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슈현장] “전국 축산농가 무시하는 환경부장관 즉각 사퇴하라”

전국축산단체, “文 대통령 소통 약속에도 불구...환경부장관 끝까지 ‘불통’”


[푸드투데이 = 김병주, 최윤해기자] 수차례의 면담 요청에도 불구, 끝까지 ‘불통’으로 답하는 환경부에 전국 축산단체들의 분노가 극에 달했다.


“우리에게 남은 것은 환경부에 대한 절망과 분노, 천 길 낭떠러지에 서있는 위기감뿐이다”

전국축협조합장협의회(회장 정문영)와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문정진)는 5일 세종 환경부 앞에서 ‘미(未) 허가 축사 기한 연장·특별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우리들이 원하는 환경부 장관과의 면담은 폭력 행사를 하고자 함이 아니다”라며 “환경부가 주관하는 전국의 5만여 축산농가가 직면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설명하고자 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국민과 소통해서 서로의 어려움을 해결하겠다고 촛불 혁명에서 말한 바가 있다”라며 “우리들이 원하는 것도 소통이지만 환경부는 면담 요청을 개무시하고 책상 앞에서 보고만 받고 일방적으로 적법화만을 강요하고 있다”라고 울분을 토했다.

이들 주장에 따르면 환경부는 과거 문 정부가 약속했던 소통조차 무시하고 끝까지 ‘불통’으로 전국 축산단체의 면담 요청을 받지 않은 채, 적법화만을 강조하고 있다.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은 “우리가 원하는 건 환경부 장관을 직접 만나서 우리 농가들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함께 ‘소통’을 하고 싶은 것이다”라며 “그럼에도 끝까지 환경부 장관은 전국 축산농가들을 무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문 회장은 “미허가 축사 적법화를 무작정 지키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다”라며 “실제로 지킬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찾고자 하는데,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도 국토부도 대화를 하지만 유독, 환경부장관만 이를 피하니 답답한 노릇”이라고 한탄했다.

아울러 전국 축산단체들은 이날 환경부 입구 앞에 계란 약 100판을 던지며, 환경부 장관과의 면담을 강력 요청하고 끝까지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전국의 모든 가축을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은 “환경부장관은 속히 면담 날짜를 잡아서 축산 농가들과 소통할 수 있는 행정을 펴주길 바란다”라며 “이를 끝까지 어길 시에는 전국에 있는 모든 가축을 동원, 반납 운동을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