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18 달라진 설 풍속도(2)]혼자여도 괜찮아...명절시즌 유통업계 큰 손된 '싱글족'

편의점,호텔,식품업체 고품질에 간편함 더한 상품으로 '대목'잡기 나서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명절을 혼자 보낼 예정인 싱글족이 늘면서 유통업체들도 싱글족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제품과 패키지를 선보이는데 한창이다. 가장 발빠른 업계는 지난 추석 명절음식으로 구성한 도시락으로 재미를 본 편의점이다. CU는 ‘CU 횡성한우 간편식 시리즈 시즌3’를 6일 출시했다.


CU는 지난해부터 횡성축산협동조합과 업무제휴를 맺고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명품으로 인증한 1등급 이상의 횡성한우만을 사용해 ‘횡성한우 간편식 시리즈’를 선보여왔다. 횡성한우 간편식 시즌1 상품인 ‘횡성한우 불고기 도시락’은 지난해 설, 출시와 동시에 큰 인기를 끌며 출시 2주 만에 준비한 물량을 모두 소진했다. 


지난 추석에 출시한 ‘횡성한우 불고기 정식’은 명절 기간 도시락 매출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이번 설을 맞아 출시되는 ‘CU 횡성한우 간편식 시리즈 시즌3’는 도시락, 햄버거, 김밥 등 총 5가지로 지난 추석 때보다 풍성하게 준비했으며, 최상의 맛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한정 수량으로 운영된다.


처음으로 선보이는 ‘CU 횡성한우찜’은 한우찜을 도시락으로 구현한 상품이다. 해당 상품은 최상급 횡성한우를 특제 간장소스에 재워 특유의 쫄깃한 식감은 살리면서 달콤짭조름한 맛을 냈다. 당근, 감자, 양파 등 야채도 푸짐하게 넣어 알록달록한 색감과 달콤한 맛을 더했다. 반찬도 대표적인 명절 음식인 잡채와 단호박전, 더덕무침, 닭가슴살 장조림으로 든든하게 구성했다. 


지난해 인기리에 판매됐던 ‘CU 횡성한우 사골곰탕’ 도시락을 한 층 업그레이드한 ‘CU 횡성한우 사골떡국’도 선보였다. ‘CU 횡성한우 삼각김밥’도 일한 소스로 버무린 주먹밥에 횡성한우 불고기를 가득 토핑했다.


조성욱 BGF리테일 간편식품팀장은 “CU 횡성한우 간편식 시리즈는 고객들에게 품질과 맛을 인정받으며 대표적인 명절 시즌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며 “올해 더욱 업그레이드 된 한우 간편식 시리즈를 통해 명절 기간 고객들에게는 명절의 풍성함을 나누고 우리 축산가의 한우 소비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도 평창 한우와 정선 곤드레나물 등 강원도 특산물을 활용한 먹거리 4종을 출시했다. '평창 대관령 한우 도시락'은 가격대가 다소 높지만 불고기, 오색전, 해물경단, 메추리알 장조림, 깻잎나물, 멸치볶음 등의 반찬과 샐러드, 흑미밥으로 구성됐다.


'평창 대관령 한우 삼각김밥'은 간장양념 볶음밥에 불고기를 넣었고 '평창 대관령 한우 핫도그'는 바게트 안에 불고기와 떡갈비, 양상추, 청상추, 눈꽃치즈를 올렸다. '강원도 곤드레나물밥 도시락'은 곤드레나물을 넣어 지은 밥에 표고버섯볶음, 건 취나물, 봄동 나물, 콩나물 등을 함께 비벼 먹을 수 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명절 특수를 맞아 매출이 더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이들 제품에 활용한 평창 대관령 한우는 1등급 이상 최고 품질의 고급육"이라고 설명했다.
 
동원F&B는 가정간편식(HMR)형태의 상온 떡국 제품, ‘양반 진한 사골 떡국’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국산 쌀을 엄선해 밥을 지은 후, 실제 방앗간 방식을 적용한 공법으로 떡을 만들어 갓 뽑은 것처럼 식감이 쫄깃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초고압공법을 통한 살균 공정을 거쳐 10개월간 실온에서 보관해도 제품이 변질되지 않는다.


동원F&B 관계자는 "다가오는 설 명절에 가족들과 함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떡국 제품"이라며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없는 싱글족들도 집에서 간편하게 떡국을 즐기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동원홈푸드는 HMR 전문 온라인몰 ‘더반찬’에서 ‘설날맞이 명절음식 기획전’을 오는 13일까지 진행한다.더반찬은 이번 기획전을 통해 수제 모듬전과 함께 명절 대표음식인 갈비찜, LA갈비, 잡채, 떡만둣국, 명절나물 등을 세트로 구성해 선보인다. 특히 명절에 가족들과 함께 하지 못하는 1인 가구들을 위한 소단량의 싱글족 세트를 구성했다.


본아이에프의 한식 도시락 브랜드 본도시락은'한정판 명절 도시락’을 출시하고 15일부터 판매한다. 명절 도시락은 흑미밥과 궁중 잡채, 영양 버섯 불고기, 오색 진미전, 미역국 등 명절 요리와 미네랄워터 등으로 구성돼 간편하지만 푸짐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사측은 "지난해 추석 시즌, 동일한 구성의 명절 도시락을 한정 수량만 판매해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었다"며 "해당 메뉴를 판매하는 매장은 본도시락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준비한 수량 5000개만 판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호텔업계도 설을 혼자 맞는 싱글족 잡기에 나섰다. 신라호텔은 새해를 맞아 싱글족들을 위한 1인 전용 패키지를 출시했다. 서울과 제주신라호텔에서 출시된 1인 패키지는 명절기간 동안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자 하는 1인 여행객을 위한 맞춤형 상품이다.


혼자만의 온전한 휴식과 재충전을 콘셉트로 서울신라호텔은 룸 서비스 조식과 서울신라호텔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담겨있는 몰스킨 다이어리를, 제주신라호텔은 라운지 S와 사우나를 패키지에 넣어 구성했다.


서울신라호텔은 오는 28일까지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나홀로 진정한 휴식을 찾아 떠나기를 원하는 혼텔족을 위한 '마이 홀리데이' 패키지를 선보인다.


해당 패키지는 디럭스 룸 1박, 룸 서비스 아메리칸 블랙퍼스트(1인), The Shilla x 몰스킨 노트(1개), 실내 사우나 무료 입장 혜택, 릴렉세이션 존 입장 혜택, 체련장(Gym), 실내 수영장 혜택(1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주신라호텔은 신년을 맞아, 싱글족들을 위한 1인 전용 여행 상품 '싱글 모먼트' 패키지를 출시했다.


제주신라호텔의 패키지는 패키지는 스탠다드 산 전망 객실 1박, 조식 1인, 라운지 S 1인, 실내 사우나 1인 1회(투숙중) 혜택을 제공하며, 2박 투숙시 스파클링 와인 1명을 추가로 제공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