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현장] “돼지고기 가격안정, ‘탕박등급제’ 조기 안착돼야”

"도축방식 박피서 탕박으로 바껴, 가격 정산방식도 합리적으로 바껴야"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박완주 의원, '‘합리적인 돼지고기 가격정산' 토론회 개최


돈육 시장가격 안정화를 위해서는 탕박등급제 정착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은 30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합리적인 돼지고기 가격정산’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돼지고기 도축방식이 박피에서 탕박으로 바뀜에 따라 가격 정산 방식 또한 이에 맞춰 합리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박피는 돼지의 껍질을 벗긴 것이고 탕박은 껍질은 벗기지 않고 털만 제거하는 방식으로 박피 물량이 탕박에 비해 더 비싸게 책정돼왔다.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은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98%가 탕박 형태로 도축됐음에도, 농가출하 단계의 돼지 정산기준 가격은 전체 도축물량의 2%에 불과한 박피 경매가격으로 결정돼 가격 왜곡 논란이 있었다”면서 “문제는 작년 12월 도축장들이 위생·안전성을 문제로 박피 도축을 모두 중단하면서 박피 정산이 사라졌고, 한돈농가와 식육포장처리업체간 돼지 가격 정산 기준을 놓고 또 다른 논란이 발생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육량등급에 의해 가격을 정산해왔지만 앞으로는 정말 품질이 우수하고 소비자들이 선호할 수 있는 부위에 대한 등급에 따라 가격 정산을 해야 시장가격 왜곡현상이 일어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최승철 건국대학교 식품유통공학과 교수는 ‘돈육 탕박등급제 조기 정착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주제로 “탕박도축 시행과 함께 부위별·등급별 돈육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해 정확한 가격에 의한 거래가 이뤄져야 판매자·구매자 모두 거래과정에 만족할 수 있다. 또한 대량 거래 시 비용 절감을 위해서도 등급제가 정착돼야 한다”고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석희진 한국축산경제연구원장을 좌장으로 ▲송태복 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장 ▲김유용 서울대학교 동물자원학과 교수 ▲김병도 축산물품질평가원 평가R&D본부장 ▲지인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최성현 대한한돈협회 상무 ▲이정희 한국축산물처리협회 부회장 ▲이선우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 사무국장이 합리적인 돼지고기 가격정산을 위한 방식의 중요성과 등급제 개선 및 정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토론 내용을 종합해보면 탕박등급제가 시행될 경우 등급위주의 사육으로 돼기고기 품질향상, 농가 절식으로 인한 사료비 절감, 도축장의 위생구조 제고 및 오폐수 처리비용 절감, 농가와 가공업체 간의 거래가격 분쟁원인 제거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탕박등급제 전환을 위해서는 식육포장업체와 농가는 중간 거래업자인 사료, 생돈유통회사 등과 다자간 협상이 필요하며 암수 구분사육, 후기사료급여, 조기출하자제, 품질위주 사양관리, 출하시 절식관리 등 농가지도가 선행돼야 한다.  

또한 민간계역 및 조합은 규모화, 브랜드화를 통해 등급별 판매가 가능하나 중간 규모의 가공업체는 농가로부터 등급별로 구매 후 등급별로 소비시장까지 판매가 되도록 유통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대규모 민간계열은 등급제 정착을 위한 일정계획을 갖고 추진해야 하며, 중소규모의 농가, 식육가공업체는 지속적으로 세미나·지도·교육을 통해 등급제 안착을 유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아울러 현재 1, 2차 등급판정을 하고 있으나 2차 등급 판정기준인 지방침착도, 육색 등을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서는 온도체에서 냉도체 판정으로 개선해야 하고, 소비자관점에서 등급 판정이 되도록 개선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현재 탕박등급제 및 지급율제로만 책정되는 농가와 식육가공업체의 구입가격 결정방법은 ▲농가와 식육포장업체간 사전가격 협약 ▲물량을 약정한 후 다양한 품질조건에 따른 가격결정 ▲선물시장 또는 사료가격 연동방법 등 다양한 방법도입이 필요하다는 과제도 남았다. 

김 회장은 “소비자와 생산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등급제 개선 방안을 모색하겠다”면서 “왜곡돼 있는 돼지고기 시장가격을 바로 잡아 투명하고 합리적인 가격이 형성되고, 도축시 발생하는 위생·안전 문제 등을 감시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제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