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업이익 늘었는데… 패스트푸드 가격 최대 12.7% 인상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패스트푸드 업체가 원가 상승과 높은 임대료, 최저임금 상승 등을 이유로 가격을 인상했으나 원가분석 결과 영업이익은 증가해 가격 인상은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소비자단체협회(회장 강정화) 물가감시센터(공동위원장 김천주·김연화)는 패스트푸드의 가격 인상폭과 외부감사 대상 기업인 2개의 패스트푸드 업체(롯데리아, 버거킹)을 대상으로 재무제표에 나타난 매출, 매출원가, 판매관리비 등 원가를 분석해 가격인상 적정성을 분석한 결과를 1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패스트푸드 가격 인상폭은 최대 12.7%로 나타났다. 



2018년 1월 기준 롯데리아, 버거킹, KFC 등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최저 100원부터 최대 800원까지 가격을 올렸다. 패스트푸드의 주요 소비자층이 청소년, 대학생, 직장인 등 전세대 서민식품임을 고려한 가격 인상폭은 물가인상률 1.9%와 비교해보면 최소 2.9%에서 최대 12.7%로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지적했다.

문제는 높은 가맹금 부담을 떠안은 가맹 사업자들이 영업이익을 올리기 위해 가격인상을 추진하는 구조다. 

주요 패스트푸드 가맹사업자는 가맹본부에 초기 가맹 부담금으로 맥도날드 2억2475만원, 버거킹 4억8068만원, 롯데리아 5억4899만원, KFC 25억7522만원을 내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FC의 가맹사업자는 맥도날드 가맹사업자보다 11배가 넘는 부담금을 내는 것이다.

가맹점 면적이나 품목 등의 차이를 고려하더라도 직영점보다는 가맹점 구성 비율이 높은 프랜차이즈 업체의 가맹 부담금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결국 가맹 사업자가 높은 가맹금 부담을 떠안으면서 영업 이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패스트푸드 가격을 인상할 수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가맹본부는 가맹사업자의 부담금을 낮추어 가격을 안정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한 업체가 내세운 원가나 임대료 상승으로 인한 가격 인상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는 주장이다.                                           
4개의 업체 중 비외감 대상(맥도날드, KFC)을 제외하고 외부감사 대상 업체(롯데리아, 버거커킹)의 2015년과 2016년의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롯데리아, 버거킹 두 업체는 매출 총액이 366억원 감소했고, 급여가 12억원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 이익은 오히려 45억원 늘었다. 



이는 최저임금 상승(8.06%)으로 인한 급여 증가분을 매출원가와 임차료, 광고비 감소로(각각 261억원과 87억원, 60억원) 감당해낸 결과다. 따라서 패스트푸드 업계가 원가나 임대료 상승으로 가격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으며,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건비 지출이 늘더라도 다양한 경영 노력을 통해 영업이익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는 분석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관계자는 “업체는 원가 상승과 높은 임대료, 최저임금 상승 등을 이유로 가격을 인상하고 있지만 원가분석 결과 소비자가 납득할 만한 근거는 찾아볼 수 없었다”면서 “패스트푸드 본사는 가격을 인상하기 보다는 가맹점 부담금을 낮추거나 다양한 경영노력을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을 증가시키려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패스트푸드에 대한 가격 감시뿐 아니라 최저임금 등 경제 환경의 전반적 변화에 따라 야기될 우려가 있는 물가 불안정 현상에 관한 감시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