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몸에 나쁜 경화유지 뺀 믹스커피가온다...일동후디스 '노블' 9000억대 시장서 흥행할까

건강한 코코넛오일 함유하고 폴레페놀 함량도 일반 커피 대비 2~3배 높여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일동후디스가 '건강한 커피' 콘셉트로 출시한 '노블'이 믹스커피 시장 안착을 노리고 있다. 믹스커피는 식물성 경화유지를 포함하고 있어서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크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한국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377잔이다. 하루에 한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셈이다.


노블은 믹스커피나 라테의 부드러운 맛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크리머, 이른바 프림에 함유돼 있는 식물성 경화유지를 뺐다.


식물성 경화유지는 식물성 지방의 불포화지방산을 모두 포화지방산으로 전환시킨 것으로 과다 섭취시 나쁜 콜레스테롤 증가 등 심혈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블은 식물성 경화유지 대신 코코넛오일을 사용한다. 또 탈지분유 대신 ‘1A’ 등급 우유로 건강은 물론 특유의 풍부하고 부드러운 맛을 살렸다. 커피믹스는 설탕 흡수를 낮추는 자일로스설탕을 넣어 건강한 단맛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일반 커피 대비 폴리페놀의 함량도 2~3배 높였다. 폴리페놀은 세포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이다.


일동후디스 관계자는 “커피 생두에는 폴리페놀인 클로로겐산이 많이 함유돼 있으나 로스팅 과정에서 최대 90%까지 소실된다”며 “노블 커피는 항산화 성분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생두에서 폴리페놀을 추출, 커피와 블렌딩하여 커피 본연의 건강함을 담았다”고 말했다.


노블에는 제품에 따라 120㎎에서 280㎎의 폴리페놀이 함유돼 있다. 커피의 핵심인 맛과 향을 위해 원두도 엄선했다.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코케’를 사용해 깊고 부드러운 맛과 향을 살렸다. 예가체프 코케는 미국 스페셜티커피협회(SCAA)에서 80점 이상의 점수를 받은 고급 원두다. ‘커피의 귀부인’으로 불린다. 노블은 예가체프 코케를 콜롬비아 및 에콰도르산 아라비카 원두와 최적의 비율로 섞어 깊은 맛과 향을 담았다.


노블은 스틱형과 즉석 음용형 두 가지로 구성돼 있다. 스틱형 커피는 향긋한 산미의 ‘아메리카노’와 설탕을 따로 넣지 않아 달지 않고 깔끔한 맛의 ‘카페라떼’, 깊고 풍부한 단맛의 ‘커피믹스’ 등 총 3종이다.


일동후디스 관계자는 "'노블'은 이마트, 즉석 음용 커피는 아메리카노와 카페라떼, 에스프레소 라떼 등 세 종류로 GS25와 CU 등 주요 편의점에 입점돼 있다"면서 "코코넛오일을 넣은 커피로 건강도 챙기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