영농정착 지원사업은 영농 초기 소득 불안정을 겪는 청년 농업인의 정착 지원과 젊고 유능한 인재의 농업 분야 진출을 촉진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농가 경영주의 고령화 추세 완화 등 농업인력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추진된다.

시는 만 18세 이상부터 만 40세 미만이며, 독립영농경력이 3년 이하인 지원 대상자 신청을 접수받아 지난 20일 1차 서면평가위원회를 열고 영농비전, 영농계획 구체성, 영농계획 실현가능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8명을 1차 선발했다.

선발된 8명에 대해서는 내달 15일 2차 면접평가와 농정심의회를 거쳐 지원 대상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시는 최종 선정된 지원 대상에게 독립영농기간에 따라 월 8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농가경영비와 일반가계자금으로 사용 가능한 영농정착자금을 바우처 방식으로 최대 3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최종 선정자에게는 농지임대, 귀농 창업자금, 기술경영 교육, 컨설팅을 우선 지원하며, 워크숍을 통해 영농정착 현황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인석노 대전시 농생명산업과장은 “전체 농업 경영주 중 40세 미만이 1.1%에 불과한 상황에서 청년 경영주 육성은 우리 농업 인력구조 개선과 양질의 청년 일자리 확대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며 “유능한 청년 창업농이 지속적으로 증가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천안시,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 설명회 개최



천안시농업기술센터(소장 강성수)는 22일 농업기술센터 성거입장지소에서 50여 명의 과수농업인이 참석한 가운데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 설명회를 가졌다.

이번 설명회는 대표적인 지역 농·특산물인 천안포도와 블루베리 농가에 저탄소 농축산물인증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란 농식품 국가 인증인 친환경, GAP인증 농산물을 대상으로 저탄소 농업기술을 적용해 생산한 농축산물에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국가 인증제도이다.

인증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 주관하며 농산물 생산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인 인증기준(국가평균온실가스배출량)보다 적은 경우 저탄소 농산물 인증서를 교부한다. 인증유효기간은 2년이며 1회 갱신이 가능하다.

설명회에서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저탄소인증 농산물인증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인증신청, 심사, 교부, 사후관리까지의 과정에 대해 농업인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박상돈 연구보급과장은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의 인식변화와 저탄소배출 먹거리에 대한 요구가 커지는 만큼 환경보호에 도움되는 저탄소 배출 농산물 생산 지원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고창군, 농·축·수산식품 가공 전문인력 키운다



전라북도 고창군(군수 박우정)이 농산물의 처리와 가공, 품질향상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식품 가공능력 배양과 창업 기회 제공을 위한 ‘식품가공기능사 자격증반’을 운영한다.

식품가공기능사는 농·축·수산물 등의 가공을 통해 식품을 제조해 부가가치 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자격증이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농·축·수산물을 원료로 가공처리하고 물리·화학·생물학적 변화를 일으키게 하여 영양가와 저장성을 높여 유용한 농·축·수산식품을 가공 하는 일을 할 수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8일까지 교육 신청을 받았다. 강의는 오는 5월 25일까지 1차 필기교육과 2차 실기과정으로 매주 진행되며 식품위생, 식품가공 및 공정, 식품성분 등 이론교육과 지역 특산물인 복분자, 블루베리 가공 제조 등 현장에서 사용가능한 실습교육 위주로 추진할 계획이다.

고창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고창군 전 지역이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돼 있고 청정한 자연환경에서 생산되는 복분자, 아로니아, 수박, 땅콩 등 명품 농산물을 활용 가공창업을 통한 고부가가치화로 농가소득창출에 식품가공기능사 자격증 취득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농산물의 생산과 가공, 마케팅을 연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농업인들이 창업까지 연계하여 소득을 높여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