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하영제 전 농식품부 차관, 경남도지사 출마 선언…농민 월급제 실시

농협 출하시기 이전 농민에 대금 월별 지급, 행정기관은 이자 부담
주요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 도지사 직속 농수산 위원회 설치 공약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하영제(자유한국당 농어업 특보) 전 농림수산식품부 차관이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경상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하 전 차관은 출마선언과 함께 ‘농어민이 행복한 경남’을 슬로건으로 ▲농민 월급제 실시 ▲ 주요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 ▲ 도지사 직속 농수산 위원회 설치 등 농업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농민 월급제는 농협 등 공공 기관과 농작물 출하 약정을 맺은 농민을 대상으로 출하 시기에 지급할 출하 대금을 농한기에 고르게 분배해 미리 지급, 품목 생산 농민의 농한기 생계비 부담을 덜어주자는 취지다.

농작물은 수확기와 출하 시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농민들은 특히 농한기에 생계비 부담을 크게 느끼게 되는 것을 해소하기 위해 출하 약정을 맺은 생산자에게 농협이 출하 시기 이전에 미리 대금을 월별로 지급토록 하고 행정기관은 이자를 농협에 부담하는 형식이다.

주요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는 마늘, 파, 배추, 무 등 주요 작목의 생산 과잉시 최저가격을 보장해 가격폭락을 방지하는 것이다. 생산 농가들이 안심하고 농작물을 생산하고 이를 제값 받고 팔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하 전 차관은 “도지사직속 농수산위원회를 설치하겠다”면서 “농민 월급제,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와 같은 농정 공약을 도지사가 직접 챙기고 경남 농수산 시책을 주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